소셜커머스 사업의 경쟁구조 분석 및 “그루폰”의 경쟁우위 창출을 위한 전략제시
해당 자료는 8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8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소셜커머스 사업의 경쟁구조 분석 및 “그루폰”의 경쟁우위 창출을 위한 전략제시

자료번호 a1155967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2.12.10
페이지수 8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go******* 가격 1,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교수님 칭찬자료
A+
장학금 보장

목차

1. 소셜 커머스란?


2. 소셜 커머스의 유형
1) 소셜링크형
2) 소셜웹형
3) 공동구매형
4) 오프라인 연동형


3. 그루폰
1) 경쟁구조
2) 전 략

<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소셜커머스 사업의 경쟁구조 분석 및 “그루폰”의 경쟁우위 창출을 위한 전략제시
1. 소셜 커머스란?

소셜 커머스는 소셜미디어와 온라인 미디어를 활용한 전자상거래의 일종이다.
국내에서 소셜 커머스는 최근에서야 익숙한 용어가 되었지만 실제로는 이미 존재했었던 비즈니스 모델이다. 사실 소셜 커머스란 용어는 야후(Yahoo)에 의해 2005년 처음 소개되었다. 또한 국내 이용자들 역시 G마켓 등을 통해 ‘공동구매’를 해보거나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 ‘공동구매’가 바로 소셜 커머스의 종류 중 하나이다.소셜 커머스가 본격적으로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은 2008년 미국의 그루폰의 설립과 관련이 깊다. 당시 그루폰은 지역 밀접형상품을 제공함으로써 많은 관심을 불러 일으켰고 그 여파로 인해 2010년 국내에 처음 도입되었다.

2. 소셜 커머스의 유형

소셜 커머스의 유형에는 국내에 잘 알려진 공동구매형을 포함한 4가지의 유형이 있다.

1) 소셜링크형

판매사이트 즉 쇼핑몰에 트위터나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 이동이 가능한 버튼 형식의 링크를 제공하는 형태로 판매사이트의 웹링크 주소를 SNS에 들어가게 해 자연스럽게 다른 사용자들의 링크를 이끌어내는 형태이다.

2) 소셜웹형

판매사이트 안에서 방문자들의 행동을 SNS에 자동으로 반영해서 많은 사용자들과 공유할 수 있게 하는 현태로 웹링크 주소는 기본이고 판매사이트 방문자들의 구매와 제품평가, 리뷰 등의 활동까지 반영되어 친구들에게 공유가 된다. 소셜 미디어 자체가 기존 커머스와 결합한 것으로 사진은 페이스북과 청바지 브랜드인 리바이스가 결합해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3) 공동구매형
판매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특정 제품에 대해서 최소 구매수량 목표 달성 시에 높은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것으로 현재 국내에서 이슈화되고 있는 소셜 커머스의 형태이다.
대표적인 예로 미국의 그루폰과 국내의 티켓몬스터, 쿠팡, 위메프등이 있다.
4) 오프라인 연동형
오프라인 공간을 SNS에 연결시키는 형태로 포스퀘어나 아임IN과 같이 위치기반서비스(LBS)를 활용해서 특정 위치 즉 오프라인 점포에 대한 경험치를 이용하는 형태이다. 소비자의 오프라인 상점에서의 경험을 모바일로 소셜 네트워크에 확산시키는 방식과 매장에 비치한 컴퓨터로 소비자의 소셜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한 디젤의 프로모션이 이 유형에 해당한다.
현재 국내에서 가장 각광받는 형태가 바로 공동구매형이다. 아래에서는 사업에서 특정업체를 선택하여, 경쟁구조를 분석하고 경쟁우위를 창출하기 위한 전략에 대해 논해보겠다.
3. 그루폰
그루폰은 2008년 11월 창업자인 앤드류 메이슨이 세운 소셜 커머스이다. 그는 벤처기업에서 웹디자이너로 일을하다 2007년 자신의 휴대폰을 해지하는데 어려움을 겪은 후, 같은 처지에 있는 사람들이 몸이면 쉽게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착안, 특정 인원이 몽서 구매를 하면, 반값에 판매를 할 수있는 공동구매 형식의 그루폰을 설립하게 된다. 그루폰은 2011년 기준으로 미국 160개 도시, 해외 40개국에서 서비스를 하는 대표적인 소셜 커머스 업체로, 글로벌 NO.1 소셜 커머스 업체로 성장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현대경제연구원, 소셜커머스의 진화와 기업에 대한 시사점, VIP Report, 2010.11
김철환, 소셜 커머스 해외 추진 사례와 전망, KT경제경영연구소, 2011.1
꼬북이, 대한민국 소셜커머스 읽기, 2010.10.22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소셜커머스 사업의 경쟁구조 분석 및 “그루폰”의 경쟁우위 창출을 위한 전략제시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절대우위, 비교우위, 경쟁우위의 차이점과 그것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Ⅰ. 서 론 요즘은 세계화 시대이고 글로벌 시대이다. 이런 시대에서 기업들은 절대 자국기업들과의 경쟁만으로는 살아갈 수 없다. 최근 미국과 했었던 FTA협상처럼 속속들이 다른 나라들과 맺어갈 것이고 그렇다면 관세는 하락되고 다른 나라의 기업들과 어쩔 수 없이 경쟁을 해나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기본적으로 절대우위, 비교우위, 경쟁우위의 개념에 대해서 올바르게 파악을 할 수 있어야 하고 그것을 응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본론으로 가서 알게 되겠지만 각 우위의 기본 개념을 서술하여 놓았으며 이해하기 쉽게 하기 위해서 예를 들어 서술하여 놓았다
  • 소셜커머스 (그루폰)
  • 소셜커머스 (그루폰) ◆ “Groupon” 소개 2008년 11월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프로그래머 앤드루 메이슨에 의해 설립 30대의 젊은 CEO, 직원들의 창의성을 중시하는 진보적이고 유연한 사내문화 2011년 3월 현재, 한국 포함 전세계 44개국 진출, 3500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한 전세계 소셜커머스 1위 업체
  • HRM(인적자원관리)의 필요성, 경쟁우위의 원천, 경쟁우위를 가져다주는 사례, 미국과 일본의 HRM개혁 및 한국기업에서 HRM의 변화 및 향후전망
  • HRM(인적자원관리)의 필요성, 경쟁우위의 원천, 경쟁우위를 가져다주는 사례, 미국과 일본의 HRM개혁 및 한국기업에서 HRM의 변화 및 향후전망 [1-1] HRM의 1차적 책임은 인사부문에 있는 것이 아니라 라인매니저에게 있다는 주장에 동의 하는가? 동의 혹은 동의하지 않는 다면 그 이유를 제시해 보시오. -일반적으로 최고경영자 및 라인의 경영자는 생산, 판매, 재무와 같은 문제에 대해서 항상 통합적으로 배려하여 성공적으로 기업을 운영해 야할 책임이 있기 때문에 오늘날처럼 점점 전문화․고도화되는 인사직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전문지식을 쌓기가 곤
  • [경쟁우위][경쟁][레스토랑업계][합섬직물업계]경쟁우위의 개념, 경쟁우위의 유형과 경쟁우위의 원천, 경쟁우위의 순환과정, 경쟁우위의 창출 및 레스토랑업계의 경쟁우위, 합섬직물업계의 경쟁우위 분석
  • [경쟁우위][경쟁][레스토랑업계][합섬직물업계]경쟁우위의 개념, 경쟁우위의 유형과 경쟁우위의 원천, 경쟁우위의 순환과정, 경쟁우위의 창출 및 레스토랑업계의 경쟁우위, 합섬직물업계의 경쟁우위 분석 Ⅰ. 경쟁우위의 개념 우월한 경쟁적 위치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현재, 잠재 경쟁자에 의해 동시적으로 수행되지 않는 가치창조 활동을 수행하거나(Barney) 경쟁자와 동일한 전략을 더 잘 수행함으로써 얻어질 수 있다. 경쟁우위는 기업이 수행하는 각각의 제반 활동인 본원적 활동과 이를 지원하는 활동을 통해 생긴다. 기업은 전략적으로 중요한 활동을 경쟁자보다 저렴하게 혹은 더 좋
  • 기업경쟁력,기업경쟁력 제고,업경영,업지배구조,국형지배구조,경쟁우위의 원천, 한국형 지배구조, 기업경쟁력과 인재, 기업경쟁력 제고를 위한 고용형태 다양화 방안 분석,대안적 근로 형태 활용
  • 기업경쟁력,기업경쟁력 제고,업경영,업지배구조,국형지배구조,경쟁우위의 원천, 한국형 지배구조, 기업경쟁력과 인재, 기업경쟁력 제고를 위한 고용형태 다양화 방안 분석,대안적 근로 형태 활용 Ⅰ. 서론 기업의 경쟁력은 가격, 기술, (요소)비용 등 어느 것에 기인하던지 그 결과는 시장점유율의 증감으로 나타나게 된다.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기업의 경쟁력이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높을 것이다. 기업의 경쟁력은 기업의 지배구조와 어떤 관련이 있는가? 기업의 지배구조가 경쟁력에 영향을 주는가, 준다면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를 살펴보려는 것이 이 장의 목적이다. 경쟁력에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