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용과 여성교육사상
해당 자료는 8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8

최신용과 여성교육사상

자료번호 a578342
수정일 2012.10.15 등록일 2009.01.30
페이지수 8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l2******** 가격 1,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교육철학 및 교육사 - 루소의 자연 교육사상과 소크라테스
  • 된다고 생각하지 않으면 남의 불행을 동정하지 않는다. 셋째, 우리의 타인의 불행에 대해서 느끼는 연민은 그 불행의 크기에 비례하지 않고 그 불행한 사람에게 베푸는 감정에 비례한다 1. 루소의 자연 교육사상 2. 소설 소크라테스
  • 한서 남궁억 선생의 여성 교육론 -여성교육으로 통한 민족 계몽 운동-
  • 한서 남궁억 선생의 여성 교육론 -여성교육으로 통한 민족 계몽 운동- Ⅰ. 서론 -전통적인 집안에서 태어나 근대적인 사상을 품은 그를 조사하다 교육으로 세상을 바꾸려 한 사람들 중 근대기의 교육사상가들 만큼 치열하고 열정적으로
  • 프뢰벨 교육사상과 접근법
  • 교육연구소(1819년에 카일하우로 옮김)를 창설하였고, 1840년 블랑켄부르크에 세계 최초의 유치원을 세웠다. 이후 보모양성과 유치원사업 보급에 주력함과 동시에 여성교육의 발전에도 힘을 쏟았다. 사상적으로 페스탈로치와 독일낭만주의의

소개글

최신용과 여성교육사상 자료입니다.

목차

한국의 여성 교육사상가 ‘최 용 신’
<Ⅰ. 서론>
1. 생애
2. 그녀가 살았던 시대적 상황 및 배경

<II. 본론>
1. 교육사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III. 결론>
1. 최용신의 정신 잇기: 오늘의 시점에서
2. 진정한 여성 교육사상가 최용신을 접하고 나서 .......

본문내용

최신용과 여성교육사상
한국의 여성 교육사상가 ‘최용신’(崔容信)「1909~1935」
Ⅰ. 서론
󰡒저들의 푸르른 솔잎을 보라, 돌보는 사람도 하나 없는데
비바람 불고, 눈보라쳐도 온누리 끝까지 맘껏 푸르리라󰡓
이 노래는 70년대 이래 오늘날까지 젊은이들이 즐겨 부르는 노래의 노랫말이다. 이 노랫말은 눈이 오나 바람 부나 상황에 관계하지 않는 늘 푸르른 솔잎의 청정함을 노래하고 있다. 변치 않는 마음을 비유한 이 󰡐푸르른 솔잎󰡑, 그 푸른 솔잎은 정원에 곱게 정원사에 의해 손질된 솔잎이 아니다. 아무도 돌보는 사람이 없는 곳에서도 자신의 신념을 지켜나가는 󰡐스스로 푸른 솔잎󰡑이다.
1. 생애
․1909~1935. 농촌운동가. 본관은 경주. 함경남도 원산출신. 아버지는 창희이다.루씨여자고등보통학교를 졸업한 뒤 협성여자신학교 농촌과에 재학하면서 농촌계몽운동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기 시작하였다. 황에스터의 지도로 농촌운동 이론을 터득.
․1918년 두남학교에 입학해 공부하던 그는 2년 후에 원산에 있는 루씨여자보통학교로 전학 했다.
․1924년 집안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루씨여자보통학교를 최우등으로 졸업하고, 루씨여 자고등보통학교에 입학했다.
2. 그녀가 살았던 시대적 상황 및 배경
일제의 식민지가 된 한국은 두 가지 시대적 과제, 즉 정치적 독립과 경제적 독립이었다.

참고문헌

유달영. (1935). 최용신 소전. 성서조선사.
이덕일. (2004). 이덕일의 여인열전. 김영사.
장병욱. (1979). 한국감리교여성사. 성광문화사.
최은희. (2003). 여성을 넘어 아낙의 너울을 벗고. 문이재.
홍석창. (1991). 상록수 농촌사랑. 기독교문사.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최신용과 여성교육사상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페스탈로치 교육자 교육사상가 교육철학 서양교육사
  • 페스탈로치 교육자 교육사상가 교육철학 서양교육사 I. 생애 및 의의 페스탈로치(1746-1827년)는 스위스 취리히에서 태어나 일찍 아버지를 여의고 경건한 어머니에게 양육되었다. 목사나 법률가로서의 꿈이 좌절되자 농업기술을 배워 노이호프에 들어가 농장을 세웠으나 실패하면서 빈민구제와 에 관심을 갖게 되어 '빈민노동학원'을 세웠으나 재정난으로 실패하자 18년간 은둔하면서 집필활동을 하였다.『숨은이의 저녁때』에는 교육의 목적과 방법 직업교육, 생활교육, 노작교육, 가정교육 등에 대한 생각을 기술하였다. 『린하르트와 게르트루트』에서는 사회개혁은 교육에 의한 개
  • 프뢰벨의 교육사상 프뢰벨의 사상 프뢰벨 교육 유아교육사상가 교육사상가 유아교육 인간교육
  • 프뢰벨의 교육사상 프뢰벨의 사상 프뢰벨 교육 유아교육사상가 교육사상가 유아교육 인간교육 1. 프뢰벨의 생애 독일의 오버바이스바하에서 1782년 4월 21일 목사의 아들로 태어났으며 어머니가 생후 9개월 만에 돌아가시는 바람에 가정의 따뜻한 분위기를 맛볼 수 없었다. 출생지에서 초등학교를 다녔고 열살때 외삼촌의 집으로 옮겨 살면서 비로소 가정적인 분위기를 느끼며 살게 되며 외삼촌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된다. 그 후 1799년 에나 대학에 입학하여 자연 과학과 수학을 공부하였고 이 대학에서 셸링이의 사변적 자연철학과 노발리스 영혼추구의 자연해석을 알게 되었고 그 영
  •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사상가 교육사상 교육 은물
  •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사상가 교육사상 교육 은물 1. 프뢰벨(Friedrich Wilheim August Fröbel, 1782-1852) 1) 생애 프뢰벨은 1782년 4월 21일 독일 동부의 오버바이스바하에서 태어났다. 프뢰벨은 마을의 아름다운 자연과 경건하고 종교적인 가정분위기 속에서 말이 없고 내성적인 소년으로 성장하였다. 11세부터는 목사였던 외삼촌댁에서 살면서 애정 깊고 평화로운 가정을 체험하였다. 그는 15세가 되던 해에 2년 동안 삼림관 밑에서 일하면서 삼림에 대한 지식과 기하, 측량기술 등을 배웠다. 이 시기에 프뢰벨은 자연
  • 특정 교육사상가의 교육관을 다룬 문헌 하나를 선택하여 교육중심적 교육관에 비추어 비판적으로 논의.(30점)
  • 특정 교육사상가의 교육관을 다룬 문헌 하나를 선택하여 교육중심적 교육관에 비추어 비판적으로 논의.(30점) Ⅰ. 생애<  루소는 1712년 스위스의 제네바에서 시계공의 아들로 태어났다. 출생 직후 어머니가 세상을 떠나게 되어 그는 두 숙모의 양육을 받으면서 자라게 되었다. 이렇게 불우한 환경속에서도 그는 매우 감성적이며 조숙한 아이로 자라났다. 6세때부터 아버지와 함께 밤새 소설책을 탐독하였다고 하는데, 특히 플루타르코스의 《영웅전》을 좋아하였다고 한다. 플루타르코스 특유의 문체와 그리스․로마 영웅들의 인간적인 묘사가 그의 감성을 자극한
  • 교육학:서양 현대의 교육-20세기교육,교육사상가,현대교육전망
  • 교육학:서양 현대의 교육-20세기교육,교육사상가,현대교육전망 1.시대적 특징 서양 역사에서 현대를 구분하는 기준은 일정하지 않지만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20세기의 시작과 함께 오늘날까지 이어지는 시기를 현대로 보고 20세기의 특징을 살펴본다. 20세기는 모든 면에서 격변의 시대로서 두 차례에 걸친 세계대전과 이데올로기의 분열, 그리고 그 붕괴에서 온 세계판도의 재 개편과 더불어 엄청난 규모의 변동과 위기를 계고 있는 시대이다. 또한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사상 유례 없는 풍요와 인간다운 생활을 확보해 준 반면에 비인간화 현상이 사회의 커다란 문제로 대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