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 기업분석
해당 자료는 15페이지 중 5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5

풀무원 기업분석

자료번호 a616480
수정일 2013.07.18 등록일 2009.08.13
페이지수 1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po****** 가격 6,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A+자료

목차

Ⅰ. 기업소개
1. 풀무원 기업 및 사업개요
2. 풀무원의 비전 및 경영전략
3. 풀무원 경영성 및 수준정도
-전사적 사업 영역

Ⅱ. 풀무원 투자선정 이유

Ⅲ. 풀무원 최근의 재무실적 및 2008년도 하반기 예상

Ⅳ. 기업분석
1. 풀무원의 시장 점유율
2. 요약대차대조표
3. 요약손익계산서
4. 주요경영지표
5. 배당정책
6. 주주현황 및 기업지배구조
7. 관계회사현황
8. 기타
- 안정성, 레버리지, 수익성, 활동성, 성장성 분석

Ⅴ. 기술적 분석
1. 푸드서비스 자회사의 실적증가
2. 단기파동분석
3. 수급분석
4. 결론


Ⅵ. 결론 및 평가
- 풀무원 평가

본문내용

풀무원 기업분석
Ⅰ. 기업소개
1. 풀무원기업 및 사업개요
분석대상으로 선정한 풀무원은 1981년 5월 12일 '풀무원 무공해 농산물 직판장'이라는 이름아래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의 조그마한 유기농 채소 가게에서 출발하였다. 풀무원은 '내 가족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식품을 전한다'라는 정신으로 식품을 양의 시대에서 질의 시대로 전환시켰다. 즉, 식품에 '질의 개념'을 도입하여 우리나라의 식품 산업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대표적인 기업이라 할 수 있다. 1984년 5월 풀무원 식품(주)으로 법인화하여 1995년 상장회사로 성장하기까지 10여 년 동안 두부, 콩나물 등의 생식품을 비롯하여 장류, 면류, 건강보조식품, 먹는 샘물, 다이어트, 화장품, 생활용품, 유통 등의 다양한 사업을 전개해왔다. 특히나 최근에는 B2C사업인 내추럴 홀 푸드 인터넷 쇼핑몰을 비롯하여 B2B사업인 푸드머스, 문화사업(김치박물관), 외식사업, 바이오산업 등에 진출하여 다양한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사업의 다각화와 경영의 합리화 및 전략정보화에도 한 걸음 앞서나가고 있다. 그리하여 1984년 창업이래 자연생식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선도기업으로써의 위치를 확고히 다져오고 있다. 뿐만 아니라 100%에 가까운 투자 자회사 및 계열회사를 통하여 다양한 식품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실정이다.(2007년 기준으로 매출액은 3,540억 원이며 자회사 및 계열회사 단순 합산시 9,400억 원으로 추정되는 생식품 제조업 및 유통에 있어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회사로 거듭나고 있다.)
즉, 풀무원은 '내 가족의 건강과 행복을 위한 바른 먹거리를 만든다' 라는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자연을 담는 기업'으로서 항상 고객에게 기쁨을 주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이다. 이러한 안전식품의 대명사로 통하는 풀무원은 21세기의 바이오산업의 리더로써 앞으로도 지속적인 발전이 기대되는 기업이라 할 수 있겠다.
2. 풀무원의 비전 및 경영전략
풀무원은 건강과 지구 환경의 지속가능성을 함께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 즉, LOHAS (Lifestyles Of Healthy And Sustainability) 정신을 비전으로 하는 기업이다. 이는 인간과 자연을 함께 사랑하는 선도기업으로써 소비자뿐만 아니라 회사 내부의 모든 조직원 더 나아가 이 사회와 자연까지도 포함하여 인간과 자연을 함께 생각하며 기업을 경영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식품제조업이 주업종인 만큼 원료의 선택과 제조, 유통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LOHAS 적 가치를 지향하며 고객에게 기쁨과 만족을 주겠다는 경영철학을 가지고 있다.
특히나 그 핵심가치로써 바른마음경영을 바탕으로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을 자부하며 'Quality Healthy', 'Fresh Extreme', 'Ultimate Soy' 라는 3대 전략아래 LOHAS 트랜드를 선도하며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풀무원 기업분석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기업분석) 풀무원의 마케팅성공사례 (기업성공사례)
  • (기업분석) 풀무원의 마케팅성공사례 (기업성공사례) 2002. 3. 13. 풀무원USA, 뉴욕 두부공장 준공 2002. 2. 기업정보포털 (EIP) 구축 및 가동 2002. 1. 26. ㈜이씨엠디, 면전문 퓨전 패스트바 ‘엔즐(N-Zle)’ 오픈(코엑스몰) 2001. 12. 22. ㈜풀무원 춘천공장 ISO 14001 인증 취득(한국생산성본부(KPC) 2001. 11. 1. 풀무원샘물㈜, 국무총리 표창(가뭄극복 생수 지원) 2001. 10. 30. 풀무원샘물㈜, 제1회 그린포장 위너상 장려상 수상(소시모 주최) 2001. 9. 1.
  • [기업경영전략]풀무원의 기업 소개과 경영 및 성공전략 분석
  • [기업경영전략]풀무원의 기업 소개과 경영 및 성공전략 분석 * 선정 동기 우리나라 기업 중에는 먹거리 사업으로 비약적 성장을 한 기업이 제법 많이 있다. 그러나 먹거리 앞에 ‘바른’ 혹은 ‘건강한’이라는 수식어를 쉽게 붙일 수 있는 제품과 기업은 그리 많지 않은 것 같다. 그런 점에서 경제계나 언론계에서 무공해 식품의 대명사인 ‘풀무원’의 탄생을 ‘80년대의 신화’로 꼽는 것은 결코 과장된 칭찬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풀무원은 기존의 기업과 많은 차이가 있다는 것을 느꼈다. 환경친화적인 기업이라는 것이었다. 그리고 우리나라 대기업은 풀무원이 성공하기 전에는 음식
  • 기업경영분석(풀무원)
  • 기업경영분석(풀무원) 1. 기업소개 ◎풀무원소개 분석대상으로 선정한 풀무원은 1981년 5월 '풀무원 무공해 농산물 직판장' 이라는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의 한 조그만 야채 가게에서 출발한 풀무원은 '내 가족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식품을 전한다'라는 정신으로 식품을 양의 시대에서 질의 시대로 전환시키는 등 식품에 '질의 개념'을 도입하여 우리 나라 식품 산업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온 대표적인 기업이다. 1984년 5월 풀무원식품(주)으로 법인화 하여 1995년 상장회사로 되기까지 10여 년 동안 두부, 콩나물로 대변되는 생 식품과 장류, 면류, 건강보조식품,
  • <풀무원>-기업경영분석
  • <풀무원>-기업경영분석 1. 사업 소개 1984년 법인으로 전환한 후 기업의 미래상을 `자연건강생활기업`으로 설정, 80년대 이후 환경문제에 대한 세계적 이슈를 기업 내부로 받아들여 종합식품회사에서 환경보호기업으로 그 모습을 거듭나고 있는 사업이다. 1) 연혁 ① 1980년대 - 80년대의 신화, 안전식품의 대명사 `풀무원` 우리가 흔히 일상식탁에서 접하는 식품 중 제조와 유통과정이 비위생적으로 처리되는 두부와 콩나물을 신선하고 위생적으로 제조해 포장화하여 냉장유통(콜드체인시스템 )시키면서 우리의 식품산업에 큰 획을 그었다. ② 1990년
  • [풀무원 기업 분석][풀무원 기업][풀무원]풀무원 기업 분석(풀무원의 기업이념, 풀무원의 역사, 풀무원 기업원칙, 풀무원 경영원칙, 경쟁기업과의 비교, 종합 분석, 기업경영, 기업이념, 풀무원, 풀무원 기업경영)
  • [풀무원 기업 분석][풀무원 기업][풀무원]풀무원 기업 분석(풀무원의 기업이념, 풀무원의 역사, 풀무원 기업원칙, 풀무원 경영원칙, 경쟁기업과의 비교, 종합 분석, 기업경영, 기업이념, 풀무원, 풀무원 기업경영) Ⅰ. 서론 풀무원은 ꡐ이웃사랑ꡑ과 ꡐ생명존중ꡑ의 정신을 가지고 있다. 이웃사랑 정신이란 \\\\"자연 그대로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드리겠다는 이웃사랑의 정신\\\\"으로써 이는 즉 사람(풀무원)과 사람(고객)과의 아름답고 굳센 약속이며, '내 가족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식품을 만든다는 풀무원의 의지이다.'생명존중 정신은 이웃사랑의 정신구현을 위해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