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션그래픽(motion graphic)의 개요와 모션그래픽 이용한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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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션그래픽(motion graphic)의 개요와 모션그래픽 이용한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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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13.06.14 등록일 2013.0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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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션그래픽의 개요와 모션그래픽 이용한 사례(나이키 루나 하이퍼덩크, 기아 포르테, 범죄의 재구성, 슈퍼맨 리턴즈, SBS의 Station ID)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모션그래픽의 개념

2. 모션그래픽의 발전

3. 모션그래픽의 구성요소

4. 모션그래픽의 표현기법
 1) 오버랩 기법
 2) 몽타주 기법
 3) 일러스트레이션 기법
 4) 무빙 타이포그래피 기법

5. 모션그래픽의 효율적으로 표현하는 방법
 1) 비트맵 이미지 크기는 최소화시킨다.
 2) 스트리밍의 효과적인 사용
 3) 사운드 편집
 4) 반복적인 연출
 5) 아이디어의 적용

6. 모션그래픽 이용한 사례 분석
 1) 나이키의 루나 하이퍼덩크 2012
 2) 기아 LUXURY 1.6 FORTE
 3) 영화 - 범죄의 재구성
 4) '슈퍼맨 리턴즈' 오프닝 타이틀 시퀸스
 5) SBS의 Station ID

【 참고자료 】

본문내용

모션그래픽(motion graphic)의 개요와 모션그래픽 이용한 사례 분석
◈ 모션그래픽의 개요와 모션그래픽 이용한 사례 분석 ◈

1. 모션그래픽의 개념

 모션그래픽(motion graphic)은 'motion'(움직임)과 'graphic'(그림)의 합성어로서, 시간과 고간, 타이포의움직임, 사운드 등의 요소들을 이용하여 정보를 창의적이고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는 현대사회에서 영상 커뮤니케이션 언어로서 자리잡고 있다. 모션그래픽은 공간의 되는 프레임(frame)안에 x,y,z축의 그리드(Grid)의 원리에 의하여 그래픽 요소와 시간적 요소가 사운드와 결합된 형태로 구성된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모션그래픽에 대해, 힐만 커터스(Hillman Curtis)는 '디자이너가 주어진 정보와 상품의 표현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는 것'이라고 모션그래픽을 정의한다. 카일 쿠퍼(Kyle Cooper)는 '모션그래픽은 디자이너가 관객에게 던져주는 수수께끼'라고 설명한다. 토드 퍼거슨(Todd Purgason)은 '자신 혹은 타인으로부터 전달된 생각을 가장 효율적으로 표현하는 매개물'로 모션그래픽을 사용한다(노경애, 2002).

2. 모션그래픽의 발전

 모션그래픽은 솔바스(Soul Bass)는 <카르멘 존스 Carmen Jones>(1954)와 <황금 팔을 가진 사나이 The Man with the Golden Arm>(1955) 영화에서 시작된다. 이후 영화의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 디자인은 영화를 구성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었고, 실제로 영화감독들 또한 모션그래픽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모션그래픽 디자이너를 통하여 많은 오프닝 타이틀시퀀스를 디자인하게 한다.
.
처음 영화의 오프닝 타이틀로 시작된 모션그래픽은 이후 TV라는 매체로 옮겨져 급속한 발전을 한다. TV는 강력한 지구촌의 메신저로서 대중문화의 전달과 커뮤니케이션의 중심에 있으며 위성TV와 케이블TV의 폭발적인 성장과 더불어 모션그래픽 분야의 창의적이고 시술적인 발전에 큰 영향을 불러 일으켰다. 이러한 TV를 통한 모션그래픽의 발전과정에서 미국의 M-TV의 역할은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1980년대 M-TV는 뮤직비디오라는 채널의 특성과 맞물려 모션그래픽의 개념을 움직이는 로고를 탄생시키게 하고 창의적이고 독특한 디자인들은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게 되면서 급속한 변화를 가져왔다.
M-TV의 로고는 살아있는 아이덴티티였으며 계속해서 변화하고 진화하는 생체와 같은 것이었다. 그 표현은 전통적인 애니메이션 기법에 멈추지 않고 실사합성, 페이퍼 애니메이션, 일러스트레이션, 컴퓨터그래픽 등 매체와 장르의 영역을 넘나들며 그 창의력을 과시했고, 급기야는 순수그래픽의 영역인 인쇄물에 까지 M-TV의 그래픽 언어들이 스며들기 시작했다.
수많은 방송과 채널에서 이른바 로고 애니메이션이 등장하게 됐으며 영화 오프닝타이틀과 CF, 기법의 홍보영화에까지 모션그래픽의 영역이 넓어졌다. 1980년대 중반부터 디자이너들은 효율적인 생산도구로서 뿐만 아니라 혁신을 위한 잠재적인 시각언어로서 컴퓨터를 이용한 모션그래픽의 가능성에 점점 매력을 느끼기 시작했다.
M-TV에 의해 본격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한 모션그래픽의 영상언어들은 단 10초 만에 승부를 낼 수 있는 강력한 전달력을 가지고 있으며, 짧은 시간에 다양한 정보와 이미지, 그리고 무한한 상상력에 의한 시공간적 해석을 가능하게 해줬다. M-TV 로고는 케이블텔레비전, 비디오 게임, 그리고 키네틱그래픽 메시지들의 다양성과 그 영역이 확장된 컴퓨터그래픽들이 주체가 되어 모션그래픽의 연속적인 움직임의 세상을 예고했다.
이제 모션그래픽은 디지털 테크놀리지를 바탕으로 한 디지털미디어화의 접목을 통해 방송과 통신의 융합된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강효혜, 2007).
3. 모션그래픽의 구성요소
(1) 사진

참고문헌

◇ 노경애(2002)「Motion Graphic with Web」Web Design 9월호
◇ 김종호(2011)「TV광고에 표현되어지는 모션그래픽 구현 방법에 관한 연구」광운대학교 정보콘텐츠대학원 논문
◇ 정후용(2011)「모션 그래픽을 활용한 채널 아이덴티티에 대한 분석 연구」인제대학교 대학원 논문
◇ 강효혜(2007)「모션그래픽을 활용한 영상디자인에 관한 연구」동명대학교 정보대학원 논문
◇ 정희진(2007)「타이틀 시퀀스에서 모션그래픽의 표현에 관한 사례분석 연구」동명대학교 정보대학원 논문
◇ 윤명로(2005)「모션그래픽의 시퀀스에 나타난 시청각적 계층구조에 관한 연구」강남대학교 대학원 논문
◇ 나이키 홈페이지
◇ SBS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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