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5학년 미술 교과서 분석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0

초등학교 5학년 미술 교과서 분석

자료번호 a351708
수정일 2012.10.01 등록일 2006.05.23
페이지수 10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i******** 가격 1,3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초등학교 5학년 미술 교과서 분석 자료입니다.

목차

본 자료는 목차정보가 없습니다.

본문내용

# 구성의 특징
○ 도입 / 미적 체험 활동
◐ 전개 / 표현활동
◑ 정리 / 감상 활동
1. 색의 변화
☞ 명도와 채도를 이해하고, 색의 변화를 살려 표현하여 봅시다.
○ 색의 변화에 관하여 알아보기
* 학습 목표 : 명도와 채도의 변화 과정을 이해한다.
* 내용 분석 : ① 채도 → ② 채도 & 명도 개념의 모식화 → ③ 명도
① 고흐의 [해바라기] 작품이 제시
- 작품 속의 쓰인 4가지색(노랑, 빨강, 주황, 갈색)을 지시선으로 이끌어서 주요색의 변화를 살펴보는 활동이 구성 ⇒ 색의 맑고 탁하기, 즉 채도에 관한 학습 활동
② 채도와 명도에 대한 학습을 그림으로 제시
- 채도는 같은 색(회색)을 점차 많은 비율로 섞음으로 인해 맑고 탁한 정도를 알 수 있고, 명도는 같은 색에 흰색을 섞을수록 밝아지고 검정 색을 섞을수록 어두워짐을 통해서 색의 변화를 관찰하도록 제시 ⇒ 간단한 그림의 모식으로 아동의 이해를 쉽게 돕고 있다.
- 채도와 명도에 대한 순서 배열도 학습 내용과 관련지어 앞의 [해바라기] 그림(채도)과 그 뒤의 [예술가의 손] 그림(명도)으로 제시
③ 무어의 [예술가의 손]이 제시
- 명도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지는 단계로 작품 속 명도의 차이가 나는 부분을 지시선으로 이끌어 내어 시각적으로 쉽게 이해하도록 돕고 있다.
- 흰색과 검정색을 11단계로 나누어 수직적으로 명도표를 제시
- 진출색과 후퇴색에 대한 그림이 제시
◐ 색의 변화를 살려 표현하기
* 학습 목표 : 명도와 채도의 변화를 살려 느낌이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
* 내용 분석 : ① 색 혼합으로 표현하기 → ② 명도와 채도 변화를 생각하며 표현하기
① 흰색과 초록색 계열의 색을 단계를 나누어 표현된 [구성]이라는 작품이 제시
- 단순히 명도만을 이용하여 표현한 작품으로써 이후의 명도와 채도의 변화를 생각하며 표현하기의 초기 학습에 적절하다.
② [꽃병과 열매] 꽃부분은 채도를 변화주고, 꽃병 및 뒤의 배경 부분은 명도에 변화를 줌으로써 표현
[도시 풍경] 또한 세부적으로 살펴보았을 때 두 개의 건물 사이에 명도 변화를 찾을 수 있고 거리의 바닥 부분에서 채도를 확인할 수가 있다.
◑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 학습 목표 : 서로의 작품을 보고 다양한 색의 활용에 관하여 이야기할 수 있다.
* 내용 분석 ① 채도변화에 따른 작품 감상 → ② 명도변화에 따른 작품 감상 → ③ 채도와 명도 변화에 따른 작품 감상
- 채도 변화를 준 [나무]
- 명도 변화를 준 [붓을 쥔 손]
- 명도 변화와 채도 변화가 혼합적으로 나타난 [구성]
- 맨 끝 부분에 학습 활동 정리로 미적 체험, 표현, 감상에 대한 각각의 질문이 제시되어 있고 스스로 체크해보는 활동이 구성되어 있다.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초등학교 5학년 미술 교과서 분석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남북교과서분석
  • 남북교과서분석 1 남북한 초등 실과 단원(영역)별 내용 비교 (가) 남북한 초등 실과 농업영역 식물재배(꽃과 채소 가꾸기) 단원의 내용 비교 남북한 초등 실과 농업영역 가운데 식물재배 단원의 내용을 비교․분석한 결과, <표 >와 같이 남한에서는 초등 5학년 실과 교과에서 하나의 대단원으로 다루고 있는 반면, 북한에서는 실과 교과가 따로 없는 대신 인민학교 3~4학년 자연 교과를 통하여 과학과 통합적으로 다루고 있었다. 남북한 초등 실과 식물재배 단원의 가장 큰 차이점은 다음의 다섯 가지로 정리될 수 있다. 첫째, 남한 교과서는 하나의 단원에서
  • 5학년 미술 교과서 분석
  • 5학년 미술 교과서 분석 첫째, 미술 교과의 특성을 살리는 가운데 제 7차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정신을 계획적, 의도적으로 반영하도록 한다. 둘째,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을 하나의 체제로 보고 미술과 교육과정을 일관성 있게 구성하도록 한다. 셋째, 제 6차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 방향을 제시되었던 개성, 창조, 정서 교육으로서의 교육과 성격을 더욱 강조하도록 한다. 넷째, 내용 구성에 있어서 필수 학습 요소 및 활동을 중심으로 정선하여 학습 분량을 최적화하고 수준과 범위를 적정화하도록 한다. 다섯째, 미술과 학습 내용에서 필수 학습 요소 및 활동의
  • 초등 미술교과서의 분석 및 대안
  • 초등 미술교과서의 분석 및 대안 「제7차 교육과정 미술과 목표: 미술활동을 통하여 표현 및 감상 능력을 기르고, 창의성을 계발하며, 심미적인 태도를 함양한다.」 가. 미적 대상의 가치를 발견하고 이해할 수 있다. (미적체험) 나. 느낌과 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표현영역) 다. 미술품의 가치를 판단하고, 미술 문화유산을 존중할 수 있다. (감상영역) 따라서 미술 교과 교육의 목표는ꡐ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주변 세계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향유할 수 있는 심미적인 태도와 상상력, 창의성, 비판적인 사고력을 길러주고, 아울러 미술 문화를 이해
  • [사범/법학] 초등학교 5학년 미술 교과서 분석
  • [사범/법학] 초등학교 5학년 미술 교과서 분석 ① 공간과 조형에 대한 여러 가지 작품이 제시되어 있고 활동도 다양할 수 있으나 활동에 대한 교수 자료가 부족하다. ② p.24쪽의 참고 작품은 거의 벽 꾸미기 위주로 되어 있고 학생작품이 없는데 '베예스가드 저택'처럼 여러 공간의 아름다움이 살린 작품이 더 첨가되면 좋겠고, 학생작품도 첨가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③ 단원지시문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아름답게 꾸미는 것인데 활동들은 여러 가지 재료를 이용하여 꾸미기가 있어서 단원 지시문과 잘 맞지 않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아름답게 꾸미기'라는 말은 이
  • 초등학교 3학년 미술교과서 분석
  • 초등학교 3학년 미술교과서 분석 1. 서론 1.1 분석 기준 초등학교 3학년 미술 교과서를 분석에 앞서, 먼지 그 분석에 대한 기준을 명확하게 세우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ꡐ기준을 어떻게 정하는 가ꡑ에 따라서 매우 상이한 결과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제 7차 교육과정의 목표와 초등학교 3학년 교과서의 연관성 여부 - 각 단원별 작품에 대한 분석 이렇게 크게 두 가지로 기준을 정할 수 있을 것이다. 전자는 7차 교육과정이라는 큰 범주안에서 그 목표를 잘 구현하고 있는지, 또 그것을 위한 교과서 단원의 적절한 분배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