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저가호텔] 중저가호텔의 속성, 현황 및 사례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0
  • 프리미엄

[중저가호텔] 중저가호텔의 속성, 현황 및 사례

자료번호 b1195226
수정일 2013.06.14 등록일 2013.06.14
페이지수 10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sp****** 가격 1,8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중저가 호텔의 개념, 중저가 호텔의 속성, 중저가호텔의 운영형태, 국내 중저가 호텔 산업의 현황, 중저가호텔의 해외 사례, 중저가호텔의 부띠크화 통한 발전방안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중저가 호텔이란?
2. 중저가 호텔의 속성
 1) 입지 조건
 2) 저렴한 가격
 3) 서비스 표준화
 4) 객실위주의 영업 전개
 5) 내부설계 및 설비 특성
 6) 투숙객 특성
3. 중저가호텔의 운영형태
4. 국내 중저가 호텔 산업의 현황
5. 중저가호텔의 해외 사례
 1) 일본의 중저가호텔
 2) 미국의 중저가호텔
 3) 프랑스의 중저가호텔
 4) 영국의 중저가호텔
 5) 중국의 중저가호텔
6. 중저가호텔의 부띠크화 통한 발전방안
 1) 고객 세분화(Customer Segmentation)를 통한 표적 마케팅
 2) 소형화를 통한 효율성 증대
 3) 특화된 컨셉(Concept) 적용
 4) 타 산업과의 제휴
 5) 경영자 마인드(Owner ship) 함양
 6) 소외 지역의 명소화

참고자료

본문내용

[중저가호텔] 중저가호텔의 속성, 현황 및 사례
1. 중저가 호텔이란?

중저가 호텔은 일반적으로 중저가의 숙박비로 관광호텔수준의 숙박과 서비스가 이용 가능한 제한적 서비스형태의 호텔을 의미한다(정구점, 2001). 이주형(2000)은 객실의 규모가 비교적 작고, 간단한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객실요금은 저렴하면서 서비스는 1-3등급 수준의 관광호텔을 중저가호텔이라 정의를 하고 있으며, 한금희·이시우(2001)는 표준화된 건축법으로 초기투자 비용을 최소화하고 표적시장을 지향한 세련되고 기능성이 뛰어난 관광호텔을 중저가 호텔이라 정의했으며, 한진수·주영태(2005)는 표준화된 서비스와 효율적인 운영으로 저렴한 가격에 공급되는 1급 이하의 호텔과 풀 서비스를 제공하는 체인호텔을 중저가 호텔이라 정의 하였으며, 최정길(2005)은 일반적으로 호텔이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 중에서 가급적 제한된 서비스만을 제공하는 관광호텔로 정의를 내리기도 하였다(이상규, 2007).

2. 중저가 호텔의 속성

1) 입지 조건
중저가 호텔의 입지는 상대적으로 도심 상권 보다는 비교적 또는 현저히 낮은 대도시나 인근 도시 군들 중 중심이 되는 도시의 외각 지역인 도로나 인터체인지 주변, 레스토랑과 인접한 지역에 위치하며 일부의 고급 중저가 호텔은 도시 간, 도시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다. 이는 투자비용 및 경영비용이 특급호텔보다 저렴하다.

2) 저렴한 가격
중저가 호텔은 저렴한 가격에 특급호텔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노력하는 호텔이다. 이를 위해서 최소한의 시설과 서비스를 남기고 나머지는 과감히 배제하여 운영비 절감으로 저렴한 가격을 제공한다(김학은, 2011).
.
3) 서비스 표준화
중저가 호텔은 최소한의 인원으로 최대의 이익을 창출하는 곳이다. 따라서 특급호텔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호텔의 시설 및 서비스를 표준화하고, 체인화를 통한 통합 마케팅 활동과 통합 구매를 통한 원가절감에 노력하다.
4) 객실위주의 영업 전개
중저가 호텔은 영업이익률이 가장 높은 객실판매 위주의 영업을 전개하는 호텔이다. 이를 위해서 커피숍, 라운지, 바, 레스토랑 등의 불필요한 부대시설을 1개의 다목적 업장을 통합·운영하는 한편, 기타 부대시설을 단순화하여 공유면적을 축소한 호텔이다.
5) 내부설계 및 설비 특성
중저가 호텔은 특급호텔의 호화롭고 장식적인 요소들을 배제하고, 공용면적을 극소화하고, 현대적인 디자인, 표준화된 건축방식, 단순화된 시스템을 통해 양질의 객실중심시설과 식음료 시설에 투자한다.
6) 투숙객 특성
중저가 호텔을 선호하는 이용 대상은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한 가지는 비즈니스관광객이다. 또 하나는 여행사의 단체 관광객이다. 마지막으로 가족단위의 관광객이다.
3. 중저가호텔의 운영형태
호텔은 경영형태에 따른 분류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분류 방법으로 일반체인호텔, 리퍼럴 조직 호텔(Referral Organization Hotel), 위탁경영호텔(Management Contract Hotel), 공동소유 호텔(Co-owner Chain Hotel), 개별경영호텔(Independent Management Hotel), 프랜차이즈호텔(Franchise Hotel), 임차경영호텔(Lease Management Hotel), Vacation Ownership 등으로 분류 할 수 있다.
호텔의 운영형태에 따른 분류
일반체인호텔
체인본부가 책임을 지고 소유권에 대한 지분을 보유하거나 주주로부터 호텔시설을 임차하여 운영하는 형태를 말한다. 고유의 상호, 상표, 건축양식 등을 동일하게 유지, 표준화된 서비스 제공.
리퍼럴 조직 호텔
호텔업자들은 상호동맹을 맺어 통합 예약시스템을 구축하는 컨소시엄을 구성. 서로 제휴하고 예약, 판매망을 공동 운영·활용, 상호협력 마케팅 및

참고문헌

• 고호석·박관수, 국내 중저가숙박시설에 대한 외국인 FIT의 선택 속성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대한관광경영학회, 제16호, 2001.
• 김창준·이창기, 호텔 서비스품질 만족도에 집단별 특성분류에 관한 연구, 호텔관광연구, 10권 2호, 2008.
• 김학은, 중저가 호텔 물리적 환경이 서비스품질 및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논문, 2011.
• 박중환, 호텔고객의 사후태도에 대한 서비스품질 및 고객만족의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 관광경영학회, 관광·레저연구, 제21권 3호, 2009.
• 이주형, 중저가 호텔의 사례연구관광경영학연구, 제7권, 2000.
• 차민영, 서비스품질 평가요인과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논문, 2002.
• 정구점, 호텔등급 불균형에 따른 문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13권, 제1호, 2001.
• 최정길, 호텔경영학, 21세기사, 2007.
• 한금희.이시우, 한국형 중저가 관광호텔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관광경영학연구, 제12권, 2001.
• 한진수·주영태, 중저가 체인호텔 브랜드 이미지 포지셔닝, 관광연구저널, 제19권, 제3호, 2005.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중저가호텔] 중저가호텔의 속성, 현황 및 사례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호텔의 서비스 속성에 대한 지각이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호텔의 서비스 속성에 대한 지각이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오늘날 서비스 산업에서 고객만족의 극대화를 위한 방법들은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는데, 특히 고객들이 지각하는 서비스 품질에 대한 평가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흔히 호텔상품의 가장 큰 특성은 인적 의존도가 높은 점을 들고 있다. 이는 단순히 서비스가 사람에 의해 공급된다는 뜻이라기보다는 그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과정에서 사람과 사람, 즉 종사원과 고객, 고객과 고객, 접객부서 종사원과 지원부서 종사원이 복잡하게 얽혀서 개입된다는 개념이다. 이러한 서비스 과정은 호텔기업의 산출물로서 서비
  • 중저가호텔가상호텔기획서
  • 중저가호텔가상호텔기획서 1. 중저가관광호텔의 개념 1) 중저가관광호텔의 개념 중저가관광호텔은 “관광호텔업 중에서 외국인 관광자가 숙박할 수 있는 최소의 편의시설을 갖추고, 객실이 50실 이상이며, 객실요금이 비교적 저렴한 반면 동급의 타 호텔보다 높은 수준의 객실서비스를 제공하는 1~3등급 수준의 관광호텔”을 말한다(이주형. 2000: 174). 일반적으로 중저가관광호텔은 객실크기에 따라 8~12평 규모에 가격이 10~12만원 정도인 고급 중저가관광호텔과 6~8평 규모에 가격이 7~10만원 정도인 중급중저가관광호텔, 그리고 4~6평 규모에 가격이 4~7만원 정도
  • 최고급 중저가호텔 서울 이비스호텔의 마케팅전략 분석
  • 최고급 중저가호텔 서울 이비스호텔의 마케팅전략 분석 1. 연구과정 및 선정동기 1) 주제선정동기 최근에 서울과 수도권 요지에 호텔 건립계획이 쏟아지고 있다. 몇가지 대규모의 특급호텔 사업계획을 살펴보면, 우선 현대산업개발이 서울 강남구 대치동에 최고급호텔 건축을 추진 중이고, 한국외국기업협회도 마포구 상암동에 외자유치를 통해 특급호텔 건축에 가세할 예정이며, 잠실 제2 롯데월드 건축이 롯데그룹의 오랜 숙원으로 남아 있는 가운데 서울에서만 20여개의 호텔 건립이 잇따라 추진되고 있다. 그러나 국제적인 행사 등 수요가 예정돼 있지 않는 상태에서 최고급 호텔을 짓고 보
  • 중저가관광호텔 경영형태에 관한 연구
  • 중저가관광호텔 경영형태에 관한 연구 민족적 대축제이며, 21세기 관광한국의 위상을 재정립할 수 있는 메가이벤트-월드컵이 2년 남짓으로 다가왔다. 그러나 월드컵을 유치할 당시인 1997년에서 지금에 이르기까지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숙박수요 충족방안과 교통문제에 있어서 뚜렷한 해결방안은 제시되지 못하고 있다. 폭발적으로 증가할 교통수요에 대한 해결책으로는 범국민적인 승용차 5부제를 대안으로 하여 국민적 단결을 끌어낸다면 월드컵 기간 내에는 일시적인 대책이 될 수 있겠으나, 2002년 월드컵대회시 부족할 것으로 예상되는 약 95,000실에 대해서는 마땅한
  • 중저가호텔의 출현 - < The Brand Power of BEST WESTERN in Korea >
  • 중저가호텔의 출현 - < The Brand Power of BEST WESTERN in Korea > -서론- 1. 중저가 호텔의 개념과 출현 배경 1) 중저가 호텔의 개념 중저가 호텔이란 "관광호텔업 중에서 외국인 관광자가 숙박할 수 있는 최소의 편의시설을 갖추고, 객실이 50실 이상이며, 객실요금이 비교적 저렴한 반면 동급의 타 호텔보다 높은 수준의 객실서비스를 제공하는 1~3등급 수준의 관광호텔"이다 식음료 서비스를 최소화하기 때문에 별도의 식음료 서비스 공간이 필요로 하지 않아 시설비가 감축되고 인력 또한 최소화할 수 있어서 객실 위주의 서비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