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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상권분석(입지분석, 상권조사)의 유형
1. Reilly의 소매중력법칙
2. 콘버스의 법칙

Ⅲ. 상권분석(입지분석, 상권조사)의 규모

Ⅳ. 상권분석(입지분석, 상권조사)의 입지원칙
1. 현재의 상권력
2. 상권접근성
1) 고객창출형
2) 주변점포 의존형
3) 통행객 의존형
3. 상권성장 가능성
4. 중간 저지성
5. 누적적 흡입력
6. 양립선․보완성 입지
7. 경쟁점 고려
8. 입지의 경제성

Ⅴ. 상권분석(입지분석, 상권조사)의 입지선정
1. 점포사업의 입지 중요성
2. 우수한 점포입지의 선정요령

Ⅵ. 상권분석(입지분석, 상권조사)의 조사항목
1. 상권 내 경쟁시설물 정보
2. 상권 내 행정통계
3. 설문조사 등에 의한 소비자 형태

Ⅶ. 상권분석(입지분석, 상권조사)의 기초자료

Ⅷ. 상권분석(입지분석, 상권조사)의 방법
1. 제 1 단계 : 상권내 지역정보 수집
2. 제 2 단계 : 지역 상권 지도 작성
3. 제 3 단계 : 상권내 지역 도보 관찰
4. 제 4 단계 : 그룹 방문에 의한 인터뷰 조사
5. 상권 분석 방법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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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부천역 상권은 경인선 열차가 개통되면서부터 형성된 1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상권이다. 이제 상권의 확장이나 성장보다는 내실을 다질 시점인 것이다. 그러나 소신여객에서 심곡 2동 사무소에 이르는 중앙로 이면도로(A지역)에서 패션거리를 조성하는 움직임이 있었다. 몇몇 부동산 중개업소와 상인들이 결탁한 결과였다. 상권의 중심에 해당하는 중앙로가 더 이상 개발될 여지가 남지 않자 점포 가격의 부담을 최소화 하려는 점주들의 구미를 끌기에 충분한 계획이었다. 그러나 이 곳은 오랫동안 꾸준히 홍보에 주력하고 입소문 효과를 내기 전에는 특별한 매출신장을 기대할 수 없는 입지조건을 가지고 있다. 상권에서 최하급지로 점포비용이 낮기 때문에 넓은 매장을 확보할 수 있다는 이점 외에는 특별한 조건을 갖추지 못했던 것이다. 결국 패선거리 조성에 앞장섰던 세력들은 높아진 권리금 차액만을 챙기고 재빨리 다른 곳으로 이전해 나갔던 것이다. 꼼꼼하게 개발계획을 파악하지 않으면 자칫 모든 것을 그르칠 수도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 … 중 략 … ≫




Ⅱ. 상권분석(입지분석, 상권조사)의 유형

1. Reilly의 소매중력법칙

개별점포의 상권경계보다는 이웃 도시들간의 상권경계를 결정하는 데 또는 상점가와 같은 상업 집적지의 상권범위를 측정할 때 자주 이용되는 것이 Reilly의 소매중력법칙이다. 이 법칙은 경쟁관계에 있는 도시 A와 도시 B의 중간에 있는 어떤 지점 C지구에 거주하는 소비자의 구매력이 어떤 비율로 A시와 B시로 흡인되는 가를 설명하는 것이다.
이 경우 두 경쟁도시 가 그 중간에 위치한 소지구 C로부터 끌어들일 수 있는 소매판매량의 비는 A시와 B시의 인구에 비례하고, A와 B 양 도시와 중간(위성)지구간의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는 것이다. 이것을 수식으로 나타내면 C지구로부터 A, B시로 흡인되는 구매지향 비율은
R(A) P(A) D(B) ^2
R(B) P(B) D(A)
R(A) : C로부터 A시에 흡인되는 구매력,
R(B) : C로부터 B시에 흡인되는 구매력
P(A) : A시의 인구
P(B) : B시의 인구
D(A) : C로부터 A시까지의 거리
D(B) : C로부터 B시까지의 거리
Reilly의 소매중력 법칙에 의하면 보다 많은 인구를 가진 도시가 더 많은 쇼핑기회를 제공할 가능성이 많으므로, 원거리에 위치한 고객들도 기꺼이 쇼핑여행을 하게 된다.
Reilly의 소매중력법칙은 다음의 두 가지 주요한 가정에 근거하고 있으며 다른 요인은 일정하다고 가정한다.
ㅇ 소비자들은 주요 도로를 두 지역을 통하여 똑같이 접근할 수 있다.
ㅇ 두 지역의 상점들은 똑같이 효과적으로 운영된다.
Reilly는 인구가 많은 지역의 상권규모가 큰 이유로 그 지역에 보다 많은 점포(상품구색)들이 위치할 것이므로 소비자들은 여행시간이 길더라도 쇼핑의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즉, 점포간 밀집도가 점포의 매력도를 증가시키는 경향이 있음을 시사한다. 소비자는 먼 지역에 위치한 점포의 인근에 다른 점포들이 밀집되어 있다면, 이는 다목적 여행과 비교구매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기 때문에 보다 가까운 거리에 위치한 단일점포보다 매력적일 수 있다는 것이다.
소매중력의 원칙은 계산이 용이하고 실증연구결과가 이를 지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다른 자료를 이용할 수 없거나 다른 자료를 입수하는데 드는 비용이 너무 클 경우 Reilly의 법칙을 이용하여 손쉽게 상권을 결정할 수 있으므로 경영자는 이 기법과 다른 분석도구들을 함께 사용하여 최적의 상권을 결정할 수 있다.
그러나 Reilly의 법칙은 다음과 같은 한계점(참고, 유통관리 안광호 외 3-3 점

참고문헌

◉ 류왕렬, 점포입지 선정과 상권분석, 목포대학교임해지역개발연구소, 1998
◉ 손기식, 소매상의 상권분석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1992
◉ 안광호, 상권분석모형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경영연구소, 1996
◉ 이의종, 창업자를 위한 부동산 입지 및 상권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통신학회, 2009
◉ 전명진, 지리정보체계를 이용한 상권분석모형의 구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산업경영연구소, 1996
◉ 한상형, 지역 활성화 방안 도출을 위한 상권분석 적용사례연구, 홍익대학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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