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비즈니스 문화의 특성과 협상전략 (중국비즈니스 협상전, 중국인 상관습, 예절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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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비즈니스 문화의 특성과 협상전략 (중국비즈니스 협상전, 중국인 상관습, 예절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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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비즈니스 문화의 특성과 협상전략 에 관해서 조사했습니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조 해주세요.

목차

1. 서론

2. 중국 비즈니스 문화의 특징
 (1) 중국인의 상관습
 (2) 중국인의 예절문화
 (3) 중국 비즈니스 문화

3. 중국 비즈니스 협상
 (1) 중국인의 협상관행
 (2) 중국 비즈니스 협상전략
 (3) 비즈니스 분쟁 관련 유의사항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국비즈니스 문화의 특성과 협상전략 (중국비즈니스 협상전, 중국인 상관습, 예절 문화)
중국비즈니스 문화의 특성과 협상전략 (중국비즈니스 협상전, 중국인상관습, 중국인예절문화, 중국비즈니스문화, 중국인협상전략, 비즈니스문화, 중국비즈니스 협상전략)


1. 서론

 각종 비즈니스 상황에서 어떠한 협상전략을 어떻게 실행하는가에 따라서 비즈니스의 성공여부가 좌우될 만큼 협상전략의 중요성은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협상전략은 현재의 상황판단과 미래의 예측, 상대의 정보 등 이외 여러 가지 요인들을 종합, 분석함으로서 가장 적절한 협상전략을 설정할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의 글로벌 시장에서 외국과의 비즈니스에서는 그들의 문화, 작게는 비즈니스 문화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지 않는 한, 어떠한 협상전략이라도 적절한 협상전략이라고 할 수 없을 것이다.


2. 중국 비즈니스 문화의 특징

(1) 중국인의 상관습
 - 중국인은 대체로 인간관계에 있어서 다정다감하기보다는 무뚝뚝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대인관계를 매우 중요시 여기기 때문에 한번 성립된 좋은 관계는 오래 지속된다.
 - 중국인은 지인의 소개를 통한 대인관계의 확장을 매우 신뢰하기 때문에 소개받은 사람에 대해 매우 호의적이다. 이것을 달리 말해 중국 비즈니스 문화의 핵심요소인 ‘관시’라고 할 수 있다.
 - 중국인은 환영회, 개인적인 연회, 공적인 연회, 송별회 등 실로 많은 연회가 열린다. 이러한 연회에 참석 시 주인의 안내에 따라 따르는 것이 예의이다.




≪ … 중 략 … ≫




3. 중국 비즈니스 협상

(1) 중국인의 협상관행
 - 중국인은 자신의 이익을 매우 중요시한다. 중국인들의 이것은 이기주의와 다른 개념으로 모든 일을 꼼꼼히 진행하고 계획하여 손실을 방지함으로서 이익을 추구함을 뜻한다. 때문에 계약과정에서 수량, 금액, 품질, 이행 기간 등의 세부적인 내용들에 매우 철저하다.
 - 중국인은 ‘공과 사’의 구분이 매우 확실하다.
 - 중국인은 외국인과의 계약 시 자신들의 방식대로 협상을 진행시키려는 경향이 있다. 때문에 자신들의 법규나 관행을 들먹이며 무리한 요구를 하는 경우가 많다.

참고문헌

5. 참고문헌


# 참고자료

[1] ‘만만디’, http://beijinga4.tistory.com/305, (2011. 12. 8 검색)
[2] ‘중국협상전략’, http://blog.daum.net/santos-hana/7276812, (201. 12. 8 검색)


# 참고문헌

[1] 서갑성, 이성민, 김종득 공저,『중국 비즈니스 문화론』, 대진, 2010
[2] 이화수, 『꽌시 나라 중국』, BG북갤러리, 2004
[3] 한국무역투자진흥공사, 『지구촌 비즈니스 실전 테크닉』, 청년정신, 199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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