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무역의 대금결제의 유형과 TradeCard시스템 현황
해당 자료는 17페이지 중 5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7

전자무역의 대금결제의 유형과 TradeCard시스템 현황

자료번호 b127386
수정일 2003.04.08 등록일 2003.04.08
페이지수 17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go**** 가격 1,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전자 결제 시스템 (Trade Card System)
  • 시스템(FSTS ; Full Service Trade System)은 신용장을 개설할 필요없이 전자통신을 통해 수출입서류 전송에서 대금결제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과정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로써, 기존의 전자교환방식에 무역금융, 대금결제까지의 수출입 전
  • 전자무역 결제 방식(B2B, BOLERO,볼레로)
  • . 글로벌 지불중계기관의 역할을 하기 위한 시도가 다수 추진중이다. 1.전자무역 결제 시장 현황 2.전자무역 대금결제 시스템이 이용되는 주요요인 및 특징 3.BOLERO PROJECT 4.TRADE CARD 5.Bolero Project와 TradeCard의 비교 *참고 문헌
  • B2B e-마켓플레이스의 현황과 성공사례 연구
  • 유형 Ⅲ. 우리나라 e-마켓플레이스의 현황 1. 우리나라 B2B 전자상거래의 규모 2. 우리나라 B2B 전자상거래의 형태 Ⅳ. 외국의 B2B e-마켓플레이스 성공사례 및 시사점 1. 일본의 수산물 e-마켓플레이스 사례 2. 유럽의 수산 e-마켓플레이스 3

소개글

필요하신분은 다운받아가시고 혹시나 고칠곳이나 수정할곳이 있으면 메일로 연락주십시요 (gogo25@hanmail.net) 수정하여 다시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I. 서 론


Ⅱ. 전자무역에서의 대금결제 유형

1. 볼레로
2. Trade card
3. 그 외 결제 유형


Ⅲ. TradeCard 시스템 현황

1. TradeCard 시스템의 개요
2. TradeCard 시스템의 특징
3. TradeCard 시스템의 이용절차 및 효과
4.

Ⅳ. 맺음말

본문내용

전자무역의 대금결제의 유형과 TradeCard시스템 현황
2. Trade card
* 트레이트 카드의 기본개념
수출입 서류의 전송과 대금결제 방법을 전자화하는 사업으로서, 세계무역센터협회가 발의하고 현재 트레이드 카드사가 추진중
- 추진배경 : 화환신용장 거래에서 서류의 점검에 따르는 하자비율이 80%가 넘어 이에 따른 비용과 시간 감소의 필요성 증대 무역서류의 전자화 및 서류점검절차의 자동화가 필수
- 발전현황 : 시범 거래를 통해 실현 가능성을 확인, 한국과 홍콩을 시범이행국가로 선정하여 시범
사업을 추진 중

* 트레이드 카드의 처리절차
- 수입업자 : 금융기관에 신용공여한도 설정
- 신청은행 : 신용평가의 과정을 거쳐 신용공여한도 설정
- 수입업자와 수출업자는 무역거래조건을 협상 및 합의
- 수입업자는 POPFI를 작성해서 디지털 서명을 첨부
- Trade Card의 중앙처리장치(System Administrator : SA)로 전송
- Trade Card SA는 POPFI의 기재내용과 수입업자의 신용한도를 검토한 후 이를 수출업자에게 전송
- 수출업자는 이를 확인하여 전자서명을 하고 무역계약을 체결
- 수출업자는 Trade Card SA에 선적 지시서를 발송
- 운송주선인에게 수출화물을 인도 운송주선인은 Trade Card SA에 선적 지시서를 요청 접수 후
선복의 수배 등 선적을 준비
- 보험회사와의 업무를 처리, 화물을 선박회사에 인도
- 선박회사는 운송주선인에게 운송서류 초안을 발급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전자무역의 대금결제의 유형과 TradeCard시스템 현황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전자상거래와 인터넷무역의 개념및 인터넷 무역동향분석
  • 전자상거래와 인터넷무역의 개념및 인터넷 무역동향분석 Ⅰ. 전자상거래와 인터넷무역의 개념 1. 전자상거래(EC:Electronic Commerce) `제3의 산업혁명`이라는 별칭이 무색하지 않을 만큼 전자상거래는 이미 유통 구조뿐 아니라 산업 전반에 걸친 일대 변혁을 예고하고 있다. 전자상거래는 말 그대로 전자적으로 물건을 사고 팔고 ,대금을 지불하는 등의 일반 상거래와 관련된 모든 작업을 전자적으로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 이미 기업간 문서교환을 위한 EDI,PC 통신에서의 홈쇼핑, 홈뱅킹, 또는 텔레마케팅, 여론조사 및 각종 예약, 팩스, 광고 등 다양한
  • 국내 인터넷무역의 현안과 대응방안
  • 국내 인터넷무역의 현안과 대응방안 사이버 무역의 현안과 대응방안 우리나라의 사이버 주식 거래 비중이 전체 거래량의 50%를 넘어서고 있고 더우기 30% 정도가 사이버거래로 이루어 지는 미국을 능가했다는 최근 뉴스는 우리를 놀라게 하고 있다. 투기를 좋아하는 사회풍토 때문이 아닌가 하는 사람도 있지만, 급속한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능동적인 국민성을 읽을 수 있다는 점에서 무척 고무적이다. 주식시장뿐만 아니라 사회의 모든 부문에서 사이버화가 진행되고 있다. 물류 및 결제와 같은 모든 과정을 커버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아직 완전한 형태는 아니지만 우리나라 무역분
  • 일반무역거래절차와 인터넷무역 거래절차
  • 일반무역거래절차와 인터넷무역 거래절차 1.수출거래절차 수출절차란 거래선 발굴을 위한 해외시장조사 단계부터 수출계약의 체결과 수출대금이 회수되어 한 건의 수출거래가 종료되는 시점까지 요구되는 일련의 행정적, 법규적 흐름을 의미한다. 수출절차에서는 일반적인 단계로서 수출계약체결, 수출승인, 수출물품제조, 수출통관 및 선적, 대금결제 등의 절차가 있으며 거래형태나 수출품목의 특성에 따라 신용장 수취, 수출추천, 수출용 원자재의 수입 및 국내구매, 수출검사, 관세환급 및 사후관리 등의 여러 절차가 있다. 이러한 제반 절차를 규정한 법규에는 물품의 수출입에 관한 기
  • 전자무역과 글로벌 전자상거래 (SCM 인터넷비지니스 E-비지니스)
  • 전자무역과 글로벌 전자상거래 (SCM 인터넷비지니스 E-비지니스) 1. 인터넷의 확산과 전자상거래의 진화 - ꡔ조직은 계속적으로 비용이 적게드는 쪽으로 변화한다ꡕ는 올리버 위리엄슨의 거래비용이론(Transaction Cost Theory)에 따라 새로운 기업의 가치사슬이 형성됨. - 사용자가 정보를 접하는 연결고리라고 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interface)의 발달로 사용자 편의성이 높아진 데에서 찾아볼 수 있을 것임. □ 글로벌 전자상거래의 진화 ㅇ 가치사슬(Value Chain)의 변
  • 전자무역 상거래의 현황과 성공사례 (전자상거래 Tpage.com)
  • 전자무역 상거래의 현황과 성공사례 (전자상거래 Tpage.com) PPT 파일입니다.....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