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시설 평가인증제 필요성, 평가지표 각항목분석,한계점
해당 자료는 6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6
  • 품질인증
  • 프리미엄

보육시설 평가인증제 필요성, 평가지표 각항목분석,한계점

자료번호 b1290319
수정일 2017.02.06 등록일 2014.07.04
페이지수 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t**** 가격 3,8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보육시설 평가인증제 필요성,평가지표 각항목분석,한계점에 관한 자료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보육시설 평가인증제 필요성, 평가지표 각항목분석,한계점
1.평가인증제의 필요성
보육시설 평가인증이란 평가 지표를 기준으로 보육 현장의 현재 운영 수준을 점검하고 진단하여 이에 국가가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이러한 평가인증제도의 목적은 첫째, 보육시설의 서비스 수준의 향상. 둘째, 보육시설장과 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 셋째, 부모들에게 보육시설 선택 시 정보를 제공하며 넷째, 영유아들이 안전한 보육 환경에서 건강하게 성장하는 것을 지원하는 것이다(보육시설 평가인증사무국, 2005).
평가인증제도는 보육 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전문가들이 동의하는 좋은 보육의 질은 나타내는 평가인증지표를 이용하여 보육시설 스스로 보육 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가늠해 보고, 그 수준을 향상시키려고 노력하는 과정들이다.
2. 평가지표
40인 이상 보육시설 평가인증 지표 기준
(1) 보육환경 / 11항목
보육환경이란 물리적, 인적, 시간적 환경을 모두 포함하지만 이 영역에서는 물리적 환경에 초점을 두고 있다. 영유아를 위한 보육시설 실내·외 환경은 가정과 같이 편안하고 쾌적해야 하며, 영유아의 일상생활이나 놀이를 적극 격려하도록 계획하고 구성하여야 한다.
이 영역에서는 쾌적한 보육시설 환경의 유지와 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보육활동자료 구비, 보육인력의 전문성 강화를 지원하는 환경 구비에 초점을 두고 평가한다.

하위영역
항 목
보육시설 환경
1. 보육실의 공간배치
2. 보육실 내 영유아의 휴식공간
3. 옥외 놀이터와 놀이기구
보육활동 자료
4. 신체활동 자료
5. 언어활동 자료
6. 자연탐구활동 자료
7. 예술활동 자료
8. 역할놀이 및 쌓기놀이 자료
보육지원 환경
9. 비품과 활동자료의 보관
10. 보육교사를 위한 공간
11. 보육교사용 참고자료
「보육환경영역」의 하위영역과 항목
(2) 운영관리 / 12항목
보육시설의 운영관리는 보육시설의 철학이 반영되며, 시설장의 역할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 질적 수준이 높은 보육시설이 되기 위해서는 바람직한 운영관리 체계를 갖추고 보육인력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보육시설은 영유아 가족과의 의사소통과 지원을 통해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협력적 관계를 유지하게 된다. 또한 지역사회 내의 다양한 물적, 인적 자원들을 적극

참고문헌

없음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보육시설 평가인증제 필요성, 평가지표 각항목분석,한계점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보육시설평가준거
  • 보육시설평가준거 보육시설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질적 증진을 이루기 위해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활용 가능한 본 평가준거(안)은 물리적 환경, 교직원, 운영관리, 교육과정, 영양·건강·안전, 가정 및 지역사회의 여섯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의 문항은 5단계의 수준으로 평가하여 각각의 문항에 대해 해당되는 것의 번호에 ∨표 한다. ① 전혀 그렇지 않다/아주 부족한 상태(0~20% 수준) ② 그렇지 않다/부족한 상태(21~40% 수준) ③ 보통이다(41~60% 수준) ④ 그렇다/우수한 상태(61~80% 수준)
  • 보육시설 인증제 도입에 따른 평가항목 개발 연구의 성과와 과제
  • 보육시설 인증제 도입에 따른 평가항목 개발 연구의 성과와 과제 지난 10여년간의 양적 성장에 힘입어 우리나라의 영유아 보육은 급속한 외형적 발전을 이루었다. 80년대의 턱없이 부족했던 보육시설을 고려하면 그 동안 이루어진 보육시설의 양적 확대는 정책적, 제도적 뒷받침에 의한 성과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보육시설의 공급확대와 병행하여 보육시설의 질적 수준에서도 발전이 있었는 지에 대한 평가는 그리 긍정적이질 못하다. 90년대 이후 적지 않은 보육 관련 연구들이 보육시설의 양적 성장에 버금가는 질적 성장의 필요성을 주창하여 왔다. 그러면서도 우리의 보육시설들이 어떤
  • 보육시설 평가 인증제
  • 보육시설 평가 인증제 1.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 ‘91년 영유아보육법 제정 이후, 보육시설이 양적으로 증가(’04년 6월말 현재 25천여개소)되었으나,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관리시스템 구축되어 있지 않아 서비스 수준 향상에 대한 요구가 높았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의 도입이 제안되어 왔으며, 이는 보육시설들이 영유아들에게 일정한 수준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할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제도이다. 해당자료는 한글2002나 워디안 자료로 한글97에서는 확인하실 수 없으십니다.
  • 보육시설 평가 인증제-방통대 유아교육 아동복지 D형
  • 보육시설 평가 인증제-방통대 유아교육 아동복지 D형 학기중에 실시하는 형성평가는 영유아 발달평가와 학급운영평가가 있다. 영유아 발달평가는 영유아의 생활 속에서 전반적인 성장과 발달의 변화수준을 점검하는 평가를 기본으로 한다. 보육교사는 매일매일 영유아들과 상호작용 속에서 영유아의 성장 및 발달을 정확하게 파악하도록 한다. 또한 각 가정에서의 영유아의 생활정보를 수집하여 이를 토대로 개별보육의 자료로 삼으며 영유아의 발달을 보다 잘 이해하는데 도움을 받도록 한다. 또한 영유아의 건강에 관한 평가는 중요할 뿐만 아니라 이들의 신체발육 정도는 부모의 커다란 관심사라고 할
  • 보육시설 평가인증제의 정착과과제
  • 1. 서 론 1991년 영유아보육법 제정 이후 양적 확충 정책에 의해 급격하게 증가한 보육시설은 스스로 그 질적인 부분에서 문제점을 제기하고 있으며, 보육수요자는 그 수만큼이나 천차만별인 보육의 질에 관해 문제점을 제기하면서 양질의 다양한 보육서비스 제공을 요구하고 있다. 보육시설의 질적 수준은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이나 사회적 관계 형성에 영향을 미치며, 양질의 보육프로그램은 아동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보육의 질이 낮은 프로그램은 아동의 발달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이렇게 중요한 양질의 보육서비스 확보를 위해 정부에서는 2003년 연구모형 개발을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