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득층의 재테크 -Private Banking을 통해서 본 특혜적 환경. [PB 구체적 사례, 국내 프라이빗 뱅킹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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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소득층의 재테크 -Private Banking을 통해서 본 특혜적 환경. [PB 구체적 사례, 국내 프라이빗 뱅킹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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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소득층의 재테크 -Private Banking을 통해서 본 특혜적 환경. [PB 구체적 사례, 국내 프라이빗 뱅킹 현황, 국내 PB 현황, 하나은행 PB, 씨티은행 PB, 하나은행 PB 장점, 씨티은행 PB 장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Private Banking-부의 축적에서 부의 보전으로

2. 실제 PB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
1) 국내 프라이빗 뱅킹의 현황
2) 하나은행과 씨티 은행의 PB 비교
3) 씨티은행과 대비되는 하나은행의 강점
4) 하나은행과 대비되는 씨티은행의 장점

3. PB은 어느 계층을 공략하는가?


4. 미국과 한국사회의 PB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Ⅴ. 참고자료-녹취록 1) 하나은행
2) 씨티은행

본문내용

고소득층의 재테크 -Private Banking을 통해서 본 특혜적 환경. [PB 구체적 사례, 국내 프라이빗 뱅킹 현황]
고소득층의 재테크 -Private Banking을 통해서 본 특혜적 환경. [PB 구체적 사례, 국내 프라이빗 뱅킹 현황, 국내 PB 현황, 하나은행 PB, 씨티은행 PB, 하나은행 PB 장점, 씨티은행 PB 장점]


Ⅰ. 서 론

국제통화기금(IMF) 체제 이후, 부익부 빈익빈 현상은 점차 심화되는 모습을 보여오고 있다. 98년 진행된 통계청의 조사에 따르면, 하위 10% 계층의 소득은 97년에 비해 20.2% 줄어든 반면 가장 잘사는 최상위 10% 계층은 오히려 3.2% 가량 소득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 이들 계층 간 소득격차는 7.6배에서 9.8배로 늘어났다.
1980년대 극심한 토지투기현상과 거기서 발생하는 천문학적 크기의 불로소득의 여파로 인한 부와 소득의 불평등은 90년대 들어서 개선되는 듯 보였으나, 부-자산의 불평등은 오히려 더욱 심화되었으며, 경제위기 이후 저소득층의 부채증가와 고소득층의 토지자산증가, 개인별 자산관리 서비스의 등장으로 인해 더욱 심화, 확대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IMF 이후 대규모의 정리해고와 위기에 처한 기업들을 위해 극단적인 고금리 및 금융소득 종합과세유보 정책은 소득의 기초적인 재분배 기능을 마비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정리해고의 대상이 된 중산층․저소득층은 실업과 높은 물가라는 벽을 마주한 반면, 거액의 금융자산을 소유한 고소득층은 높은 금리와 과세유보정책의 시행으로 ‘이중혜택’을 누리게 되었다.
계층 간 양극화 현상이 심화됨에 따라 국내 소비시장 또한 커다란 변화에 직면했다. 부채 증가 등의 실질소득 감소로 인해 저소득층은 소비력 역시 줄어들었다. 이중 혜택을 통해 이득을 얻을 수 있었던 최상위 10%계층이 소비를 주도하면서 소비시장은 고급화․양극화되는 모습을 보였다. 동일한 시기, 거액유치가 가능한 고소득층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국내 금융기관들은 프라이빗 뱅킹(Private Banking) 시장으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
프라이빗 뱅킹(이하, PB)은 일반 고객과 차별화 된 서비스를 받고, 그 대가로 금융기관에 수수료를 지불할 의사와 자산을 가진 고객들에게 제공되는 개별적인 자산관리 서비스(Financial planning)이다. 우리는 PB를 고소득층이 지니고 있는 기존의 부를 안정적으로 유지시키고 확대하여 계층의 수직적인 이동을 막는 이동으로 보고, 서비스의 계층적 성격에 주목했다. 본 연구에서는 PB로 인해 계급구조의 공고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확대되어 갈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고, 고소득층의 자산 확대와 유지하기 위한 기능을 살펴봄으로써 PB가 계층의 수직적 이동을 막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계층 이동을 막고 위치를 고착화시키는 요인인 자산과 이를 뒷받침하는 PB는 ‘고소득층’에게 제공되는 차별적이고 계층적인 성격을 강하게 띄는 서비스이다. 본 연구에서는 십분위분배율(DDR : Deciles Distribution Ratio)을 기준으로 세계은행에서 규정하는 고소득층의 범위를 이용한다. 십분위분배율은 모든 가구를 소득의 크기에 따라 일렬로 나열한 다음 10등분 한 것으로, 소득수준이 가장 높은 상위 10%의 가구를 10십분위라 칭한다. 이 중 소득수준이 낮은 40%를 저소득층, 소득수준이 제일 높은 20%의 가구를 고소득층으로, 중간 40%의 가구는 중산층으로 정의된다. 상위 20%의 고소득층 가운데서도 PB 서비스에 접근 가능한 고객의 하한선은 한달 임금이 최소 400만원 이상으로 추정되는 고소득층 10십분위이며, 주고객 층은 상위 5% 이내의 최고소득층으로 보고 연구를 진행한다. 단, 서비스의 성격상, PB를 이용하는 고객들에 대한 접근이 거의 불가피하므로, 제공하는 금융기관 중 국내 최초로 92년에 PB를 도입한 하나은행과, 고객의 점유율이 높은 시티은행의 PB 담당자와의 심층면접을 통한 질적 연구를 통해 주고객과 PB의 역할, 고소득층의 PB 이용률이 확대되는 이유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녹취록1.》
하나은행 청담 지점.
씨티은행 방배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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