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성공사례 : 티지아이마케팅성공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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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성공사례 : 티지아이마케팅성공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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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03.11.17 등록일 2003.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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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티지아이마케팅 성공사례 분석한 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프랜차이즈와 패밀리 레스토랑

Ⅲ.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

Ⅳ. TGI.F. 회사소개

Ⅴ. TGI.F 의 연혁 및 매장현황

Ⅵ. TGI.F의 특징 및 수상내역

Ⅶ. TGI.F 외부환경 및 내부분석

Ⅷ. TGI.F STP전략 분석 및 4P분석

Ⅸ. TGI.F. 성공요인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마케팅 성공사례 : 티지아이마케팅성공사례분석
Ⅰ. 서론
패밀리레스토랑은 우리나라 사회가 외국에 개방되면서 서구식 소가족화 그리고 소모임 중심화로 변화하면서 거기에 알맞은 음식문화도 서구식으로 변화하였다. 옛날처럼 온 식구가 한 식탁에 둘러앉아서 식사를 하는 것은 현대에는 지금은 찾아보기 힘들고, 그 식구들 대신에 작은 모임들이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예전의 우리나라에는 없는 외식이라는 산업이 생기게 된 것도 이 서구화라는 시대의 흐름이라고 할 수 있다.
보통 외식이라고 하면, 집에서 하는 식사를 제외한 나머지를 쉽게 생각할 수 있다.
외국산 패밀리 레스토랑이 들어오기 전까지 우리의 외식 문화는 그동안 우리나라 음식이 주가 이루었고, 흔히 말하는 `칼질`이라는 양식이 각광받았는데 88올림픽이후 사람들끼리 모여서 먹는 것을 좋아하는 우리나라 음식문화에 패밀리레스토랑이라는 것이 들어오게 되었다.
외식 문화와 활성화와 함께 패밀리 레스토랑은 최근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데 이러한 패밀리 레스토랑 중 개인적으로 가장 성공했다고 생각하는 TGI.F 의 마케팅 성공요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Ⅱ.프랜차이즈와 패밀리 레스토랑
1. 프랜차이즈의 정의
패밀리 레스토랑의 대부분은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의해서 운영된다. 프랜차이즈 시스템(franchise system)은 마케팅 유통계열화 과정에 나타난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의 하나로써, 프랜차이즈 계약 양당사자인 프랜차이저(franchisor)가 프랜차이지(franchisee)에게 특정 장소에서 일정기간동안 계약에 규정된 방법대로 영업할 수 있는 특권을 허가해 주며, 일정한 댓가를 받는 마케팅의 한 방법이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정의를 보면 다음과 같다.
(1) 프랜차이즈 시스탬(franchise system)은 프랜차이저(franchisor)라고 불리는 모회사가 다른 개인이나 조직체 프랜차이지(franchisee)에게 일정기간 일정한 장소에서 정해진 방법에 따라 사업을 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함으로써 성립되는 시스템이다.
.
(2) 모회사(parent company)가 가맹점(enterpreneur)에게 상호, 로고제품 관련 기술등과 같은 성공에 필요한 모든 것을 포함한 본부의 노하우(Kmow-how)와 경험을 사용하도록 허락하는 본부와 가맹점사이의 계속적인 계약관계다.
(3) 프랜차이즈시스템(franchise system)은 본부(franchisee)에게 본부의 상호, 상표, 서비스마크(service marks). 노하우, 그리고 기타의 기업경영방식을 사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도록 포괄적인 기업방식을 허가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국제 프랜차이즈협회(International Franchise Association)에서는 프랜차이저(franchisor)가 프랜차이지(franchisee)의 대가 지불에 대한 반대급부로 사업할 권리를 부여하고 이와 함께 훈련, 제품, 운영기법 등을 지원하는 본부와 가맹점간의 계속적인 관계 라고 정의하고 있다.
『프랜차이즈의 계약구조』
프랜차이저(franchisor)
프랜차이지(franchisee)
상표권
판매권
래이아웃
품질관리
인사관리
교육


가맹비
로얄티
광고비
각종수수료
이런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갖는 특성은 사업주관 회사인 프랜차이저(franchisor)가 가맹점인 프랜차이지(franchisee)에게 일정지역에서의 독점 판매권을 주고 경영 지도를 하며, 그 대가로 가맹점은 매출액 가운데서 주관 회사에게 수수료를 지불하는 제도로 주관 회사는 가맹점의 자본과 인원을 이용할 수 있으며 가맹점은 노-하우(Know-how)를 얻을 수 있다. 이래서 전혀 경험이 없는 사람도 점포의 경영이 불가능하지는 않다. 그러나 가맹점은 주관 회사의 지시대로 점포를 운영해야 하는 불편한 점이 있긴 하지만 모두 같은 사업 개념(business concept)으로써 보호되며 광고 등도 주관 회사가 해 준다. 따라서 프랜차이저(franchisor)와 프랜차이지(franchisee)는 상호 신뢰 관계에 기초를 두고, 본부는 한 개의 독립점포 운영자가 할 수 없는 세련된 경영기술과 경영절차의 표준화와 법률을 제공할 수

참고문헌

《참고 사이트》
http://members.tripod.lycos.co.kr/audwls78/downfile/abc.doc
http://leesudong.hihome.com/down02.html
http://www.tgif.co.kr/
http://www.tgif.co.kr:8004/company/company_a_01.jsp
http://www.mktclub.com/Caseview/caseview1-9.htm
http://www.maxconsulti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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