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창업정보
해당 자료는 37페이지 중 10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37

외식창업정보

자료번호 b185475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04.06.15
페이지수 37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yo***** 가격 3,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외식창업에 몇가지 종류와 시장상황,사업요건,투자내역 주의 상황등을 요약해 놓았다.

목차

- 김밥전문점

- 김초밥

- 꼬치구이점

- 냉면전문점

- 닭갈비집

- 도시락전문점

- 돈가스전문점

- 돌솥밥집

- 돼지구이

본문내용

외식창업정보
* 시장상황
서양의 패스트푸드 개념에 대응할 수 있는 한국형 패스트푸드로 유일한 것이 바로 김밥이다. 주로 간식거리로 인식되어 있지만 바쁜 현대인들에게는 식사대용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고지방, 고칼로리의 서구 음식 틈바구니에서 야채를 주재료로 삼아 만든 저칼로리, 고영양의 음식이라는 점이 소비자의 구미를 만족시키고 있는 것이다. 최근에는 IMF 체제로 인한 부담없는 음식으로도 인기를 끌고 있다.
소풍이나 야유회 때면 어김없이 싸가던 김밥의 맛과 향수를 무기로 삼아 94년 하반기부터 시작된 것이 김밥전문점이다. 김밥전문점은 분식집의 한 가지 메뉴로 머물던 김밥을 독립시켜 전문점화 했으며 이후 만두, 떡볶이 등 다른 분식집 메뉴들이 전문점 간판을 달고 독립하는 시발점이 되기도 했다.
김밥전문점의 메카는 서울의 대학로다. 대학로 한 켠에서 처음으로 김밥전문점이라는 간판을 내걸고 장사를 시작한 곳이 바로 김가네김밥이다. 이전에도 김밥 재료들을 따로 마련해 놓고 그 자리에서 김밥을 마는 즉석김밥이 있었다. 그러나 김가네김밥은 상호에서부터 김밥이라는 이름을 내건 것이다. 새로운 시도는 적중했다. 대학로 상권의 거의 끝에 해당하는 성균관대학 방면 쪽에 위치해 있지만 식사시간대에는 매장 안 뿐만 아니라 매장 바깥까지 기다리는 줄이 이어졌다. 김가네김밥 대학로 본점은 18평 매장에서 하루 최고 매출 250만 원을 기록하기도 했다.
이러한 대성공에 자극받아 김밥전문점은 급속하게 확산되기 시작했고 최근에는 각종 체인점만 전국적으로 300여 개에 달하고 있다. 상권마다 거의 한 두 곳 씩의 김밥전문점이 입점해 있다고 보면 된다. 사업의 라이프사이클로 볼 때 성장기 후반 정도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2-3년 내에 성숙기에 접어들 것이다.
* 창업포인트
김밥전문점을 시작하기 전에 가장 유념해야 할 사항은 수요층을 어떻게 잡느냐다. 가장 범하기 쉬운 오류는 초중고생들을 타겟으로 잡는 것이다. 김밥의 객단가가 2,500-3,000원 선이기 때문에 이들이 주 수요층이라는 생각을 하기 쉽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종로김밥 우장산역점의 경우 주위에 화곡중고, 덕원여고, 덕원예고 등 10여 개의 학교가 밀집해 있지만 실재 고객들 중에서 이들의 비율은 10%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 양대 수요층은 20대 남여와 주부층이다. 또 하나의 주요 수요층은 사무직 여성층이다. 따라서 20대 여성층이나 주부층 중에서 하나의 수요층을 주요 타겟으로 잡을 수 있는 곳에 입점해야 한다. 대학가와 오피스가가 인접해 있는 곳을 택한다면 금상첨화라 할 수 있다. 학원이 밀집지역도 눈 여겨 볼 만한 입지다.
상권의 특징을 잘 알고 있는 곳이라면 굳이 오피스가나 대학가를 고집할 필요는 없다. 문제는 수요층과 현재 업종분포를 어떻게 파악하느냐다. 우장산역의 행정구역상 위치는 서울 강서구 화곡동이다. 강서구의 입지 조건이 독특한 곳이다. 강서구는 특별히 대학가 상권이라고 불릴 만큼 상권이 발달한 곳이 없다. 가장 번화한 강서구청 사거리를 제외하면 소규모 상권으로 이루어진 곳이다. 따라서 20대층들은 마포구나 서대문구의 대학가 상권으로 유입되든지 각 지역상권으로 흩어지게 된다. 따라서 지하철역 주변으로 20대 유동동선이 형성된다.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외식창업정보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외식창업계획서- 한정식
  • 외식창업계획서- 한정식 [서 론] 2005년의 외식 창업시장은 이제는 더 이상 소자본 창업이라는 말이 무색하리만치 소형 위주의 점포 창업이 왕성한 한해였습니다. 바닥까지 처진 소비 심리로 인해 규모가 큰 업소일수록 고정비용을 감당하기 힘들어 일부러 몸짓을 줄이는 현상까지 보였습니다. 어차피 적은 손님 무리하게 규모를 키울 필요는 없다는 것이 그 이유일 수 있습니다. 2005년은 그러나 매스티지(명품의 대중화 현상)가 자리를 잡기 시작한 해이기도 합니다. 규모는 작지만 내부 시설의 품격은 높이고, 고급화 메뉴를 채용하면서 가격은 중저가를 유지하여 고객을 발굴하는
  • 외식업체창업
  • 외식업체창업 1. 사업동기 기존의 카페와는 차별화된 이색체험을 즐길 수 있는 테마카페에서는 각국의 문화를 느낄 수 있는 분위기로 인테리어된 장소와 전통의상을 입어볼 수 있는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였고 진주시 내에서 탄탄한 입지를 다져 안정적인 수익을 올리는것. 2. 입지 경남 진주시 대안동 19-6 뚜레쥬르 맞은편 3층 모스크바자리 50평
  • 외식창업
  • 외식창업 1. 사업의 개요 1.1 사업배경 커리는 매콤한 것을 선호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입맛에 맞아 대중적인 음식으로 자리 잡은 아이템으로 독특한 분위기와 맛을 원하는 젊은 층의 기호에 잘 맞을 것으로 보이며, 이미 홍대와 이대 근처를 비롯한 여러 시내주변에는 아시아요리 전문점이 성공을 이룬 바 있다.이에 인도 정통 커리 전문점의 입지로 주변학교 대학생을 비롯한 젊은 층의 유동인구가 많은 건대입구역 상권을 선정하였다. 1.2 향후전망 나라의 경제규모가 증가하면서 국내 소비시장의 규모도 더불어 증가하고 있다. 소비
  • 외식창업자료2
  • 스파게티전문점 * 시장상황 신세대는 독특한 분위기와 맛으로 승부하는 외국의 음식들에 친숙하다. 그 대표적인 음식이 바로 스파게티다. 스파게티전문점은 가정에서 따라할 수 없는 맛을 독특한 분위기에 담아 내놓는다. 이전까지 스파게티는 피자집의 부대 메뉴 정도로만 알려져 있었다. 그러나 90년대 중반 이후 전문점의 형태로 등장했고 그 여세를 몰아 체인점도 속속 나타나기 시작했다. 다른 외식사업과는 달리 10개 이하의 소규모 체인망만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93년 말 종로에 1호점을 오픈한 소렌토의 경우 현재 총 7개의 체인점을 오픈하고 있다. 그만큼 확실한
  • 신규외식창업사업계획서(Fruit & green)
  • 신규외식창업사업계획서(Fruit & green) 8. 판매촉진계획 1) 제품전략 ① 제공물 자체의 차별화 - 과일과 야채 및 채소와 이를 응용한 다양한 메뉴를 제공한다. ② 인테리어의 차별화 - 실내 분위기만으로도 우리 카페를 기억할 수 있고 찾도록 과일과 야채 및 채소를 이용한 우리 카페에서만 느낄 수 있는 상쾌하고 밝은 과일과 샐러드를 닮은 분위기를 연출한다. ③ 고품질의 제품 - 재배농가와의 직거래에 의한 산지직송으로 유통단계를 최소화 시켜 마진율도 높이며 가장 신선한 제품을 제공한다. ④ 고객 감동 실현 서비스 - 정기적인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