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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마케팅과 친환경 경영 브랜드 이미지제고 대한 이론적 논의,환경마케팅 구조의 파트너쉽,친환경 경영의 목적 및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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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환경마케팅과 친환경 경영 브랜드 이미지제고 대한 이론적 논의,환경마케팅 구조의 파트너쉽,친환경 경영의 목적 및 중요성 자료입니다.

목차

Ⅰ. 환경마케팅의 개념과 구조
1. 환경마케팅의 개념
2. 환경마케팅 구조의 파트너쉽

Ⅱ. 친환경 경영 브랜드 이미지제고의 목적 및 필요성
1. 친환경 경영의 목적 및 중요성
2. 친환경 경영 브랜드 이미지제고의 정의 및 필요성
가. 기업 브랜드 이미지의 정의
나. 친환경 경영 브랜드 이미지제고의 필요성
다. 친환경 경영 브랜드 이미지제고의 형성 요인

본문내용

환경마케팅과 친환경 경영 브랜드 이미지제고 대한 이론적 논의,환경마케팅 구조의 파트너쉽,친환경 경영의 목적 및 중요성
1. 환경마케팅의 개념
환경마케팅은 기업의 제품이나 사회활동의 환경친화성을 활용한 기업의 제반 마케팅 활동 또는 기존의 마케팅 활동에 환경적 요인을 윤리적으로 적절한 방법을 부가하여 활용하는 활동 으로 정의 할 수 있으며 이를 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소비자의 관점에서는 제품 사용 시 환경 보존의 중요성을 지각하고 공해 물질이 없거나 제한적으로 포함된 상품을 구매·사용하려는 노력이며, 기업의 관점에서는 기업이 환경 보호에 앞장서면서 동시에 자사 제품의 제조 과정이나 최종 사용에 있어서 공해를 유발시키지 않도록 하고 이를 자사의 영업과 이미지를 위해 적극 홍보하는 마케팅 활동이며, 정부의 관점에서는 환경 파괴 제품의 제조·판매 및 소비를 규제하고 소비자와 기업들이 환경 보호에 힘쓰도록 유도하는 것으로서 환경마케팅에 대한 개념을 정리해 볼 수 있다.
따라서 오늘날 환경마케팅은 기존 일반마케팅 개념에서 중시되던 기업 이윤추구 관점에서의 소비자 지향적 마케팅을 통한 고객의 욕구, 필요, 수요의 주체를 둔 기업활동에서 벗어나 자연환경의 보존, 생태계의 균형이라는 측면에서 근원적으로 환경을 고려한 제품을 개발, 생산, 유통시켜야 한다는 환경보존활동에 입각한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이것은 기업의 목표가 이윤추구에 대한 최고의 명제를 넘어서 앞으로는 인간의 삶의 질을 증진시키는 방향으로 전환되어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를 수용하여 나아가야 한다는 것으로서 이를 대비해 보면 다음 <표 1>과 같다.
2. 환경마케팅 구조의 파트너쉽
기존 기업의 이윤추구 관점 및 소비자 지향적 마케팅에서 벗어나, 환경보존 활동에 입각한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는 측면에서의 사회지향적 마케팅 전략으로 도입된 환경마케팅은, 실천 주체가 우선 기업이기는 하지만 환경오염은 기업의 이윤추구 활동 과정과 소비자의 소비형태에 의해서도 크게 포함되기 때문에 모두 기업만이 부담 할 수 없는 것이다. 또한 인간의 삶의 질적 향상 목표라는 큰 차원에서 볼 때는 정부 그리고 NGO들도 그 대상이 되기에 이들 간에 상호영향을 주고받으며 자율 혹은 타율에 의해서 하나의 시스템 체계를 형성하여 수행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이는 곧 환경지향적 또는 환경마케팅 구조의 파트너쉽으로 이해되는 것이다.
Ⅱ. 친환경 경영 브랜드 이미지제고의 목적 및 필요성
1. 친환경 경영의 목적 및 중요성
기업에서 친환경 경영을 추구하는 목적은 환경보전활동을 통한 환경보호에 기여하고 기업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이는 기업이 환경문제에 대해 소비자를 비롯한 모든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해결하고자 노력해 나갈 때, 기업은 자연스럽게 사회로부터 인정받는 환경친화적 경영체제를 구축하게 되고 이에 대한 결과로 기업이 처할 수 있는 다양한 환경적 과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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