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으로서의 ISO 시르즈의 도입 사례 및 문제점 그리고 발전방향에 대하여
해당 자료는 32페이지 중 10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32
  • 구매만족

품질경영으로서의 ISO 시르즈의 도입 사례 및 문제점 그리고 발전방향에 대하여

자료번호 b404301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06.12.29
페이지수 32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pl****** 가격 3,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포스코(POSCO) 지식경영 KM 사례분석
  • 경영관 2. 포스코의 지식경영 활용 배경 3. 지식경영 문제점및 해결사례분석 4. 포스코 지식경영 앞으로의 발전방향 첫째, 강요가 아닌 자발적인 참여. 둘째, 다양한 지식의 축적. 셋째, 축적된 지식의 효율적인 사용. -SUMMERY-
  • [TQM] TQM(전사적품질관리)의 도입효과와 성공사례
  • 발전과정 3. TQM과 전통적 관리방식의 차이 4. TQM의 도입효과 5. TQM의 구성요인 6. TQM 활동요인  1) 리더십  2) 전략기획  3) 고객과 시장중시  4) 측정, 분석 및 지식관리  5) 인적자원중시  6) 프로세스관리 7. TQM 도입의 성공사례  
  • 국민연금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노령인구의 급속한 증가
  • 사례 1. 사례1 - 새로운 삶의 동반자 국민연금 (유족연금) 2. 사례2 - 장애극복의 밑받침이 되어준 국민연금(장애연금) 3. 사례3 - 자식보다 귀여운 도둑 6부. 국민연금의 개선방향 1) 실질적인 국민연금의 전국민 확대 (Universality) 2) 대

소개글

ISO 시리즈의 개요 및 사례를 통하여 보고서 작성

목차

제1장 서 론

제2장 ISO 9000 시리즈 정의 및 도입의 배경
제1절 도입의 정의
제2절 도입의 배경

제3장 ISO 9000 시리즈 도입의 필요성

제4장 ISO 9000 시리즈의 발전과정

제5장 ISO 시리즈의 개요 및 운영
제1절 ISO 시리즈의 개요
제2절 ISO 시리즈의 운영

제6장 ISO 품질 시스템
제1절 품질 매뉴얼
제2절 사내 규격과의 관계
제3절 ISO 9000 품질의 요소과 심사
제4절 ISO 9000 품질 시스템 운영상의 장 · 단점
1. 장 점
2. 단 점

제7장 ISO 9000 시리즈 도입 사례
제1절 국내 기업
1. 영 풍
2. 북성기업
3. 신한기술센타
4. 기 타
제2절 해외 기업
1. Kerry Ingredients
2. Fexco
3. Denso Corporation

제8장 ISO 9000 인증의 문제점

제9장 QS 9000과 ISO14000
제1절 QS 9000
제2절 ISO 14000

제10장 결론 및 제언

- 그림 목차 -
<그림 1> ISO 9001, 9002, 9003의 관계
<그림 2> 품질 시스템의 구조

※ 참고문헌 ※

본문내용

품질경영으로서의 ISO 시르즈의 도입 사례 및 문제점 그리고 발전방향에 대하여
제7장 IS0 9000 시리즈 도입 사례
제1절 국내 기업 -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1. 영 풍
1) ISO 인증 취득의 배경
산업이 세계화됨에 따라 전세계의 상품들과 경쟁하여야 하는 상황에서 품질에 대한 고객의 욕구가 점차 증대되어 품질이 향상되지 않으면 기업을 영위할 수 없다는 인식을 하게 되었다. 따라서 회사 전 부서에 걸쳐 전반적인 품질시스템을 구축하고 품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중소기업진흥공단으로부터 약 10개월 동안의 준비과정을 거쳐 '98년 10월 24일 ISO 9002를 취득하게 되었다.
2) ISO 인증취득 후 현장의 변화
ISO 9002 인증취득 후 작업에 대한 표준/기준이 명시되어 작업자 누구나 작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되었으며, 또한 작업자 개개인에 대한 책임과 권한이 명확히 명시되어 작업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고 작업을 할 수 있게 되어 불량발생이 감소하고 부서간의 업무가 명확화 되는 등 서로 협조체제를 갖추게 되었다. 나아가 전직원에 대한 교육/훈련을 통해 품질의식이 변화되는 등 전반적인 품질경영체제가 확립되는 모습으로 탈바꿈하게 되었다.
3) ISO 인증취득에 따른 성과
ISO 인증취득 후 전직원의 품질의식이 높아지고 부서간의 협조체제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등 품질경영체제가 확립됨에 따라 공정불량률이 감소되었으며, 완성품에 대한 불량률이 감소되는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올리게 되었다. 또한 고객에 대한 납품불량률이 감소하여 고객 불만 및 클레임 ZERO화에 근접함으로써 고객의 신뢰성을 한층 높이게 되는 성과를 달성하고 있다.
2. 북성기업
1) ISO 인증취득의 배경
계속되는 성장으로 품질관리 활동에 있어 관리력에 한계를 느낌에 따라 모든 업무절차를 문서화하고, 제품의 품질을 개선 ․ 유지하는데 있는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게 되었고, 나아가 고객만족 경영을 실현하고자 중소기업 진흥공단의 ISO 인증지도실과의 약 8개월의 준비과정을 거쳐 '98년 12월 30일에 미곡종합처리장 생산업체로서는 국내 최초로 ISO 9001을 취득하게 되었다.
2) ISO 인증취득 후 현장의 변화
ISO 9001 인증추진 전에는 각 부서별로 업무한계와 책임사항이 모호하여 부서간 협조에 상당한 애로를 겪었으나 ISO 인증취득과정에서 전 종업원의 품질에 대한 의식이 변화되고 책임한계가 분명해지는 등 품질경영시스템 구축으로 업무가 상당히 원활하게 되었다. 이에 3정 5S 활동의 전개로 현장이 정리 정돈되고, 쾌적한 분위기에서 생산 활동이 가능해져 직원의 사기가 한층 높아지게 되었다.
3. Denso Corporation
ISO 인증취득의 배경 및 성과
일본은 1991년 10월 1일부터 ISO 9000을 JIS규격으로 채택하였고, 약 1,800여개 업체가 인증을 취득하였다. 일본 기업들은 ISO 9000시리즈에 대한 별도의 필요성을 느끼지는 않으나, 국제적 대세와 EC 지역 수출업체는 이를 필요로 하고 있어 정부차원에서 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일본의 덴소는 도요타 계열 회사다. 덴소의 강점은 전자정보분야와 파워트레인 시스템·공조장치 등이다. 전세계적으로 1,700개의 특허기술을 보유할 정도로 앞선 기술력을 자랑한다. 덴소는 도요타에 대한 매출은 50% 선을 유지한 채 해외시장 개척에 의욕을 보여왔다. 현재 전세계 21개국에서 41개의 공장을 지어 세계적 생산망을 확보한 상태다.


참고문헌

▲ 김연성 외 저(2004),「품질경영론」, 서울 : 박영사.
▲ 구연성, 황병호 공저(2003),「ISO 9001 2000 품질경영 시스템의 운영 실무」, 서울 : 기전연구사
▲ 대한주택공사 주택연구소(1996). “ISO 인증 획득의 타당성 및 당위성 검토 연구”, 대한 주택공사 주택연구소 연구논문.
▲ 이종석, 공길택 공저(1996),「기업과 품질경영 시스템」, 서울 : 청문각.
▲ 이형춘, 곽성호 공저(1999). ISO 9000 인증 중소기업의 성과에 관한 연구. 서울 : 학문사
▲ 이회식(2001),「Single PPM 품질혁신 이론」, 서울 : Single PPM 품질혁신추진본부.
▲ 전영호 외 저(2001),「품질관리」, 서울 : 박영사.
▲ Kerry Group(2005),「Annual Report & Accounts 2005」Ireland : Tralee.
▲ 경향신문 2005. 3. 25. 표제어 : 덴소
▲ http://www.iso.org/iso/en/iso9000-14000/explore/insidestory/insidestory.html 검색어 : “ISO” 2006. 09.24
▲최신 통계적 품질관리, 영지문화사-배도선, 류문찬, 권영일 외
▲통계적 품질관리, 형설출판사-김광수 외,
▲Statistica를 이용한 통계적 품질관리, 영지문화사 - 송문섭 남호수 외
▲ISO 국제 품질경영원 http://www.isocenter.co.kr/
▲한국 표준 인증원 http://www.isoall.com/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품질경영으로서의 ISO 시르즈의 도입 사례 및 문제점 그리고 발전방향에 대하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언어지도)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도울 수 있는 그림책을 각각 1권씩(영아1권, 유아1권) 소개하고, 그림책 중심의 통합적 활동의 가치를 설명하시오
  • I. 서론 언어는 인간이 살아가는 데 있어 필수불가결한 것으로서, 인간은 깨어 있는 시간의 1/5를 언어를 사용하면서 보낸다는 연구결과도 존재한다. 특히나 언어를 사용한다는 것은 인간이라는 존재를 다른 동물들과 구분할 수 있는 가장 큰 차이점이며, 우리의 일상생활에 있어 언어는 여러 중요성을 가진다. 우선 언어를 통해 문화를 다른 . . . II. 본론 1.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도울 수 있는 그림책 영아를 위한 그림책 중 하나로 손꼽히는 것은 ‘하야시 아키코’의 ‘달님 안녕’이라는 책이다. ‘달님 안녕’은 밤이 되어 하늘에 달이 떠오르는 모습을 묘사하고 있는 그림책이다. 특히나 해당 책이 영아를 위해 추천되는 이유는 그림의 시각적인 표현이 . . . III. 결론 언어는 인간의 일상 생활에 있어 가장 필수적인 존재 중 하나이며, 그러한 의미에서 영유아의 언어발달은 아주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영유아기부터 아이에게 언어적인 자극을 주는 것은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도울 수 있는데, 그중에서도 ‘책’을 통
  • [아동수학지도]아동수학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사의 역할 및 환경구성 영유아의 수학적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사의 역할과 환경 구성에 대해 기술하세요
  • [아동수학지도]아동수학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사의 역할 및 환경구성 영유아의 수학적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사의 역할과 환경 구성에 대해 기술하세요 1. 본론 연령에 맞는 기본적 수학 개념을 교육기관의 환경 및 교육자료, 그리고 교사의 역할이 합동으로 형성되어야 한다. ‘수학에 흥미를 갖고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교사의 역할 및 환경구성을 기술해보고자 한다. (1) 영아의 수학적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사의 역할 및 환경구성 영아기의 교육은 감각을 위주로 비교나 도형 개념을 기본으로 한다. 영아기엔 처음 경험하는 것들이 많기 때문에 호기심을 돋우어 활동에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주로 자연물이나 촉감 교구 등을 만져보며 소근육 운동도 함께 도모하도록 진행한다.
  • ISO14000문제(1998. 04)
  • ISO14000문제(1998. 04) 1. 품질 요구사항을 정할 때 모든 사회 요구사항을 고려하여야 한다. ( ) 2. 서비스 업종에 대한 해석의 지침이 되는 규격은 ISO 9004-2 이다. ( ) 3. 품질보증체제 인증을 획득한 기업이 구조조정 등을 이유로 품질경영대리인을 해고하고 하위 직급자를 대리인으로 임명하였다. 이 경우 실질적으로 품질시 스템을 유지할 수 없다고 간주되므로 인증서 효력이 정지된다. ( )
  • 임신 중 태교의 개념과 중요성, 부성태교의 의의, 우리나라의 태교문헌 고찰, 태교의 종류와 내용
  • 임신 중 태교의 개념과 중요성, 부성태교의 의의, 우리나라의 태교문헌 고찰, 태교의 종류와 내용 Ⅰ. 서론 태교(胎敎)란 한국민족문화대백과에 따르면, 임신부가 태아에게 좋은 영향을 주기 위하여 말과 행동 마음가짐 등을 조심하는 일이라고 하였다. 즉 태중교육(胎中敎育)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보면, 임신기간은 물론 임신 전 부모가 준비하는 일을 합하여 수태 전, 수태 시, 수태 중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활동을 의미한다. 또한 태아를 하나의 인격적 존재임을 인정하고, 가역적 존재로서 그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태아의 태내에서와 출생 후 올바른 성장발달을 도모하기 위하여 양친은 물론 주변 사람들이 부인이 아이를 잉태하기 전부터 출산 시까지 심신적 으로 각종 교육적 환경을 조성하는 활동 일체라고 한다. 이러한 정의에 근거해 보면, 태교란 부모로서 자녀를 위해 처음 시작하는 중요한 교육 활동임을 알 수 있다.전통사회에서는 태교를 매우 중요하게 여겨 왔고, 이의 근거 자료가 되는 소중한 자료들이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임신 중 태교의 개념과 중요성, 부성태교의 의의, 우리나라의 태교문헌 고찰, 태교의 종류와 내용에 대해 자세히 서술해 보겠다.
  • ISO14000문제(1998. 06. 27)
  • ISO14000문제(1998. 06. 27) 1. 고객과의 계약검토시 검토하여야 할 항목은 품질매뉴얼, 문서 화된 절차, 점검표 서식 중에 어디에서든지 명시되는 것이 일반 적이다. 그러나 검토항목이 단순하여 항상 기억할 수 있고 관련 직원들이 알고 있는 경우에는 굳이 문서에 명시하지 않아도 된 다. ( ) 2. 품질보증체제 인증을 획득한 기업이 구조조정 등을 이유로 품 질경영 대리인(경영자 대리인)을 해고하고 하위 직급자를 품질 경영 대리인으로 임명하였다. 이 경우 실질적으로 품질시스템을 유지할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