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디자인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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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디자인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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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광고하나를 선정하여 SWOT 및 4P 에 관하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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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광고디자인에 관하여 상세히 분석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광고 및 광고디자인(advertising design)의 정의
1. 광고의 정의
2. 광고디자인(advertising design)의 정의

Ⅲ. 광고의 효과

Ⅳ. 대표적인 광고의 종류
1. 감성광고 (emotional advertising)
2. 개발광고 (development advertising)

Ⅴ. 광고 계획 (advertising planning)

Ⅵ. 광고의 종류 및 매체
1. 인쇄매체- 신문, 잡지(포스터, 팜플렛, 카탈로그, 전단, DM)
2. 전파매체- Radio, TV, 영화, 비디오, CM송
3. 교통매체- 차내 광고, 역 구내광고
4. 장소매체- 옥외광고, 공중광고, POP광고 등
5. 인터넷 Banner
6. 일러스트레이션
7. 포스터 패널 광고
8. 파노라마 광고

Ⅶ. 광고의 표현기법
1. 초현실적 표현
2. 반구상적 표현
3. 디지털 환경에서의 표현

Ⅷ. 광고 디자인의 유의점

Ⅸ. 광고의 디자인의 문제점
1. 광고에 대한 인식의 문제
2. 방송광고 운용제도의 문제점
3. 화물차 외부광고 허용의 문제점

Ⅹ. 결 론

본문내용

광고디자인에 관하여
Ⅰ. 서 론
우리가 보통 사용하고 있는 광고라는 말은 2가지 의미를 지니고 있는데, 하나는 광고물 (광고 메시지)이고 다른 하나는 그 광고물을 포함한 광고 활동이다. 전자는 인쇄 광고물, 라디오나 텔레비전의 CM등이고, 후자는 광고주의 광고 활동이나 광고 캠페인 등이다.
광고라는 말을 한마디로 요약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광고의 본질은 기본적으로 마케팅 목적을 가진 커뮤니케이션 이라는 것으로 집약할 수 있다. 주로 상품 또는 서비스에 대해 많은 사람들의 욕구를 자극하고 행동을 환기 촉진하여 판매상의 효과를 거두려는 상업 선전을 말한다.
광고와 유사한 것으로 PR, 퍼블리시티(publicity), 프로모션(promotion), 세일즈 프로모션(판매 촉진) 등의 용어가 있다. 광고에서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올리려면, 그 상품의 성질, 시장, 배 급 관계 비용, 매체의 제작법, 고객에 대한 심리적 반응 등의 여러 요소를 고려하여 실시 계획을 추진시켜야 한다.
Ⅱ. 광고 및 광고디자인(advertising design)의 정의
1. 광고의 정의
광고의 정의는 다양하나, 미국 마케팅 협회가 1963년에 광고란 누구인지를 확인할 수 있는 광고주가 하는 일체의 유료형태의 의한 아이디어, 상품 또는 서비스의 비대개인적(非對個人的:nonpersonal) 정보제공 또는 판촉활동이다 라고 정의한 바 있다. 1969년 미국 일리노이대학의 S.W.던 교수는
Advertising, Its Role In Modern Marketing에서 광고란 광고 메시지 속에 어떤 형태로든 유료로 내는 비대개인적 커뮤니케이션이다라고도 정의하였다
광고와 흔히 혼동해서 쓰는 PR(public relations)와 선전(propaganda)은 유료 누구인지를 확인할 수 있는 점이란 두 관점에서 광고와 다르다.
즉, 홍보나 선전은 광고처럼 일정한 광고료를 내지 않으며, 또 홍보나 선전을 하는 주체가 분명히 밝혀져 있지 않다.
이 2가지 정의에도 예외는 있는데, 그것은 무료 공공광고(public service advertising)의 경우이다. 이는 매체가 광고료를 받지 않고 게재, 또는 방송하기 때문에 예외의 경우이다. 광고란 낱말은 영어로 advertising 또는 advertisement 라고 하는데, 전자는 광고활동 모두를 뜻하고, 후자는 낱낱의 광고물을 뜻한다.
산업광고의 디자인 경우 대중소비제품 광고와는 달리,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해야 한다.
① 산업용품은 소비를 위한 것이 아니다.
② 산업용품은 대개 값이 비싸고 구매 결정에 관련되는 사람이 다수이다.
③ 제품의 선택은 기술적 경영적인 관점에서 이루어진다.
④ 소비제품 판매에 비해 판매사원의 노력이 더 필요하다.
⑤ 구입자의 수가 한정되어 있다.
따라서 산업광고는 대중소비재 광고보다 정보를 많이 제공하는 내용이 되며 또한 매체 사용면에서도 달라진다.
산업광고의 표현은 인간의 감정에 호소하여 구매욕을 자극시키는 소비재 광고와는 다르므로, 기업의 목표 신용 철학 주장 등을 이성에 호소하여 기업 본연의 이미지를 창출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주는 데 주력해야 한다.
상품광고의 메시지로서는 일반적으로 상품의 명칭 마크 가격 성능 성분 구조 용도 사용방법 보관방법 구입장소 등이 제시된다. 상품광고와 대응되는 광고가 기업광고(企業廣告)인데, 이는 기업 이미지의 창출을 의도하는 광고이다.

광고중에는 기업 이미지의 부각과 함께 상품의 매력성을 호소하는 것도 있는데 이는 앞의 둘을 혼합한 것으로 절충광고라고 한다.
최근 소비자운동의 제고, 소비자의 구매기술향상 등에 수반하여 상품광고의 정보제공성이 더 한층 중요시 되고 있다.
광고라는 말의 뜻풀이는 '널리 세상에 알림' 이다. 영어의'Advertisement'는 '돌아보게하다','주의를 돌리다' 라는 뜻의 'adverter'에 어원을 두는 말로 '주의를 돌려 돌아보게 하는 것' 이라는 뜻이 된다.
같은 사물을 보아도 보는 각도에 따라 서로 다르듯이 광고라는 복잡한 현상에 대해서 한 마디로 요약하여 설명하기란 쉬운일이 아니다. 그러나 광고의 본질은 기본적으로 '마케팅 목적을 가진 커뮤니케이션'이라는 것으로 집약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광고 디자인은 '대중들에게 일정한 효과를 야기하고자 하는 관념과 상품과 서비스에 관한 메시지를 매체를 통하여 창의성과 시각적 조형감각을 가지고 디자인되어 대중에게 전달하는 설득 커뮤니케이션 작업' 이라고 할수 있다.
일반적으로 상업적인 목적에 따라 판촉을 위해 메시지를 광범위하게 전달하는 수단이며, 좁게는 선전에서 간접적인 PR에 이르기까지 광고에 포함시킨다. 광의로는 상업성을 띠지 않는 사죄광고, 구인, 공익광고 등이 있는데 여기서 구인광고는 말 그대로 사람모집을 말하고 공익광고는 공공장고라고도 하며 특정대상의 편익을 배제하고 일반대중의 사회적 경제적 이득을 위한 활동의 지원및 실행을 권장하는 광고를 말한다. 공익광고협의회, 청소년협의회, 전매청, 환경청 등 정부나 공공단체가 대민 홍보 또는 공공사업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제고를 위해 실시하는 경우와 공공봉사를 호소하는 경우 그리고 특정사회 공공문제에 대해 기업체가 주관하여 실시하는 경우 등이 있다.
쉽게 말해서 광고디자인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대중에게 널리 알려서 그 상품을 구매하도록 설득하는 것을 말한다.
광고는 주로 상품 또는 서비스에 대해 많은 사람들의 욕구를 자극하고 행동을 환기 촉진하여 판매상의 효과를 거두려는 상업 선전을 말한다. 우리가 보통 사용하고 있는 광고라는 말은 2가

참고문헌

말콤 글래드웰, 이무열 역, 블링크(첫 2초의 힘), 21세기북스, 2005
김성운, 디지털시대 광고디자인론, 차송, 2003
김용우, 현대 광고디자인, 고려의학, 2005
박영원, 광고디자인 기호학, 범우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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