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에 관한 질의 응답 서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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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에 관한 질의 응답 서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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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11.11.03 등록일 2010.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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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케팅 레포트 입니다
문제 형식으로 마케팅에 대한 질문을 하고 그에대한 답을 서술형식으로 제시하여
이해 하기 편리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기바랍니다.

목차

마 케 팅

1. Marketing Mix에 대하여 논하라.
2. 마케팅조사의 효익을 설명하라.
3. 시장세분화에 따른 Marketing전략에 대하여 논하라.
4.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요인들을 설명하라.
5. 제품수명주기의 단계별 특징과 Marketing전략에 대하여 논하라.
6. 소비자 사회심리적 요소에 근거한 가격결정에 대하여 논하라.
7. 무점포소매상을 설명하라.
8. 광고의 특징과 광고관리를 설명하라.
9. 마케팅에 대한 사회적 비판을 기술하라.
10. 종합상사의 기능을 설명하라.
11. Service Marketing의 전략에 대하여 논하라.
12. 비영리기관의 Marketing전략에 대하여 논하라.

본문내용

마케팅에 관한 질의 응답 서술
1. Marketing Mix에 대하여 논하라.
마케팅믹스(marketing mix ;4p's)란 맥카시(E.J.McCarthy)가 제창한 것으로 제품(product), 가격(price), 경로(place), 촉진(promotion)등의 네 가지 요소의 배합으로 “마케팅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경영 제 활동의 종합으로서, 기업이 설정한 표적(목표)시장에 대하여 취해지는 마케팅전략들의 혼합도의 최고화를 꾀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마케팅시그템의 핵심을 구성하는 것이며 통제 가능한 변수들이지만 외부환경요소에 제약을 받는다. 또한 마케팅믹스구성요소간에 선후관계는 없으며 동시적인 의사결정이 이루어진다.
*마케팅믹스의 제요소 (4P'S)-통제 가능한 요소
(1)제품(product)-표적시장을 위한 최적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계획, 개발하는 것과 관련지어 제품관리자나 상표관리자의 관리 대상이 된다.
(2)가격(price)-표적시장에서의 경쟁상태와 대체적가격 등 모든 상황의 가격정책에 고려하여 적정하고 공정하며 소비자에게 매력적인 것으로 여겨지는 가격을 의미한다.
(3)경로(place)-고객에게 언제(시기), 어디서(장소), 누구(중간상)를 통하여 제품을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유통구조를 계획하는 것.
(4)촉진(promotion)-정보의 제공과 구매설득을 위한 활동으로 판매하는 내용에 관한 의사전달을 의미한다. 촉진도구로는 광고, 홍보, 인적판매 및 판매촉진(판촉)등이 있다.
이와 같은 제 요소들은 서로 의존적이며, 종합적이며, 유기적 관련이 있다.
2. 마케팅조사의 효익을 설명하라.
기업경영상의 효익은 기업경영자가 중요한 문제에 당면하면 대체적인 의사결정 중에서 어느 것을 택할 것인가 하는것이 분명하지 않을 때 마케팅조사는 기업경영자로 하여금 현명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해준다. 따라서 마케팅조사는 경영자가 의사결정을 할 때 오류의 폭을 좁혀주는 역할을 한다.
마케팅상에 있어서 마케팅조사는 제품의 가격결정과 판매가능성이 가장 높은 특정시장에서의 판매가 가능해 지고, 최적판매소구점, 촉진의 최적시기, 최대수익지역을 사전에 결정할 수 있어 판매를 촉진하는 제활동이 효율화되고, 판매를 증대시키고 판매비용을 절감시킨다. 마케팅조사를 통하여시장참여자에게 방대한 절약을 가져다 주는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유통경제상 가장 본질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유통경제상의 효익을 가져다준다. 행정부 또한 마케팅조사에 의해 여러 기능을 할 수 있는데, 자료은행기능, 기술전달과 활용기능, 경제개발 연구기능, 공공정책반응의 평가기능 및 계획기능 등을 가지고 활용하고 있다.

3. 시장세분화에 따른 Marketing전략에 대하여 논하라.
시장세분화란 어떤 제품에 대해 시장을 구성하는 고객을 어떤 기준에 의해 그룹화하고 몇 개의 고객 층으로 세분화하여, 그 고객들의 요구에 알맞은 제품을 개발하고 그들이 만족할 만한 광고를 하거나 그 밖의 마케팅전략을 전개함으로써 경쟁상의 우위에 서려는 마케팅전략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소비자욕구의 이질성에 따라 수요자 층을 분할하고 목표 내지 표적시장으로 선정된 소비자집단의 욕구와 기호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함으로써, 각 소비자계층에 대하여 집중적인 마케팅공세를 취하는 것을 의미한다.
[1]완전시장세분화전략-모든 소비자의 욕구에 정확하게 맞는 전략으로 고가격. 고수익의 제한된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선박이나 양복점과 같은 것.
[2]차별적마케팅전략-이는 각 시장부문에 대하여 각각 다른 제품과 서비스, 그리고 마케팅프로그램을 개발하려는 전략으로 시장세분화에 전형적인 전략이다. <장점>비차별적 마케팅전략에 비해 시장수의 증가로 판매량을 증가시킬 수 있다. <단점>생산비, 관리비, 인건비, 재고비등 모든 비용이 증가한다.
[3]비차별적마케팅전략-전체시장을 통하여 소비자들의 욕구의 차이점보다는 관습이나 동기, 행동의 공통점에 관심을 두는 전략이다. <장점> 제품계열을 단순화하여 생산을 표준화, 그에 따른 대량생산을 가능케 함으로써 원가를 절감-규모경제에 효과적 <단점> 소비자를 차별화 하지 않기 때문에 경쟁기업이 나타날 수가 있고 이로 인한 시장점유율이 낮아질 수가 있다.
[4]집중적 마케팅전략-비차별적마케팅전략이나 차별적마케팅전략은 전체시장을 대상으로 하지만 집중적 마케팅전략은 기업의 자원이 제약되어 있는 경우 어느 하나 또는 몇 개의 하위시장을 대상으로 한다.<장점> 특정시장부문에 대해 충분한 지식과 시장점유율(지위)을 얻을 수 있으며 원가도 절감할 수 있다.<단점>기업의 성패가 하위시장의 수익성에 달려 있는 데 수요의 계속적 변화와 경쟁자 잠입으로 수익이 급격히 감소 할 수 있다.
[5]마케팅전략의 선택-자원부족(집중적 마케팅전략), 생필품(비차별적 M), 내구소비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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