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패턴 변화와 명품 유통채널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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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패턴 변화와 명품 유통채널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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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08.10.10 등록일 2008.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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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비패턴 변화와 명품 유통채널 전략

목차

Ⅰ. 서론

Ⅱ. 최근 소비트렌드 변화
1. 변화 요인
2. 변화 방향

Ⅲ. 명품시장 현황
1.해외시장
2.일본시장
3.국내시장

Ⅳ. 명품 국내 도입 형태
1. 직진출
2. 에이전트
3. 병행수입

Ⅴ. 국내 명품 유통채널 현황
1. 백화점
2. 면세점
3. 인터넷 쇼핑몰
4. 홈쇼핑
5. 직매장(로드샵)
6.프리미엄 아울렛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소비패턴 변화와 명품 유통채널 전략
Ⅰ. 서론
국내에 대형 할인점이 등장하면서 소비자들은 그 동안 재래시장에서 누려보지 못 했던 편리함과 새로운 소비문화의 변화에서 느낄 수 있는 신선함으로 열광적인 반응 을 보여 왔고 그 결과 할인점은 급격한 성장을 하게 된다. 그러나 최근 유통 선진국인 미국과 유럽에서는 소형 슈퍼마켓이 속속 등장하면서 더 이상 할인점도 소매 유통채 널의 절대강자로 군림할 날이 얼마 남지 않았음을 짐작케 한다. 또한 대형 매장에 지 친 고객들이 상대적으로 쇼핑으로 인한 스트레스 요인이 적고 아기자기한 재미와 즐 거움이 많은 중소형 매장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일례로 영국의 대표적 글로벌 할인점인 테스코는 미국인들의 이와 같은 선호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프레 시앤이지(Fresh & Easy)라는 세미 디스카운트 스토어를 선보였으며 소비자들의 호응도 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국내에서도 롯데마트, 삼성 테스코 등이 기존의 대형 할인점 외에도 도심 근거리에 위치하고 있는 중소형 매장의 슈퍼센터들을 신규 출점 시키면서 할인점이 수용하지 못하는 고객들을 흡수하고 있다.
월마트와 같은 대형 할인점이 처음 등장했을 당시 소비자들은 원하는 상품을 저렴 한 가격에 쾌적한 쇼핑공간에서 구입할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충분한 매력을 느꼈 다. 그러나 할인점이 등장한 지 수 십 년이 지난 지금 소비자들은 획일적인 상품 구매보다는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받기를 원한다. 상품진열대에 새로운 상품이 있을 경우 에만 눈길을 돌리게 되고 항상 새롭고 다양한 선택을 추구하게 된 것이다. 이와 같은 변화는 글로벌 할인점인 미국 월마트가 최근 저조한 매출 성장세에서 벗어나지 못함 에 따라 캘리포니아 남부 지역에 4,000㎡ 규모의 네이버후드 마켓 2개점을 개점할 계 획을 밝힌 바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할인점의 성장성이 둔화되고 대신 중소형 슈퍼센터에 대한 소비자 호응도가 높아 지고 있는 사실을 대표적으로 살펴보았는데 궁극적으로 이와 같은 변화는 소비자들 의 소비 패턴 변화를 근저에 두고 있다. 그리고 소비 패턴의 변화에는 IT 발달이 지대 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과거 구전을 중심으로 소비행태를 보여 왔 던 소비자들은 IT가 발달하면서 구매 의사가 있는 제품에 대한 완벽한 정보를 입수한 후 구매하는 경향이 보편화되고 있다. 이는 각종 유통채널에 대한 정보 입수도 포함소비패턴 변화가 유통채널에 미치는 영향
하고 있어 소비자들은 특정제품을 어떤 유통채널을 통해 구입할 때 가장 만족도를 높
일 수 있는지의 여부에 대해서도 쇼핑 전에 미리 숙지하고 있는 것이 보편적이다.
IT 발달이라는 도구적 변화 외에도 인구구조적.사회적.문화적 변화도 소비 패턴 변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의학 발달과 저출산이 보편화되면서 자녀 중심의 소비가 확대되고 있고 상대적으로 과거에는 주 소비자층에서 외면당하였던 노년인구도 생명 연장과 경제력 확보로 새로운 마케팅 대상으로 부각되고 있다. 또한 예전에는 적당한 가격대를 선호하는 소비자가 많았던 반면, 최근에는 개인의 가치관에 따라 무가치한 품목은 될 수 있으면 저렴한 가격대에 구입하고 자신과 동급으로 여겨질 정도로 가치 를 높게 평가하는 제품은 고가격대를 선호하는 트렌드가 대세이다.

참고문헌

수입 명품 패션의 유통채널에 따른 소비자 행동 분석
유한대학 부설 산업과학기술연구소 ㆍ 장은영
성공적인 명품 마케팅을 위한 소비자 특성 연구
단국대 경영대학원 ㆍ 이래은
수입명품브랜드의 유통 실태와 구매자의 태도 및 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여대 대학원 ㆍ 나현정
불황기의 마케팅 성공 전략
LG경제연구원 ㆍ 이연수 .
새로운 소비 패턴 7가지
LG경제연구원 ㆍ 김재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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