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상품간의 마케팅 전략 비교 -처음처럼 과 참이슬 후레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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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상품간의 마케팅 전략 비교 -처음처럼 과 참이슬 후레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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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쟁상품간의 마케팅 전략 비교 -처음처럼 과 참이슬 후레쉬 자료입니다.

목차

요약

제품 선정 동기․이유

업계 동향

기업소계

성장목표

마케팅 전략 비교
-가격전략
-제품전략
-유통전략
-촉진전략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쟁상품간의 마케팅 전략 비교 -처음처럼 과 참이슬 후레쉬
¥ 제품 선정 이유․동기
2006년 소주시장에서는 새로운 바람이 일어났다. 국내 최대의 시장점유율을 자랑하는 소주 업체인 진로에게 두산이 『처음처럼』으로 도전장을 내밀어 약진을 거듭하고 있기 때문이다. '처음처럼'은 출시 1년 만에 점유율을 세 배 이상 끌어올리면서 소주시장을 석권해온 진로의 '참이슬' 철옹성에 균열을 내기 시작한 것이다. 또한 예전 하이트와 OB 의 맥주전쟁이 소주시장에서의 재현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많은 이목이 집중되었다. 소주시장의 새로운 바람인 처음처럼과 소주 업계의 황제인 진로의 참이슬의 대결구도가 흥미로워 이번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 업계동향
1. 현재 국내 주류시장의 현황
전반적인 주류시장의 양극화 현상으로 인해 맥주 소비량은 줄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소주, 위스키의 소비량은 증가
¥ 기업 소개
1. 진로
• 기업명 - (주)진로
• 대표이사 - 하진홍
• 연혁
1924년 평남 용강에 진천양조상회 창립 (10월 3일) 소주 진로(眞露) 생산 판매
1965년 소주 생산방법을 증류식(蒸溜式)에서 희석식(稀釋式)으로 전환
1998년 참眞이슬露 출시
1999년 참眞이슬露 미국시장 진출
2005년 '참이슬' 전국 시장 점유율 55.4%, 수도권 92.7% 달성
2006년 하이트-진로 그룹사명 확정 참이슬 Fresh 신제품 출시
• 총자산 - 15,623 억 원 (2002년 6월 기준)
• 매출액 - 5904 억 원 (2002년 6월 기준)
2. 두산
• 기업명 - (주) 두산
• 대표이사 - 유병택, 박용만, 최태경, 강태순
• 연혁
1896년 바승직 상점 개설
1953년 두산산업(주)로 상호변경
1993년 두산상사(주)로 상호변경
1994년 (주) 두산경월, 그린소주 미주지역 수출개시
1998년 OB맥주 합작 법인 출범 주력 9개 계열사를 (주) 두산으로 합병
2001년 주류 BG, 신제품 山 출시
2006년 처음처럼 출시
• 자본금 - 141,021
• 총자산 - 6,662,557
• 설립일 - 1933. 12. 18
• 상장일 - 1973. 6. 29
• 사업부 - 7BG(Business Group)와 4BU(Business Unit)
- 7BG : 상사, 주류, 식품, 의류, 출판, 전자. 테크팩
- 4BU : 정보통신, 바이오테크, 잡지, 타워
두산의 저가전략은 전국시장 55 %를 장악하고 있던 진로 상당한 효과를 거두어 출시 당시 5%의 점유율을 현재 12%까지 확대할 수 있게 되었다.
출고가를 낮춰 유통업계에 마진을 보장해준 것이다. 출고가를 낮추게 되면 주류 도매상이나 업소 주인들은 인하 분만큼의 마진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효과는 탁월했다.
또 낮아진 출고가는 할인점이나 소매상에서의 소비자 판매가를 떨어뜨리는 효과를 낳았다. 당시 시중의 대형할인점에서 처음처럼은 840~850원에 판매되지만 진로의 참이슬은 890~900원에 팔렸다.

참고문헌

처음처럼 홈페이지 http://www.soju.co.kr/firstsojuNew/ 자료실
참이슬 fresh 홈페이지 http://www.chamisulfresh.co.kr/

인터넷 경제 신문
- 서울 경제신문 http://economy.hankooki.com/
- 이데일리 경제 http://www.edaily.co.kr/
- 경영인 신문 http://www.ceonews.co.kr/
- 서울파이낸스 http://www.seoulfn.com/
- 아시아경제 신문 http://www.akn.co.kr/
- 중앙경제 신문 http://www.ejunga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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