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기업의 지식경영 추진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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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기업의 지식경영 추진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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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식경영이 구성원들의 업무와 직접 연계되어 있어야 한다는 점을 인식한 것이다. 즉 지식경영시스템 도입이 종업원(노동자)의 과업수행능력과 생산성 증대에 끼치는  목차 I. 서론 1. 주제선정의 이유 2. 지식경영의 필요성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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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내외기업의 지식경영 추진현황 자료입니다.

목차

I 지식경영 추진사례
1. 지식경영 전개패턴
2. 외부요인을 활용한 지식경영 사례
3. 내부요인을 활용한 지식경영 사례
3-1국내외기업의 지식경영 추진현황
4. 한국기업의 지식경영 활용 형태
4-1공공부문의 변화 제약요인
II 결론

본문내용

국내외기업의 지식경영 추진현황
1. 知識經營 展開패턴
지식경영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 초의 일이라 할 수 있으며, 각 기업의 필요와 목적, 상황에 맞게 실로 다양한 방식으로 전개되고 있음.
☞ 조직내외에 분산되어있는 지식을 활용하여 가치를 창출, 활용한다는 점은 공통적

고객으로부터 얻은 지식축적/활용
: Benetton, GE, Netscape, Ritz Carlton, Natinal Bicycle
외부요인을 활용한 고객에 대해 부가적인 지식 제공
지식경영 : Agro, Frito-Lay
기존 지식으로부터 새로운 수익창출
: Dow Chemical, Skandia Bank

문화의 공유를 통한 지식 축적/활용
: 3M, Ford, Boeing
내부요인을 활용한 구성원의 지식을 조직지식으로
지식경영 : Mckinsey, Chevron, British Petroleum, 축적/활용 (베스트프랙티스 전파/공유) Skandia
지식창조프로세스/무형자산의 측정
: Skandia, WM-data


인 : IBM, Pfizer,대부분의 일본기업
제도/방침을 통한 암묵지 전파를 위한 내부여건 구축
지식경영 : HP, Xerox, Honda 파일롯 테스트, 시뮬레이션을 통한 학습 : Matsushita
2. 外部要因을 活用한 知識經營 事例
<G E>
○ 1982년 이래 모든 고객의 불만을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여 대응
- 150만 가지의 잠재적 문제 및 그 해결책을 이 시스템에 프로그램화
하여 고객불만 및 그 해결책에 관한 지식을 축적
- 차별적인 제품개발 및 서비스 극대화에 활용
<Agro>
○ 고객(농부)이 최선의 작물배합을 선택할 수 있도록 판매사원을 통해 그 분석결과를 고객에게 피드백 해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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