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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식경영시스템이 생산성 증대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지식경영이 구성원들의 업무와 직접 연계되어 있어야 한다는 점을 인식한 것이다. 즉 지식경영시스템 도입이 종업원(노동자)의 과업수행능력과 생산성 증대에 끼치는
목차
I. 서론
1. 주제선정의 이유
2. 지식경영의 필요성 (현황)
- 경영혁신과 지식재산권
- 현황
10. 향후 추진 시책
11. 생명 공학의 비전
Ⅷ. 도메인 네임과 상표
1. 도메인 네임의 개념
2. 상표와 도메인 네임간의 관계
3. 도메인 네임과 상표간의 분쟁 발생 원인
4. 국내 분쟁 발생 현황
5. 외국 분쟁 발생 현황
- 모바일 오피스의 도입 현황과 기업의 동향
-
◎ 동부그룹 ◎ 도시철도공사
◎ 하나은행 ◎ 삼성증권과 대우증권
IV. 국외 모빌 오피스 적용 사례
◎ 개요 ◎ 시스코
◎ 에임크리에이치 ◎ 스미낀 물산
◎ 악세스 ◎ 맥킨지 경영 컨설턴트
◎ BT
V. 시장 전망
[참고 자료]
소개글
국내외기업의 지식경영 추진현황 자료입니다.
목차
I 지식경영 추진사례
1. 지식경영 전개패턴
2. 외부요인을 활용한 지식경영 사례
3. 내부요인을 활용한 지식경영 사례
3-1국내외기업의 지식경영 추진현황
4. 한국기업의 지식경영 활용 형태
4-1공공부문의 변화 제약요인
II 결론
본문내용
국내외기업의 지식경영 추진현황
1. 知識經營 展開패턴
지식경영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 초의 일이라 할 수 있으며, 각 기업의 필요와 목적, 상황에 맞게 실로 다양한 방식으로 전개되고 있음.
☞ 조직내외에 분산되어있는 지식을 활용하여 가치를 창출, 활용한다는 점은 공통적
고객으로부터 얻은 지식축적/활용
: Benetton, GE, Netscape, Ritz Carlton, Natinal Bicycle
외부요인을 활용한 고객에 대해 부가적인 지식 제공
지식경영 : Agro, Frito-Lay
기존 지식으로부터 새로운 수익창출
: Dow Chemical, Skandia Bank
문화의 공유를 통한 지식 축적/활용
: 3M, Ford, Boeing
내부요인을 활용한 구성원의 지식을 조직지식으로
지식경영 : Mckinsey, Chevron, British Petroleum, 축적/활용 (베스트프랙티스 전파/공유) Skandia
지식창조프로세스/무형자산의 측정
: Skandia, WM-data
인 : IBM, Pfizer,대부분의 일본기업
제도/방침을 통한 암묵지 전파를 위한 내부여건 구축
지식경영 : HP, Xerox, Honda 파일롯 테스트, 시뮬레이션을 통한 학습 : Matsushita
2. 外部要因을 活用한 知識經營 事例
<G E>
○ 1982년 이래 모든 고객의 불만을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여 대응
- 150만 가지의 잠재적 문제 및 그 해결책을 이 시스템에 프로그램화
하여 고객불만 및 그 해결책에 관한 지식을 축적
- 차별적인 제품개발 및 서비스 극대화에 활용
<Agro>
○ 고객(농부)이 최선의 작물배합을 선택할 수 있도록 판매사원을 통해 그 분석결과를 고객에게 피드백 해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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