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외식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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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외식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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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의 외식산업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 한국 외식산업 전체 개황

본론

1. 한국 외식산업의 현황
1) 경기회복 가시화, 외식업체 매출 증대
2) 패스트푸드업체, 올해 총 150여 개 점포 오픈
3) 패밀리 레스토랑, 평균 1∼4개 직영점 오픈 준비
4) 전체 시설비의 5% 내외에서 간판비용 결정
5) 브랜드의 효과적 표현이 제작업체 선정핵심

2. 옥외광고 산업
1) 외국 프랜차이즈 업체의 국내 진출
2) 질 높은 간판제작 능력과 신소재 개발이 관건

결론

본문내용

한국의 외식산업
1. 한국 외식산업 전체 개황

조리복과 조리모를 쓴 채 큰소리로 `이랏사이마세(어서 옵쇼)` 라고 외치며 손님을 맞이한다는 일본 최고의 명문대 동경대학 졸 업생, 한 젊은이가 조상으로 부터 물려받은 수백년 전통의 우동 가게를 보란듯이 경영한다는 기사를 언젠가 본적이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음식점 경영자는 어떤가?
최근 외식업계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외식업체들은 1여 년 동안의 기나긴 불황에서 벗어나 본격적으로 점포를 확장하면서 새로운 경쟁에 들어갔다. 그 중 뚜렷한 움직임을 보이는 곳은 패스트푸드점과 패밀리 레스토랑이다. 또한 소규모 프랜차이즈 외식업체들이 명예퇴직자들의 창업에 힘입어 지난해부터 점포 증가세를 유지해 왔고, 최근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로 그 증가율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광고물제작자들은 이러한 외식업계의 움직임을 파악하며 광고물량에 관심을 가져야 할 때이다.
패스트푸드업체들의 점포증가가 본격화되고 있다. 업계선두인 롯데리아는 올 연말까지 기존의 424개 점포를 490개로 증설할 계획이다.

본론

1.한국 외식산업의 현황

1) 경기회복 가시화, 외식업체 매출 증대
주가상승과 금리인하가 연일 언론매체를 통해 보도되면서 경기회복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들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외식업체들이 자체 집계한 매출액이 신장세를 보이고 있어 이러한 사실을 뒷받침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경기침체로 인해 가장 큰 타격을 입었던 패밀리 레스토랑들의 매출이 올들어 20~50%의 가파른 신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경기회복 조짐이 나타나 소비자들이 다시 패밀리 레스토랑을 찾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이들 업체들의 매출액은 지난해 말부터 서서히 회복세를 보여 올 1/4분기 동안 지난해 대비 20%이상 증가해 IMF이전 수준으로 돌아갔다고 한다.

특히 베니건스는 동기간 56억원의 매출실적을 올려 전년대비 51% 신장했으며, TGI Friday`s 역시 같은 기간 34% 신장된 88억 5천만원의 실적을 나타났다고 한다. 또한 씨즐러와 토니로마스도 각각 14억 6천만원, 14억 5천만원의 매출실적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위의 자료를 기본으로 성수기인 8월이 지나면 IMF 이전 수준으로 완전히 회복될 것이라는 예상이 가능하다.이러한 현 상황을 반영하듯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이미지가 강한 업체인 롯데리아, 맥도날드, 버거킹 등의 패스트푸드점과 패밀리 레스토랑들이 본격적인 점포 확장과 판촉경쟁에 나서고 있다.

2) 패스트푸드업체, 올해 총 150여 개 점포 오픈

지난해 매출액 2,800억 원으로 패스트푸드업계에서 선두자리를 고수하고 있는 롯데리아는 현재 424개의 점포를 올해 말까지 490개 정도로 확장할 계획이다. 또한 지난해 경기침체로 인해 14개 점포를 추가하는데 그친 맥도날드의 경우는 지난해의 2~3배에 달하는 37개점을 늘릴 계획이다. 따라서 현재 74개의 점포가 올 하반기에는 최소한 100개 이상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버거킹은 지난해 하나의 점포도 개설하지 않았지만 올 상반기에 4개점을 새로 신설했고, 앞으로도 11개 정도 더 늘릴 계획이어서 금년 말에는 64개의 점포를 보유하게 된다.
치킨전문점 KFC 역시 현재 138개 점포가 약 160개까지 늘어날 전망이며 파파이스도 현재 146개의 점포를 170여 개로 늘릴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피자전문업체인 피자헛도 현재 150개인 점포수를 180개로 확장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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