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자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오류 유형을 나열하고 각각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 품질인증
  • 구매만족
  • 프리미엄

관찰자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오류 유형을 나열하고 각각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자료번호 c1546142
수정일 2020.12.28 등록일 2020.12.28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re******** 가격 1,6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장애인보육 과제물

목차

1. 서론

2. 본론
(1) 관찰자의 개입으로 인한 관찰 오류
(2) 관찰자의 부주의로 인한 아동의 인위적인 반응
(3) 관찰자의 주관적인 해석으로 인한 오류
(4) 관찰자의 아동의 특성 파악 부족에 따른 오류
(5) 관찰자의 관찰 대상의 배경 간과에 따른 오류
(6) 관찰자가 관찰 절차 중 관찰 전 활동을 불성실하게 임했을 때의 오류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관찰자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오류 유형을 나열하고 각각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1. 서론

관찰이란 아동을 가능한 자연적인 상태에서 평가하기 위한 가장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관찰자 주변에서나 특정 주체와 관련해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를 주의 깊게 보고 기록하는 것이다. 이때, 관찰자는 아동 개개인의 특성과 발달에 대한 정보와 이해를 바탕으로 관찰해야 하며, 대상의 아동 개개인을 집단의 한 명으로서가 아니라 독특한 인격체로서 각각의 아동을 이해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참고문헌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관찰능력에 관한 연구 [이순덕].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한 좋은 아동관찰에 대한 은유분석 [송연숙]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2019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한 좋은 아동관찰에 대한 은유분석 [송연숙]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2019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관찰자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오류 유형을 나열하고 각각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아동권리의 각 유형에 대한 기본개념을 쓰고, 어린이집에서 아동권리를 존중할 수 있는 실천방안을 각 유형별로 2가지 이상 구체적으로 서술
  • 아동권리의 각 유형에 대한 기본개념을 쓰고, 어린이집에서 아동권리를 존중할 수 있는 실천방안을 각 유형별로 2가지 이상 구체적으로 서술 Ⅰ. 서론 아동의 권리란 아동이 인간으로서 누려야할 기본적 제권리를 총칭하는 것으로 성인의 인권과 많은 공통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아동의 특성상 일정의 상위성이 있다. 아동권리란 무엇인가? 한마디로 ‘아동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성장발달하기 위해 꼭 필요한 것들’이라 할 수 있다. 아동권리협약에 의하면 ‘만 18세 미만의 사람이 향유하고 행사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아동권리는 1989년 11월 20일 유엔총회에서 채택된 유엔아동권리협약에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유엔아동권리협약은 아동의 생존, 보호, 발달, 참여의 권리 등 아동 인권과 관련된 모든 권리를 규정한 국제적인 인권조약이 아동권리란 0세~18세 미만의 모든 사람이 태어나면서부터 보호받아야 하며, 보호받지 못했을 경우 당연히 주장하여 보장 받을 수 있는 인간답게 살아갈 기본권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권리의 각 유형에 대한 기본개념을 쓰고, 어린이집에서 아동권리를 존중할 수 있는 실천방안을 각 유형별로 2가지 이상 구체적으로 서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아동권리 아동권리의 개념으로 아동의 최선의 이익을 위하여 아동 고유의 권리와 인간이 갖는 기본적인 권리로 구성되어있다. 라고 본다. 아동의 권리를 ‘아동 고유의 권리’와 ‘보편적 권리’로 구분하는 것은 아동권리가 성인의 권리와 많은 공통점을 가지면서도 또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아동고유의 권리’는 아동이 가지고 있는 신체적, 정신적 요구를 법적으로 승인하여 아동의 인격을 전면적으로 발달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아동의 보편적 권리’는 신체적으로 미성숙한 아동의 보호를 위해서는 제한이 가능하다고 본다. 아동의 권리는 그 성격에 따라 ‘기본적 복지권’과 ‘자유권적 권리’로 구분 짓는다. 유엔아동권리협약은 아동이 실질적으로 권리의 주체로 승인된 기념비적인 국제문서로서 국내법과 동일한 효력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이러한 국제규범의 기준과 권고안에 따라 2000년 이후 정부도 제도개선 및 인식변화에 성의있는 노력을 하고 있다고 보여진다. 그결과 우리나라는 유엔 아동권리위원회의 권고를 받아들여 일부는 민법, 병역법, 국적법, 근로기준법, 청소년 성 보호에
  • 의료사회복지사, 정신보건사회복지사 등 전문사회복지사 자격제도의 주요업무를 살펴보고 향후 확장 혹은 새롭게 전문성을 강화해야 하는 전문사회복지 영역에 대하여 필요성, 주요활동과 역할
  • 의료사회복지사, 정신보건사회복지사 등 전문사회복지사 자격제도의 주요업무를 살펴보고 향후 확장 혹은 새롭게 전문성을 강화해야 하는 전문사회복지 영역에 대하여 필요성, 주요활동과 역할 Ⅰ 서론  정신적, 신체적 장애를 포함하여 장기적 치료와 보호를 요하는 각종 암, 신장투석, 백혈병 등과 같은 만성질환은 그 수에 있어서나 다양성에 있어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앞으로도 증가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현실에 비해 만성질환에 대한 이해나 그 영향에 대한 인식은 이제 겨우 시작인 수준이다. 급성질환에 비해 만성질환은 만성질환자 및 돌보는 가족의 삶에 미치는 영향의 포괄성으로
  • ★사회복지사 자소서 모음★ 사회복지사 자기소개서 우수예문 2편모음 + 이력서양식 [사회복지사 합격자소서/사회복지사 자기소개서 지원동기/취업이력서/사회복지사자기소개서 자소서]
  • ★사회복지사 자소서 모음★ 사회복지사 자기소개서 우수예문 2편모음 + 이력서양식 [사회복지사 합격자소서/사회복지사 자기소개서 지원동기/취업이력서/사회복지사자기소개서 자소서] 각계각층의 사람들을 통한 네트워크관리와 조직구조, 흐름체계, 의사소통기술이 더욱 성장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 개별적 접근을 통한 욕구와 수요를 파악,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고 클라이언트 자립을 위한 환경을 마련하는 등 인적,물적,심리적 자원을 파악하여 그에 따른 적절한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능력의 기초가 될 것입니다. ( 중략 ) [ 사회
  •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 지식, 가치, 윤리의 관계와 사회복지사의 가치 기준 및 사회복지실천에서 가치 갈등과 해결책, 가치관에 대한 자기 인식, 사회복지실천과 윤리강령 정리 자료
  •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 지식, 가치, 윤리의 관계와 사회복지사의 가치 기준 및 사회복지실천에서 가치 갈등과 해결책, 가치관에 대한 자기 인식, 사회복지실천과 윤리강령 정리 자료 1.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사회복지실천에 종사하는 사회복지사는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그리고 자신의 개인적인 가치관을 잘 알아야 한다. 왜냐하면 사회복지실천과정에는 필연적으로 가치의 문제가 수반되기 때문이다. 사회복지실천에서 가치의 문제는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사회복지사 개인의 가치와 윤리, 클라이언트의 가치와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Ⅰ. 서론 예술경험의 기회는 누구에게나 주어져야 할 것이다. 경험은 표현으로 소통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만약 표현의 방법이 미숙하거나 즉각적이지 않을 경우, 경험의 기회는 줄어들 수도 있다. 그런 점에서 발달단계에 있는 영아의 예술경험에 대하여 주목할 필요가 있다. 현행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영아의 예술경험을 중요하게 다루어 예술경험의 내용범주와 내용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이를 살펴보면, 예술경험은 노래와 리듬, 움직임과 춤, 미술표현, 상상놀이의 다양한 방법으로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기며 아름다움을 찾아보고 이를 통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게 또는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내용범주 중 움직임과 춤으로 자유롭게 표현하기 내용은 곧 신체 사용을 통하여 가능하다. 영아는 자신의 신체운동 능력 발달에 따라 다양한 동작으로 음이 있거나 없더라도 몸을 움직인다. 즉, 무음악, 리듬이나 음악, 운율이 있는 소리나 노래에 맞춰 춤을 추거나 신체를 움직여서 표현하므로 이 때 악기나 도구를 활용하여 영아가 자연과 일상에서 전개되는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통해 발생하는 자신의 감정과 느낌 그리고 생각과 상상하는 것을 움직임과 춤을 통하여 자유롭게 표현해보는 것을 예술경험에서 창의적으로 표현하기라고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겠다.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