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론 다문화교육의 중층적 차원의 각 영역을 자신의 관점에서 해석하여 제시하고, 이런 특성이 기존의 교육에 대해
해당 자료는 6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6
  • 품질인증
  • 프리미엄

다문화교육론 다문화교육의 중층적 차원의 각 영역을 자신의 관점에서 해석하여 제시하고, 이런 특성이 기존의 교육에 대해

자료번호 c1655680
수정일 2024.01.04 등록일 2024.01.04
페이지수 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sk******** 가격 3,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다문화교육론
다음에 대하여 강의 및 교재를 참고하여 답하시오.
1.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 (10점)
2. 교재 91쪽 <다문화교육의 중층적 차원>의 각 영역을 자신의 관점에서 해석하여 제시하고, 이런 특성이 기존의 교육에 대해 던지는 의미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항목별 1행 이내로 작성하면 됨) (20)
3. 다문화교육 관련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원격 프로그램도 가능) 그것이 왜 좋은지 혹은 문제가 있는지를 제시하시오. (교재 10장과 11장 및 해당강의 참조)
*프로그램명과 운영방식 기술 후 장점/문제점 제시. (20점)

목차

목차
1.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
2. 교재 91쪽 <다문화교육의 중층적 차원>의 각 영역을 자신의 관점에서 해석하여 제시하고, 이런 특성이 기존의 교육에 대해 던지는 의미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항목별 1행 이내로 작성하면 됨)
3. 다문화교육 관련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원격 프로그램도 가능) 그것이 왜 좋은지 혹은 문제가 있는지를 제시하시오. (교재 10장과 11장 및 해당강의 참조)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

다문화교육론의 강의 중 가장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 강의는 ‘다문화교육의 국제적 동향과 의미’이다. 다문화시대라는 말을 이제 우리가 이해할 정도로 우리사회에서는 다문화가 자리잡아가고 있고, 우리는 이를 받아들이고는 있지만, 여러 가지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참고문헌

다문화교육론. 정민승, 모경환, 이해주, 차윤경 지음. 출판문화원. 2021.
다누리 배움터(온라인다문화이해교육)/청소년과정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다문화교육론 다문화교육의 중층적 차원의 각 영역을 자신의 관점에서 해석하여 제시하고, 이런 특성이 기존의 교육에 대해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다문화교육론2공통) 다문화교육론 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 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 다문화교육론2공통) 다문화교육론 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 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1. 서론 올해 국내 다문화학생이 처음으로 7만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다문화교육 지원예산도 지난해보다 60억원이 증가한 215억원이 투입된다. 교육부는 16일 “다문화학생이 꾸준히 증가해 올해는 7만1500여명(전체 학생수 대비 1.12%)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다문화사회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다문화학생의 꿈과 끼를 발현하기 위한 사업 발굴과 사회통합을 위한 다문화교육을 지속적으
  • 2014년 1학기 다문화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교육기관의 다문화교육프로그램)
  • 2014년 1학기 다문화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교육기관의 다문화교육프로그램) Ⅰ. 들어가며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는 정보화 사회로 지구촌이란 거대한 공동체를 이루며 다양한 문화를 향유하며 누리며 살고 있다. 지구의 반대편에서 일어난 일도 실시간으로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고 거리에는 다양한 나라의 문화가 넘실대고 있다. 이제 우리나라도 다양한 문화, 인종의 다양성이 증가하고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다문화 사회로 접어들었다. Duart와 Smith는 인구 구성 변화에 따른 사회 변화가 그 사회를 다문화 사회로 볼 수 있는 근거가 된다고 하였는데, 우리 사회를
  • [다문화교육론 2공통] 교육기관에서 진행된 교육프로그램이나 매체활용 강의 하나를 선정하여 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 [다문화교육론 2공통] 교육기관에서 진행된 교육프로그램이나 매체활용 강의 하나를 선정하여 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Ⅰ. 서론 세계화, 지구촌화의 가속화에 따른 국가 간 인적 교류의 확대로 한국사회의 인종적, 문화적 다양성이 증가하고 있다. 국제결혼의 증가, 외국인 노동자의 빠른 유입으로 한국사회는 전통적 단일민족사회가 아닌 다문화사회로 빠르게 진입하고 있다. 다문화 사회 진입 과정에서 국제결혼 가정 자녀, 이주 노동자 자녀들이 증가하고 있고, 이를 통한 인종적, 민족적, 문화적 다양성은 학교공간에도 점차 반영되는 추세이다. 1990년대 이후 급증한 국제
  • 다문화교육론2A) 다문화교육론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 프로그램이나 영화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시오0k
  • 다문화교육론2A) 다문화교육론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 프로그램이나 영화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시오0k Ⅰ. 서 론 지구촌은 세계화 글로벌화 시대를 맞이하여 많은 외국 사람들이 한국을 방문하고 있으며, 그들 중에서는 한국에 정착하여 다문화가정을 이루고 있는 사람들도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다문화인구는 100만 명이 넘어서고 있고, 이 가운데 이주여성만 12만 여명에 이르고 이들이 낳은 다문화 가정의 아이들이 5만8천 여명에 이른다는 통계다. 이는 앞으로도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 [다문화교육론] 교육기관에서 진행된 다문화교육프로그램이나 매체활용 강의 하나를 선정하여 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 [다문화교육론] 교육기관에서 진행된 다문화교육프로그램이나 매체활용 강의 하나를 선정하여 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1. 서론 단일민족이라는 통념을 지니고 있던 한국사회는 이주자가 증가함에 따라 다문화 사회로 전환되고 있다. 한국 이주자의 이주 원인은 주로 결혼, 노동, 탈북 등이며 이들은 이주 원인과 목적에 따라 국제결혼자, 외국인 근로자, 새터민 등으로 불리고 있다. 이들의 수는 최근 크게 증가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는 미등록 체류자를 포함한 외국인 노동자가 전체 인구의 1%차지하고 있고, 최근 국제결혼은 세계화·국제화 추세와 맞물려 매우 빠르게 증가하고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