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적 사고를 촉진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활동 및 방법에 대해 의견을 제안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 프리미엄

문학적 사고를 촉진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활동 및 방법에 대해 의견을 제안

자료번호 e1140586
수정일 2012.10.10 등록일 2012.10.10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or***** 가격 1,7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문학적 사고
  • 활동,짓기활동,시각예술활동,연출활동,게임등은 효과적인 문학적사고를 위한 교구 - 학습방법들이다. 이처럼 문학적 사고를 촉진할 수 있는 여러가지 활동 및 방법에 대해 의견을 제안해보자. 아동수과학지도 피아제의 인지적구성주
  • [아동문학] 문학적 사고를 촉진할 수 있는 여러가지 활동 및 방법에 대해 의견을 제시
  • [아동문학] 문학적 사고를 촉진할 수 있는 여러가지 활동 및 방법에 대해 의견을 제시 1. 문학작품를 통한 실제적 문학교육방법 1) 문제 인식 및 중요성 문학작품에 대해서 말하거나 직접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써보는 경험을 자주 가짐
  • 문학적 사고를 촉진할 수 있는 여러가지 활동 및 방법에 대해 의견을 제시
  • 문학적 사고를 촉진할 수 있는 여러가지 활동 및 방법에 대해 의견을 제시 1. 문학작품를 통한 실제적 문학교육방법 1) 문제 인식 및 중요성 문학작품에 대해서 말하거나 직접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써보는 경험을 자주 가짐으로써 시

소개글

문학적 사고를 촉진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활동 및 방법에 대해 의견을 제안하였습니다.

목차

1. 문학적 사고란?

2. 문학적 사고를 촉진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활동 및 방법
1) 토론 활동
2) 교육 연극 활동
3) 애니메이션으로 책 읽어주기
4) 관련 동요 부르기
5) 게임 활동
5) 입장 바꿔 생각하기
6) 작가가 되어보기 활동
7) 협동적으로 동화를 재구성하는 활동
8) 동화를 활용한 동작활동
9) 이야기 다시 말하기 활동
10) 시각 예술 활동

◆ 참고자료 ◆

본문내용

문학적 사고를 촉진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활동 및 방법에 대해 의견을 제안
■ 문학적 사고를 촉진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활동 및 방법에 대해 의견을 제안

1. 문학적 사고란?

문학적 사고는 문학 텍스트 소통 과정에서 수반되는 사고력을 뜻한다. 문학 활동은 다른 활동과 적절히 연결 지을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읽은 것을 토대로 간단한 드라마나 역할놀이를 하게 하거나, 주인공에게 편지를 쓰게 하거나, 읽은 글 중에서 어떤 장면을 그림으로 그려보거나 하는 활동을 통하여 읽은 것을 심화하고 다른 관점에서 해석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은 읽은 것을 자기 것으로 만들게 된다.
.
2. 문학적 사고를 촉진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활동 및 방법
1) 토론 활동
그룹의 토론은 상호 교류적인 읽기 과정을 조장한다. 이 때 유아들은 개인적인 경험을 책으로 가져오고 책 속에서 의미를 끌어낸다. 어린 유아들은 토론을 하면서 이러한 깊은 수준의 이해를 하게 된다. 토론은 아동들이 ‘개별적으로는 달성할 수 없는 새로운 생각들을 함께 생각함으로써 구성하게 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교류의 과정을 만든다(peterson & Eeds.
1990 ; Shout & Pierce, 1991). 이 방법은 유아가 또래 유아와 서로 상호 작용하며 배우는 것으로 혼합연령으로 구성된 학급의 경우 서로 협동하여 회

참고문헌

1) 박진호(2011)「책 읽어주기를 활용한 문학적 상상력 신장 방법 연구」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 구봉경(2006)「동화듣고 다시 말해보기 활동이 유아의 내용 이해력과 이야기 구조개념에 미치는 영향」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3) 김문희(2005)「동화와 관련된 확장활동이 유아의 언어창의성에 미치는 영향」한남대학교 사회문화대학원 논문
4) 김혜란(2005)「동화를 통한 동작활동이 유아의 언어 및 그리고 표상 능력에 미치는 효과」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5) 류현숙(2001)「전래동화 교육을 통한 문학적 사고 연구」중부대학교 인문사회과학대학원 논문
6) 김은영(2001)「동화를 활용한 통합적 활동이 유아행동발달에 미치는 효과」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문학적 사고를 촉진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활동 및 방법에 대해 의견을 제안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문학적 생산과 유통의 관계
  • 문학적 생산과 유통의 관계 문학적 생산과 유통의 관계를 알아본다고 하면, 과연 무슨 관련이 있을까? 하고 의문을 제기 할지도 모르겠지만, 이는 전통 시기에 글쓰기를 가능하게 하는 사회 경제적인 여건이 어떻게 갖추어졌으며, 또 경제적인 요인이 글쓰기를 어떻게 자극했는지 살펴보기 위해 생각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먼저, 전통시기의 작자와 독자의 형성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전통시기에는 오늘날처럼 일정한 수 이상의 독자가 존재하지 않았다고 봅니다. 기존의 지식인의 글쓰기는 문학적 생산과 유통의 관계가 비교적 낮은 비중을 지녔으나, 송(宋)대 이래 통속적
  • [문학][문학교육]문학과 문학교육에 관한 고찰(문학적 상상력의 세련, 문학텍스트, 문학영역과 문학사교육의 지식, 문학교육과 사고력, 진리탐구로서 문학교육설계, 문학적 주체형성을 위한 수업학습 방법)
  • [문학][문학교육]문학과 문학교육에 관한 고찰(문학적 상상력의 세련, 문학텍스트, 문학영역과 문학사교육의 지식, 문학교육과 사고력, 진리탐구로서 문학교육설계, 문학적 주체형성을 위한 수업학습 방법) 문학교육은 文學現象이 바람직하게 이루어지기 위한 일체의 의도적 과정 및 결과이다. 문학현상은 언어현상 혹은 言語文化의 독자적인 양태이다. 이는 언어 활동을 하는 가운데 기호론적인 실천을 수행하는 것인데, 작가와 독자가 언어적인 텍스트를 매개로 하여 의미를 확인하고 조정하며 재정립하는 과정과 결과를 뜻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왕의 문학을 텍스트의 구조로 보던 방식에서 벗어나는
  • 법적인사고와 문학적사고
  • 법적인사고와 문학적사고 법적인 사고와 문학적 사고는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인지 책을 읽으며 생각하고 또 생각해 봤다. 일단 법적인 사고가‘질서를 형성해나가는 과정’이라고 한다면, 문학적 사고는‘상상의 자유를 형성해나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법적인 사고라는 것이‘변호사 같이 생각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문학적 사고는‘작가처럼 생각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질서를 형성해나가는 과정과 상상의 자유를 형성해나가는 과정, 또 변호사 같이 생각하는 것과 작가처럼 생각하는 것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책에 나온 한 예다. ‘엄청난
  • [구인회][구인회의 조직배경][구인회의 문학적의미][구인회의 추동력][구인회의 모더니즘][구인회와 카프]구인회의 조직 배경, 구인회의 문학적 의미, 구인회의 추동력, 구인회의 모더니즘, 구인회와 카프 심층 분석
  • [구인회][구인회의 조직배경][구인회의 문학적의미][구인회의 추동력][구인회의 모더니즘][구인회와 카프]구인회의 조직 배경, 구인회의 문학적 의미, 구인회의 추동력, 구인회의 모더니즘, 구인회와 카프 심층 분석 Ⅰ. 개요 1930년대 한국문학의 전개양상은 카프회원들에 대한 검거사건으로 카프 해체라는 문단의 변화를 겪게 된다. 이 사건은 작가들로 하여금 식민지 대응논리에 있어서의 전환을 요구하였다. 이제까지 강세를 유지하던 프로문학이 후퇴하고 문학에 있어서 이데올로기의 약화는 문예창작의 기술적 세련과 문예이론의 전문화에 의해 극복된다. 문학은 이전의 편내용주의를 극복
  • 문학적 접근을 통한 통합교육(팥죽할머니와 호랑이)
  • 문학적 접근을 통한 통합교육(팥죽할머니와 호랑이) ◎ 이 책을 선정한 이유 이 책은 익살스럽고 해학적인 분위기가 돋보이며 이야기가 명쾌하다. 또한, 힘없는 약자들이 힘을 모아 지혜를 써서 강자를 물리치는 모습이 흥미진진하여 유아의 흥미를 유발하기에 충분하며 협동의 중요성도 나타나 유아로 하여금 협동심을 기를 수 있게 한다. 이야기의 내용은 간결하고 기, 승, 전, 결이 분명하게 나타나 있으며 의성어, 의태어가 많이 표현되어 있어 우리말의 풍부함과 리듬감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책 속에 등장하는 절구, 멍석, 지게 등은 요즘 보기 힘든 물건들로써 아이들의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