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식 수업과 토론식 수업
해당 자료는 36페이지 중 10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36
  • 프리미엄

강의식 수업과 토론식 수업

자료번호 e1184746
수정일 2017.12.31 등록일 2013.05.10
페이지수 36Page 파일형식 파워포인트(ppt)
판매자 pa****** 가격 1,8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사범/법학] 강의식 수업과 토론식 수업
  • [사범/법학] 강의식 수업과 토론식 수업 강의식 수업과 토론식 수업 (강의식 수업 장점, 강의식 수업 역사적 배경, 강의식 수업 단점, 강의식 수업 실제, 강의식 수업 유형, 토론식 수업 모형, 토론식 수업 개념 정리, 토론식 수업 장점, 토론식
  • 창의력에 대해서 [교육심리학] {창의력, 창의력 신장기법, 창의력 장애요인, 창의력 계발기법}
  • 창의력에 대해서 [교육심리학] {창의력, 창의력 신장기법, 창의력 장애요인, 창의력 계발기법} 1. 창의력에 대해서 창의력은 문제를 예민하게 통찰하는 능력이자 해결 대안을 독특하게 모색하는 능력으로 정의할 수 있다. 또한 교묘하고 독창
  • [인문과학] 학습의 종류
  • 수업에서의 문답법은 교사와 다수 학생들과의 발문과 응답이라는 대화식 수업방법을 말한다. 교사가 발문을 하는 근본 목적은 학습자의 사고를 자극하기 위한 것인데,  1. 강의식 수업 2. 문답식 수업 3. 탐구식 수업 4. 토론식 수

소개글

강의식 수업과 토론식 수업에 관한 ppt 자료 입니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조 해주세요.

목차

1. 역사적 배경   
* Herbart 교수 5단계설
2. 강의형 교수방법의 개념
3. 장점과 단점   
* Ausubel의 포섭이론
4. 실제와 유형
1) 강의법
2) 질문법
3) 시범
 4) 면담학습
 5) 동료학습

본문내용

강의식 수업과 토론식 수업
강의식 수업과 토론식 수업 (강의식 수업 역사적 배경, 강의식 수업 개념, 강의식 수업 장점, 강의식 수업 단점, 토론식 수업 역사적 배경, 토론식 수업 교수방법 개념, 토론식 수업 장점, 토론식 수업 단점)


강의형 교수방법 : 개념

교사 중심의 교수-학습 형태로서 학생들에게 가르칠 내용을 자세하고 체계적으로 설명, 주입시키는 방법

형식적인 강의 : 교사의 일방적인 설명
상호작용 강의 : 질문과 답변 포함

교육현실 -> 강의법의 완전배제 불가능
-> 한계와 비판 수용
-> 문제를 개선하려는 노력

장점과 단점

장 점

정해진 시간에 많은 학습자 대상
전체 내용 개괄, 요약시 유리
수업시간, 학습량 조절 가능
다수의 학생에게 수업가능
순응형 학습자에게 심리적 안정감

참고문헌

없음.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강의식 수업과 토론식 수업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교육공학적 상황의 변화는 수업의 개념, 수업의 구조, 수업변인의 종류와 내용 등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이라고 예견할 수 있는가? 그 이유도 함께 진술하시오.
  • 지금 수업 현장에는 과거와는 다른 방식으로 수업을 받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다. 그것은 문명이 발전함에 따라 인류문화를 전승하기 위한 가르침의 수단은 단순한 그림이나 몸짓에서부터 언어와 문자를 사용하게끔 발전되었고, 나아가서는 영상매체와 전자매체,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나날이 첨단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명의 발전으로 수업현장에 교육공학이라는 개념이 등장한 것으로 생각된다. 그럼 교육공학이란 무엇인지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사전적 의미로서 교육공학이란 교육에 있어서의 하드·소프트공학을 총칭하는 말로서, 하드 공학이라 하면 교실 수업에 사용되는 각종 시
  • 강의식. 토론식 수업
  • Ⅰ. 강의식 수업 1. 개념 : 지식이나 기능을 교사중심의 설명과 훈화를 통해서 학습자에게 전달하고 이해시키는 교수법, 중요한 정보를 효율적이고 능률적인 교사의 말로써 학습자에게 전달하도록 설계된 수업 방법 (중등학교 이상의 교육기관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오래된 교수법 , 교수중심의 학습법) 2. 특징과 장단점 가. 특징 1) 해설이나 설명에 의해 수업, 언어를 통한 학생과 교사의 상호작용이 주된 교수-학습의 모습 2) 유의미한 학습(학습자의 참여를 유도)과 아울러 기계적 학습(주입식 수업)이 발생 가능 3) 수업자
  • 강의식 수업과 토의식 수업의 장단점
  • 강의식 수업과 토의식 수업의 장단점 Ⅰ. 강의식 수업 1. 강의식 수업의 특징 강의식 수업은 학습자에게 개념, 원리, 법칙 등을 해설 또는 설명을 통하여 학습시키는 교사 중심적 수업방법 중 하나이다. 강의법은 교수자의 주도하에 일방적으로 학습자에게 학습 정보를 전달하고 이해시키는 형태를 말한다. 이 방법은 주로 교수자의 설명으로 학습 내용이 전달된다. 즉, 교수자가 제시하는 글과 언어를 통하여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의사소통이 이루어진다. 이 상황에서 학습자는 수동적인 학습 자세를 가질 수 있다. 강의법은 고대 희랍의 웅변술에서부터 그 기원을 찾을 수 있
  • 수업지도를 위한 가설검증 수업모형의 개념적 이해
  • 수업지도를 위한 가설검증 수업모형의 개념적 이해 Ⅰ. 가설검증 수업모형의 이론적 배경 (정 등, 2002) 1) 가설 검증 수업 모형과 탐구 학습 모형의 관계 (권정남, 2002) 여기에서 탐구란 넓은 의미로 자연을 탐구하는 모든 방법을 포괄한다. 따라서 탐구는 귀납적 방법, 가설 검증적 방법 등 여러 가지 조사 방법이 모두 포함된다. 즉, 경험학습, 발견학습, 가설 검증적 탐구학습 모두 탐구학습의 범주에 들어간다고 할 수 있겠다. 반면에 좁은 의미의 대표적인 탐구 방법으로는 가설 검증적인 방법을 지칭한다 (송 등, 2001). 따라서 Ⅱ. 가설검증 수업모형의
  • 강의식 수업
  • 강의식 수업 1. 강의식 수업의 개념 지식이나 기능을 교사중심의 설명을 통해서 학습자에게 전달하고 이해시키는 교수법 중요한 정보를 효율적이고 능률적인 교사의 말로써 학습자에게 전달하도록 설계된 수업모형(가장 오래된 교수법, 교수중심의 학습법) - 실용주의 교육철학에 의한 지식이나 기능을 교사중심의 설명 - 사람이 모일 수 있으면, 가르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법 - 학교 현장에서 제약조건(학생 수, 교재, 매체 등)이 가장 적다. - 학생의 능동적 참여 및 수업집중이 어렵다. - 강의법은 현재도 유용한 방법으로 장점을 살리고, 여러 방법을 병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