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의 의의와 문학적 요소에 대하여 자세히 서술 - 그림책의 특징, 개념, 그림책의 문학적 요소
해당 자료는 6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6
  • 품질인증
  • 프리미엄

그림책의 의의와 문학적 요소에 대하여 자세히 서술 - 그림책의 특징, 개념, 그림책의 문학적 요소

자료번호 e1236522
수정일 2014.06.17 등록일 2013.10.14
페이지수 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or*****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그림책의 의의와 문학적 요소에 대하여 자세히 서술
  • 그림책의 의미작용에 참여하는 모든 것에 대하여 살펴보아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그림책의 의의와 문학적 요소에 대하여 자세히 서술해 보겠다. Ⅰ. 서론 Ⅱ. 본론  1. 그림책의 개념  2. 그림책의 의의  3. 그림책
  • 그림책의 의의와 문학적 요소에 대해 자세히 서술.
  • 보고 이야기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여섯째, 그림작가가 그들의 의도를 나타내기 위해서 어떻게 미술적요소들을 사용하는 지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킨다. 일 그림책의 의의와 문학적 요소에 대해 자세히 서술하시오.
  • 그림책의 의의와 문학적 요소에 대해 자세히 서술
  • 그림책의 의의와 문학적 요소에 대해 자세히 서술 Ⅰ 서론  오늘날 우리 사회는 지식ㆍ정보화ㆍ다양화의 시대로 사회적 변화의 흐름이 빠르게 진행될 뿐 아니라 이런 급격한 변화의 물결 속에 다양한 매체들이 출현하고 있다. 이에 따라 무

소개글

그림책의 의의와 문학적 요소에 대하여 자세히 서술하시오.

목차

1. 그림책의 개념

2. 그림책의 특징

3. 그림책의 의의

4. 그림책의 문학적 요소
 1) 주제
 2) 등장인물
 3) 배경
 4) 시점
 5) 플롯

◆ 참고자료 ◆

본문내용

그림책의 의의와 문학적 요소에 대하여 자세히 서술 - 그림책의 특징, 개념, 그림책의 문학적 요소
1. 그림책의 개념

 그림책이란 글과 그림이 혼재된 도서 중에서 그림의 비중이 크고 글이 비교적 적은 글로 구성된 책, 혹은 글이 전혀 없고, 그림만으로 정보나 이야기를 구성하는 책을 통틀어 의미한다(신헌재, 2007).
 Nodelman(1988)은 그림책은 어린 아동을 위해 만든 책으로써 상대적으로 적은 내용 혹은 내용이 전혀 없지만 일련의 많은 그림을 통해서 정보를 전달하거나 이야기하는 책이라고 정의하였다.
 Gullinan과 Galda(1994)도 그림책이란 글과 그림이 조화를 이루며 이야기를 엮어가는 형태로, 유아들이 처음으로 만들게 되는 책이며 예술이라고 정의하였다.
 신명호(1994)는 그림책이란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여 문자보다 알기 쉬운 매체인 일러스트레이션을 사용하여 내용과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만들어진 책이라고 정의하였다.
 이경우(1997)는 그림책은 그림으로 표현하기 어려운 부분은 글로, 글로 표현하기 어려운 부분은 그림으로 표현한, 글과 그림이 조화를 이루어 이야기 세계를 만들어 내는 책이라고 하였다.
 Hazler(2002)는 그림책이란 이야기가 있는 그림으로 된 책이며, 그림이 많고 글로 된 본문은 유아들이 읽기 쉽고 본문과 그림이 한편의 시처럼 잘 혼합된 책이라고 정의하였다.

2. 그림책의 특징
⇒ 이경우 외(1997)는 그림책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고 하였다.

① 그림책은 글과 그림이 조화를 이루어 내용을 전달하므로 딱딱한 말의 의미가 시각화하여 나타난다. 때문에 아직 글을 읽지 못하는 영유아라 할지라도 그림을 보며 내용을 추측하여 이해할 수 있다.
② 그림책은 현실과 상상의 세계를 구체적이고 적극적인 방법으로 이야기라는 그릇에 담아낸다(Hillman,1995).유아의 세계는 현실이라는 일상으로 시작하지만 현실을 뛰어 넘는 놀이의 세계와 상상의 세계가 있다. 그림책은 바로 두 세계를 자유롭게 연결시켜 현실 세계의 불안을 떨쳐내어 버리고 그대로의 현실을 받아들이며, 두 세계의 대립과 조화를 통해 새로운 통찰을 더해 더 씩씩하고 튼튼하게 자랄 수 있다. 이렇듯 그림책은 영유아에게 이 두 세계를 연결시켜 꿈과 환상을 심어주는 좋은 매체이다.
③ 그림책은 대부분 이야기가 짧고, 내용이 단순하며, 주제 또한 이해하기 쉽게 구성된다. 그림책이

참고문헌

1) 신헌재(2007)「아동문학교육」한국초등국어연구소 기획총서 6, 서울: 박이정
2) 김현희,박상희(1999)「유아문학교육」서울: 학지사
3) 이경우 외(1997)「유아에게 적절한 그림책」서울: 양서원
4) 이조은(2012)「유아의 그림책 속 인물 이해 탐색」부산대학교 대학원 논문
5) 신혜선(2002)「아동문학상수상 유아그림책 연구」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그림책의 의의와 문학적 요소에 대하여 자세히 서술 - 그림책의 특징, 개념, 그림책의 문학적 요소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그림책의 교육적 가치와 종류를 간단히 기술하고 그림책의 구성요소에 대해
  • 그림책의 교육적 가치와 종류를 간단히 기술하고 그림책의 구성요소에 대해 주 큰 숲 속에서 꼬마 사냥꾼은 초록빛 거인을 만난다. 꼬마 사냥꾼은 초록빛 거인에게서 아주 놀라운 이야기를 들었다. 거인의 나이는 천팔-구백살 정도 되었고 예전에는 큰 바다 저쪽 거인들만 사는 나라에 살았다는 것이다. 그러다가 사람들이 점점 많아져 자꾸 나무를 베자, 거인들은 점점 깊은 숲 속으로 이사를 가게 되었다. 그러나 남아있던 몇몇 나쁜 거인들 때문에 거인 사냥꾼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거인 사냥꾼의 손에 거의 모든 거인들이 죽고 초록빛 거인은 겨우 도망쳐서 이 숲 속에 살고 있다는
  • [중국][노신 소설][문학사적 의의][문학적 성취][노신][문학][소설]중국 노신 소설의 문학사적 의의와 문학적 성취(노신의 생애, 노신 소설의 시대적 배경, 작품을 통해 본 문학적 성취, 산문, 역사소설)
  • [중국][노신 소설][문학사적 의의][문학적 성취][노신][문학][소설]중국 노신 소설의 문학사적 의의와 문학적 성취(노신의 생애, 노신 소설의 시대적 배경, 작품을 통해 본 문학적 성취, 산문, 역사소설) Ⅰ. 들어가며 노신의 문학세계는 연속성과 불연속성의 직물운동으로 구성된다. 초기 노신의 문학세계는 이러한 직물운동 속에서 사라지거나 다른 세계로 흡수되지 않고 후기 ≪고사신편≫의 세계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반복된다. 그러나 이러한 반복은 굳어진 형태가 아니라 노신의 정신역정에 따라 새로운 세계를 열어가는 과정 속의 반복이다. 이것은 반복이라기보다는 중첩에 가
  • 문학이란 무엇인가 성석제의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의 문학적 의의
  • 우리는 살아가는 동안 많은 것들에 가치를 부여한다. 그건 이미 선행되어 내려온 진실에 대한 것일 수도 있고 명확하게 정의되지 못한 영역에 대한 상대적인 가치부여일 수도 있다. 문학은 그런 점에서 오랜 세월동안 논란이 되어 왔다. 단적인 예를 들면 카프카의 경우 그의 작품이 비로소 세상에 널리 알려지고 가치를 인정받은 건 그가 죽은 지 몇 십 년이 흐른 뒤다. 현대문학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작가라는 점에서, 동시에 그의 작품들은 그 자신이 발표되기를 거부했던 작품이었다는 사실에서 가치부여의 아이러니를 미루어 짐작케 한다. 마찬가지다. 문학에 대한 가치 역시
  • 전래동화와 환상동화의 특징과 교육적 의의를 비교하여 논하고, 각 장르마다 한 권씩 좋은 그림책 선정하여 그 평가 제시 -“팥죽 할멈과 호랑이“와 “노래하는 볼돼지”
  • 전래동화와 환상동화의 특징과 교육적 의의를 비교하여 논하고, 각 장르마다 한 권씩 좋은 그림책 선정하여 그 평가 제시 -“팥죽 할멈과 호랑이“와 “노래하는 볼돼지” 유아언어/문학 “팥죽 할멈과 호랑이“와 “노래하는 볼돼지” I. 들어가는 말 유아가 접할 수 있는 동화는 아이들에게 예술적인 심미감을 심어 주며 건전한 상상력을 키워 주고 동시에 언어 발달의 촉진제 역할을 하며 도덕의식을 고취시켜 준다. 이러한 동화의 종류에는 구전으로 시작하여 전해진 전래동화와 작가와 자신의 생각과 상상력을 발휘하여 만들어 낸 창작동화, 역사동화, 생활 동화 등을 유
  • 그림책의 정의와 특징 가치 및 교육적 의의 유형 평가 준거
  • 그림책의 정의와 특징 가치 및 교육적 의의 유형 평가 준거 Ⅰ. 그림책의 정의 및 특징 1) 그림책의 정의 그림책은 유아문학에서 독자적 위치를 차지하고, 유아문학에서 다루어지는 모든 장르를 다 포함하여 표현할 수 있는 독특한 장르이다. 유아문학에서 그림책이 독자적 위치를 차지한다는 것은 다감각적 경험을 제공하기 때문인데 특히 아름다운 그림을 보는 시각적 경험과 촉감을 느낄 수 있는 책들은 글씨를 읽지 못하는 유아의 상상력을 확장시켜 주기 때문이다. 그림책은 이야기가 있는 그림으로 된 책이다. 그림이 많고 그 본문이 어린이들이 읽기도 쉽고 마치 훌륭한 시와 같은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