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모델 유형에서 협동학습모델의 개념과 교사의 역할을 제시하고 협동방법 중 조형활동방법의 예를 제시하고 협동학습이 영유아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논하시오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 품질인증
  • 프리미엄

교수학습모델 유형에서 협동학습모델의 개념과 교사의 역할을 제시하고 협동방법 중 조형활동방법의 예를 제시하고 협동학습이 영유아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논하시오

자료번호 e1245737
수정일 2016.12.19 등록일 2013.11.16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js****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교수학습모델유형에서 협동학습모델의 개념과 교사의 역할을 제시하고 협동방법 중 조형활동방법의 예를 제시하고 협동학습이 영유아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협동학습모델의 개념과 교사의 역할
1) 협동학습모델의 개념
2) 교사의 역할
2. 조형활동방법의 예-평면활동(나뭇잎 구성)
3. 협동학습이 영유아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Ⅲ 결론 및 의견
Ⅳ 참고문헌

목차

교수학습모델유형에서 협동학습모델의 개념과 교사의 역할을 제시하고 협동방법 중 조형활동방법의 예를 제시하고 협동학습이 영유아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협동학습모델의 개념과 교사의 역할
  1) 협동학습모델의 개념
  2) 교사의 역할
 2. 조형활동방법의 예-평면활동(나뭇잎 구성)
 3. 협동학습이 영유아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Ⅲ 결론 및 의견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수학습모델 유형에서 협동학습모델의 개념과 교사의 역할을 제시하고 협동방법 중 조형활동방법의 예를 제시하고 협동학습이 영유아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논하시오
Ⅰ 서론
 협동학습이란 학생들이 학습집단에서 학습 활동을 하고 그 집단의 성적에 기초를 둔 보상과 인정을 받는 교실 상황에서의 학습방법으로 영유아 간 상호의존성과 개별적인 책무성을 기대할 수 없는 전통적 학습방법과 달리 협동학습은 이질적으로 구성된 소그룹이 공동과제를 상호협력하여 해결하는 과정에서 유아의 사회적 기술뿐만 아니라 유아 개인의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여 긍정적인 영향을 기대하는 학습방법이다. 이에 본 장에서는 교수학습모델유형에서 협동학습모델의 개념과 교사의 역할을 제시하고 협동방법 중 조형활동방법의 예를 제시하고 협동학습이 영유아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협동학습모델의 개념과 교사의 역할
  1) 협동학습모델의 개념
   협동학습이란 학습능력이 각기 다른 아동들로 구성된 소그룹이 자신과 동료의 학습효과를 최대로 하기위하여 공동으로 노력하여 주어진 학습과제나 학습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활동하며 그에 따른 보상을 받는 수업방법이다.




≪ … 중 략 … ≫




 2. 조형활동방법의 예-평면활동(나뭇잎 구성)
  조형활동은 물질적 재료를 써서 사물을 유형적으로 표현하며 시각에 호소하는 미술의 총칭이며, 평면 활동과 입체 활동으로 분류될 수 있는데, 평면활동은 그림 그리기와 찢어 붙이기, 색칠하기 등이 포함되며, 입체 활동은 접기, 조각 만들기, 장식품 만들기, 콜라쥬, 그 외 다양한 2, 3차원의 공간을 이용하여 작업하는 것을 뜻한다.
영유아는 조형 예술을 자기표현의 수단으로 하여 자신이 경험한 것을 시각적, 상징적 형태로 표현하는 것이다. 따라서 조형 활동은 외부 세계에 대한 무한한 호기심을 갖고 주변물체와의 접촉을 시도하며 자신이 느낀 것을 표현하려는 욕구를 지닌 영유아들에게 매우 중요한 활동이다
여기서는 조형활동을 통한 협동학습 활동의 예로서 아래와 같이 ‘나뭇잎 구성하기’의 활동계획안을 예로 들어보았다.
활동명
나뭇잎 구성하기(평면활동)
목표
자연물을 이용하여 창의적으로 모양을 구성할 수 있다.
다른 사람과 협동하여 활동하는 경험을 가진다.
인원
2명이상
재료
여러 종류의 말린 나뭇잎, 32절지 두꺼운 종이, 풀, 본드,

참고문헌

이동원 (1995). 인간교육과 협동학습. 성원사.
정문성 (2007).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교육과학사.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교수학습모델 유형에서 협동학습모델의 개념과 교사의 역할을 제시하고 협동방법 중 조형활동방법의 예를 제시하고 협동학습이 영유아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논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협동학습 교수학습 모형 -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 협동학습 교수학습 모형 -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Ⅰ. 들어가며 본 연구는 협동학습에 관련된 것이다. 협동학습은 이미 많은 교사들이 학습자의 창의적이고 발산적인 사고를 함양하기 위해 실행하고 있고, 그로 인해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발전도 많이 있어 온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에게까지 협동학습을 적용한 수업을 하는 것을 꺼려하는 교사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것은 교사의 학생들에 대한 편견 때문이다. 즉 아직까지 많은 교사들은, 대학수학능력시험이라는 발등의 불을 끄는 데 모든 사고가 집중되어 있는 학생들은 협동학습을 통해
  • 교수학습유형 (협동학습법)
  • 교수학습유형 (협동학습법) 1. 협동학습이란 ? ‘협동 학습’이란 학생들을 작은 집단(대게는 4~6명)으로 나누어 서로 힘을 합쳐 문제의 답이나 의미를 발견하게 하고, 그 성과를 집단에게 돌리는 것을 말한다. 개인들이 공동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개개인의 노력에 서로 의존할 수밖에 없다. 개인간의 사이가 좋을수록 공동의 목표를 보다 쉽게 성취할 수 있고, 공동의 협력은 그룹 구성원간의 긍정적인 교류를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이러한 상호의존 관계는 공동의 과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인들로 하여금 서로 격려하게 만들며, 서로 돕게 만들고, 더 나아가 서로의
  • [학습모형][교수학습모형][수업모형]실험실습경험교수학습모형, 개념교수학습모형(개념학습모형), 소집단협동교수학습모형, 현시적 교수학습모형, 구성주의적 교수학습모형, 발견교수학습모형(발견학습모형)
  • [학습모형][교수학습모형][수업모형]실험실습경험교수학습모형, 개념교수학습모형(개념학습모형), 소집단협동교수학습모형, 현시적 교수학습모형, 구성주의적 교수학습모형, 발견교수학습모형(발견학습모형) Ⅰ. 서론 교수-학습 방법은 결코 교수-학습의 대상인 학생과 교수-학습의 내용과 따로 떨어져 별도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달리 말하여 어떤 종류의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할 것인가라는 문제는 가르쳐야 할 학생이 어떤 특성을 가진 학생이며, 어떤 내용을 가르칠 것인가에 따라서 달라져야 한다. 모든 학생들에게 적용될 수 있는 그리고 어떤 내용을 가르치든지 관계없이 효율적인 혹은
  • 교수학습 - 개념학습, 발문교수, 탐구학습, 협동학습
  • 교수학습 - 개념학습, 발문교수, 탐구학습, 협동학습 1. 개념학습 1) 개념이란 각각의 구체적인 사물이나 사건 또는 현상으로부터 공통적인 속성을 추출한 후 (추상화 과정), 그러한 공통 속성들을 종합한 하나의 집합으로서의 생각 ․ 개념과 언어와 차이 * 개념 - 특정 사물, 사건, 현상들의 공통 속성을 뽑아서 집합시켜 놓은 하나의 생각이다. * 언어 - 이러한 관념이나 생각에 우리들이 인위적으로 붙여준 이름이다. 언어와 개념은 함께 학습되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언어를 먼저 알고 그 언어의 개념을 깨치는 경우가 많다. 만약 어휘의 의미
  • 국어과(국어교육)의 수준별학습, 국어과(국어교육)의 협동학습, 국어과(국어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국어과(국어교육) 교사, 국어과(국어교육) 교육평가,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의 새로운 논의 분석
  • 국어과(국어교육)의 수준별학습, 국어과(국어교육)의 협동학습, 국어과(국어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국어과(국어교육) 교사, 국어과(국어교육) 교육평가,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의 새로운 논의 분석 학습자 중심의 교육관은 필연적으로 교사에 의한 일방적이고 획일적인 교육을 지양하고 학습자의 관심과 수준을 고려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된다. 따라서 교사의 지도와 교육적 환경은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새로운 능력을 구축해나가도록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비계(scaffolding)를 설정해 줄 필요가 있다. 즉, 획일적인 수준의 교육 내용을 한 가지 방법으로 전달하는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