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론적 관점에서 학교교육의 역기능의 사례를 들어 설명.
해당 자료는 4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4
  • 품질인증

갈등론적 관점에서 학교교육의 역기능의 사례를 들어 설명.

자료번호 e1267773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4.03.28
페이지수 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de***** 가격 2,3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갈등론적 관점에서 학교교육의 역기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갈등론적 관점과 역기능 개념 정리
 2. 갈등론적 관점에서 학교교육의 역기능 사례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갈등론적 관점에서 학교교육의 역기능의 사례를 들어 설명.
Ⅰ. 서론
 학교교육에 대한 갈등론적 관점은 학교교육 자체를 여러 이해관계자나 집단들 간의 끊임없는 경쟁과 갈등으로 바라보는 관점을 의미한다. 즉, 다툼이나 이해의 충돌로 학교교육을 바라보는 것이다. 이에 갈등론적 관점에서 학교교육은 지배계층이나 기성세대에 의한 교육이 진행되므로 순기능 보다는 역기능적 학교교육이 진행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본론에서는 갈등론적 관점에서 학교교육의 역기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기로 하겠다.

Ⅱ. 본론
 1. 갈등론적 관점과 역기능 개념 정리
  가. 갈등론적 관점
   갈등론적 관점은 우리 사회를 각 집단들 간의 경쟁과 갈등의 연속으로 보는 관점으로서, 다툼과 이해의 충돌, 지배계층과 피지배계층의 저항과 불만 등이 우리 사회의 속성이라고 보는 것이다. 학교교육에 대한 갈등론적 관점의 주요 가정과 특성은 아래와 같다.

   첫째. 학교는 경쟁 집단이나 이해집단의 형태를 취함으로서 역기능이 발생할 수 있다.
   둘째. 사회적 갈등과 계급 갈등은 학교교육에서도 일어난다.

참고문헌

Ⅳ. 참고자료
교육사회학 김병욱(교수) 저 | 학지사 | 2014.03.20
현대 교육사회학 허은주, 유현정 외 3명 저 | 양서원 | 2011.08.26
사회학의 이해 홍두승(교수) 저 | 다산출판사 | 2013.02.25
교육사회학 이건만 저 | 양서원 | 2013.08.20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갈등론적 관점에서 학교교육의 역기능의 사례를 들어 설명.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구조기능론과 갈등론적 관점에서 사회질서는 어떻게 가능한가
  • 구조기능론과 갈등론적 관점에서 사회질서는 어떻게 가능한가 Ⅱ 본론 1. 구조기능론과 갈등론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사회구조 사회 구조를 기능론적 관점에서 보는 시각은, 사회구조는 가족, 종교, 군대, 학교 등 상호 관련된 여러 부분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들은 각기 사회의 존속과 유지에 필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기능론에 따르면 사회란 각 부분들이 질서를 유지하면서 조화롭게 연결되어 있는 구조이며 인간은 이 사회의 영향력 안에서 살아가는 부분적 존재로 파악된다. 이 입장은 사회 구성원들은 사회 속에서 공유된 가치나 규범에 폭넓은 합의를 하고
  • 기능론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의 비교
  • 기능론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의 비교 교육사회학 이론은 사회학과 관련을 맺으면서 발전하였으며, 중요한 교육문제가 대두되면 교육사회학 연구가 그 방향으로 집중되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사회학에서 일어나는 이론적 주요 쟁점을 그때그때 반영하였다.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동향을 살펴보면 기능주의적 접근, 갈등적 접근, 해석적 접근등을 볼 수 있다. 그러나 교육사회학 이론이 이들 세 가지만 있는 것은 아니고, 이들이 주를 이룬다고 볼 수 있다. 이들을 다시 거시적 관점과 미시적 관점에서 보면,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은 교육사회학을 사회구조적인 측면에서 보는 거시적 연구에 속
  • 제3강 교육의 갈등론적 관점05-2
  • 제3강 교육의 갈등론적 관점05-2 ※Marx, Karl H.(1818-83)의 생애 1818년부터 1883년까지 살았던 철학자이면서, 경제학자이자 사회과학자이다. 그는 독일 트리에르(Trier) 시에서 성공한 유태인 변호사의 아들로 태어났다. 마르크스는 처음에는 시인이 되기를 원하였으나 포기하고 철학과 역사를 주로 공부하였다. 학창시절에 베를린에 있는 가장 진보적인 청년 헤겔파(Young Hegelians)에 가입하여 활동하였으며, 특히 헤겔의 종교관에 반대하여 무신론자가 되었다. 그는 23세에 철학박사 학위를 받고 부친의 가장 친한 벗의 딸과 결혼하였다. 그녀의
  • 갈등론적 관점으로 바라본 외고폐지
  • 갈등론적 관점으로 바라본 외고폐지 1. 주제선정 동기 10월 30일 한나라당 정두언 의원이 외국어 고등학교의 특성화고 전환, 같은 시도 학생 중에서 100% 추첨 선발, 자율학교나 자율형 사립고교 지정 등이 골자로 된 ‘외고 폐지’ 법안(초중등교육법 개정안)을 발의하였다. 정 의원은 외고가 외국어 인재를 양성한다는 취지와는 달리 명문대 진학을 위한 수단으로 전락함에 따라 특성화고로 통합하고 추첨방식으로 전환해 과열경쟁과 사교육 조장의 부작용을 해소하려는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교직이수 중이고 앞으로 교사를 꿈꾸고 있는 나로서는 이 외고폐지문제에 관심이 갈 수밖에 없
  • 갈등론적 관점에서의 가정생활복지 설명
  • 갈등론적 관점에서의 가정생활복지 설명 * 갈등론적 관점에서의 가정생활복지 설명 1) 갈등론적 관점의 배경 갈등론적 관점에서 가정생활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우선 사회갈등이론의 역사 적 기원과 관련되는 몇 가지 기본적인 주제를 살펴보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한 다. 그 기본적인 주제들은 바로 (1)인간본성의 기본적 요소로서의 갈등성향, (2) 갈등, 경쟁과 회소자원을 위한 투쟁, (3) 갈등을 사회의 기본구조 조건으로 보는 마르크스(Marx)의 이론, (4) 심리내적 갈등에 대한 프로이드(Freud)의 정신분석 모델, (5)관계의 본질에 대한 베버(Web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