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교육과정 상세화 [7학년, 8학년, 9학년, 10학년]
해당 자료는 6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6
  • 품질인증
  • 프리미엄

문학 교육과정 상세화 [7학년, 8학년, 9학년, 10학년]

자료번호 e1294606
수정일 2018.02.16 등록일 2014.07.31
페이지수 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pa****** 가격 1,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문학’ 교수 학습 방법 및 평가와 교육과정 분석
  • 문학의 수용 (3) 역사적 상황이 문학 작품에 어떻게 나타나는지 이해한다. - 실제, 맥락 작품에 드러난 시대 상황 파악하기 - 맥락, 문학 활동 - 문학의 수용 작품 1.요약하기 2. ‘문학’ 교육과정 분석  7학년  8학년  9학년  10학년
  • [국어교육론] 문학 교육방법 및 문학교육과정분석
  • 문학교육은 어떻게 해야할까? 1) 내면화를 고려한 교수.학습방법 2) 반응 중심 교수.학습 방법 3) 대화 중심 교수.학습 방법 ☺ 문학 교육에서의 평가 Ⅱ 교육과정 분석 ☺ 7학년 ☺ 8학년 ☺ 9학년 ☺ 10학년 ☺
  • 문학 교육의 방법 및 평가
  • -감상과 비평 (3) 역사적 상황이 문학 작품에 어떻게 나타나는지 이해한다 문학 교육과정의 분석 Ⅰ. 문학 교육과정의 분석 ▶ 7학년 ▶ 8학년 ▶ 9학년 ▶ 10학년 Ⅱ. 문학 교육과정의 분석 표 Ⅲ. Reflection Ⅳ. 질문거리

소개글

문학 교육과정 상세화에 관해서 조사했습니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조 해주세요.

목차

문학 교육과정 상세화

< 7학년 문학 교육과정 상세화 >
< 8학년 문학 교육과정 상세화>
<9학년 문학 교육과정 상세화>
<10학년 문학 교육과정 상세화>

본문내용

문학 교육과정 상세화 [7학년, 8학년, 9학년, 10학년]
문학 교육과정 상세화 [7학년 문학 교육과정 상세화][8학년 문학 교육과정 상세화][9학년 문학 교육과정 상세화][10학년 문학 교육과정 상세화][문학 교육과정 상세화 소개][문학 교육과정 상세화 조사]


문학 교육과정 상세화

< 7학년 문학 교육과정 상세화 >

(1)소통 행위로서의 문학의 특성을 안다.
1. 작가의 삶이 작품에 주는 영향을 알기.
2. 작가가 독자에게 자신의 사상과 정서를 전달하는 사람임을 알기.
3. 독자의 다양한 삶이 작품을 감상하는데 주는 영향을 알기.
4. 독자가 작품의 수용자이면서 생산자임을 알기

(2)문학과 일상 언어의 관계를 이해한다.
1. 문학언어의 특성을 알기
2. 일상언어의 특성을 알기
3. 문학언어와 일상언어를 비교해 보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안기
4. 문학언어가 문학작품에 주는 효과를 알기
5. 일상언어의 문학작품속의 위치를 알기

(3)작품이 지닌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한다.
1. 문학의 갈래 알기
2. 작품의 구성 요소 파악하기
3. 작품을 갈래의 특성에 따라 수용하기
4. 문학이 언어예술임을 알기
5. 문학이 심미적 체험임을 알고 그 아름다움을 알기
6. 작품을 해석하고 수용하는 과정에서 얻은 아름다움과 가치를 표현하기




 ≪ … 중 략 … ≫




<9학년 문학 교육과정 상세화>


(1)소통 행위로서의 문학의 특성을 안다.
1. 작가의 삶이 작품에 주는 영향을 알기.
2. 작가가 독자에게 자신의 사상과 정서를 전달하는 사람임을 알기.
3. 독자의 다양한 삶이 작품을 감상하는데 주는 영향을 알기.
4. 독자가 작품의 수용자이면서 생산자임을 알기

(2)문학과 일상 언어의 관계를 이해한다.
1. 문학언어의 특성을 알기
2. 일상언어의 특성을 알기
3. 문학언어와 일상언어를 비교해 보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안기
4. 문학언어가 문학작품에 주는 효과를 알기
5. 일상언어의 문학작품속의 위치를 알기

참고문헌

없음.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문학 교육과정 상세화 [7학년, 8학년, 9학년, 10학년]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영역별교육과정-문학
  • 영역별교육과정-문학 1. 내용체계 7차 교육과정에서는 문학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문학 작품에 대한 수용과 창작 능력이 신장`되는 것을 중점으로 구성하였다. 문학 영역 내용의 기본 설계인 `내용체계`를 `문학의 본질`, `문학의 수용과 창작`, `문학에 대한 태도`의 세 범주로 나누고 별도의 차원에서 `실제`를 두고 각각의 내용 범주가 실제 활동과 통합되도록 하였다. 문학 영역 내용 체계 1. 학년별 내용 조직- 학생들의 언어 발달과 흥미도, 내용자체의 난이도, 텍스트 등을 계열성과 반복성을 고려하여 제시하였다. (텍스트 중심과
  • 7차 교육과정 국어교과서 문학사 관련 분석 - 작품 : 광야(이육사)
  • 7차 교육과정 국어교과서 문학사 관련 분석 - 작품 : 광야(이육사) 윤동주와 함께 일제 암흑기의 2대 민족 시인이자 저항 시인으로 일컬어지는 이육사는 1935년 『신조선』에 시 <황혼>을 발표하며 등단한 이후 1937년 신석초, 윤곤강, 김광균과 함께 동인지 『자오선』을 발간하는 등, 상징적이면서도 서정성이 풍부한 목가풍의 시를 발표하였다. 그의 시작 발표는 주로 『조광(朝光)』을 통하여 1941년까지 계속되었으나, 시작 활동 못지않게 독립 투쟁에도 헌신, 전 생애를 통해 17회나 투옥되었으며, 40세에 북경 감옥에서 옥사하였다. 그의 작품은 대부분이 1935년부
  • 7차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상세화(8학년 쓰기)
  • (1) 독자의 요구와 관심사를 고려하여 학교나 지역사회를 홍보하는 글을 쓴다. ◦ 홍보하는 글의 구성 방법과 표현의 특징 이해하기 ◦ 조사, 면담, 등을 통하여 정보 수집하기 ◦ 부연 설명, 인용을 사용하여 내용 구체화하기 ◦ 홍보 대상에 대한 독자의 요구와 매체 특성 고려하기 -------------------------------------------------------- ◦ 홍보하는 글의 종류 알아보기 ◦ 홍보 대상에 따른 알맞은 독자층을 선정하여 그 특성 알아보기 ◦ 독
  • 제7차 국어과 문학 영역 교육과정과 소설 교육의 방향
  • 제7차 국어과 문학 영역 교육과정과 소설 교육의 방향 제 7 차 국어과 교육 과정이 수준별 교육 과정을 표방하고 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지금까지 7번의 교육 과정이 개편되어 오면서 매번 특징적인 교육 철학을 반영하고 있음도 알려진 사실이다. 그렇다면 단지 수준별 교육 과정이라고 알려진 제 7 차 교육 과정의 성격은 무엇인지가 궁금하다. 제 7 차 교육 과정은 다음과 같은 성격을 갖고 있다. 가)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학교,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교육 과정이다. 나) 학습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학생 중심의 교육 과정이
  •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학교육의 목표, 그 적절성
  •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학교육의 목표, 그 적절성 󰋎교육 과정에 나타난 문학 교육의 목표를 요약, 정리하고 그것의 󰋏적절성을 논하시오. 󰋎교육 과정에 나타난 문학 교육의 목표 문학의 수용과 창작 활동을 통하여 문학 능력을 길러, 자아를 실현하고 문학 문화 발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바람직한 인간을 기른다. 가. 문학 활동의 기본 원리와 문학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이해한다. 나. 작품의 수용과 창작 활동을 함으로써 문학적 감수성과 상상력을 기른다. 다.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