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지도] 3~5세 누리과정(수학적 탐구하기)에 근거하여 유아기 아동의 수학적능력을 발달시키기에 적합한 물리적 환경구성과 교사의 역할에 관해 기술하세요. : 유아수학지도
해당 자료는 8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8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아동수학지도] 3~5세 누리과정(수학적 탐구하기)에 근거하여 유아기 아동의 수학적능력을 발달시키기에 적합한 물리적 환경구성과 교사의 역할에 관해 기술하세요. : 유아수학지도

자료번호 e1358603
수정일 2015.10.27 등록일 2015.10.26
페이지수 8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sj*****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아동수학지도]3~5세 누리과정(수학적탐구하기)에 근거하여 유아기 아동의 수학적능력을 발달시키기에 적합한 물리적 환경구성과 교사의 역할에 관해 기술하세요

(글자 크기 : 10 pt , 줄간격 160% 입니다)

기본적으로 주제에 충실하게 작성했습니다. 누리과정에서 수학적 탐구하기 내용범주에 대해 다루고, 유아 수학지도를 위한 환경 구성과 교사의 역할 및 지도 시 유의사항 등을 서술했습니다.

목차

1. 누리과정 자연탐구 영역과 수학적 탐구하기
1) 자연탐구 영역의 성격
2) 수학적 탐구하기란

2. 수학적 탐구하기에 적합한 물리적 환경
1) 환경구성
2) 수・조작 영역의 구성원리

3. 수학적 탐구하기를 위한 교사의 역할
1) 수개념
2) 분류, 서열, 패턴
3) 공간과 도형
4) 측정
5) 통계와 확률

4. 참고자료

본문내용

[아동수학지도] 3~5세 누리과정(수학적 탐구하기)에 근거하여 유아기 아동의 수학적능력을 발달시키기에 적합한 물리적 환경구성과 교사의 역할에 관해 기술하세요. : 유아수학지도
1. 누리과정 자연탐구 영역과 수학적 탐구하기

1) 성격

(1) 성격
자연탐구 영역은 인간과 자연이 조화로운 삶을 살아가도록 자연을 존중하는 마음을 바탕으로 창의적으로 사고, 탐구하며, 일상의 여러 문제를 수학적. 과학적으로 해결하는 기초소양을 기르기 위한 영역으로 영유아들이 다양한 감각과 호기심으로 주변 사물과 자연환경의 특징을 지각하고 탐색하며, 이러한 과정에서 발생하는 의문점을 탐구하고 해결하는데 필요한 기초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이때 수학적, 과학적 지식은 습득하기보다 자신의 지적 활동을 통해 수학적, 과학적 지식을 구성하여 이를 토대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목표
자연탐구 영역의 목표는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 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수학적, 과학적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내용범주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 주변의 사물과 자연 세계에 대해 알고자 하는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태도를 기른다.
② 수학적 탐구하기 : 생활 속의 여러상황과 문제를 논리.수학적으로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한 기초능력을 기른다.
③ 과학적 탐구하기 : 주변의 관심 있는 사물과 생명체 및 자연현상을 탐구하고 기초 지식을 알아간다.

2) 수학적 탐구하기
(1) 수학적 탐구하기
자연탐구 영역에서 수학적 탐구하기 내용범주의 역할은 유아가 일상생활이나 놀이를 하면서 부딪치는 문제를 논리, 수학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것이다. 즉, 수와 연산, 공간과 도형, 측정, 규칙성, 자료 수집과 분석 등의 내용으로 하며 이는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과도 연계를 도모한다.
(2) 수학적 탐구하기의 내용
수학적 탐구하기 내용범주에서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유아가 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수를 경험하면서 수에 대한 이해를 발달시키고, 기초적인 수와 연산의 개념을 형성하는 내용으로 유아는 구체물을 사용하여 수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며, 더하고 빼는 경험을 하면서 수와 연산에 대한 기초개념을 형성하며 생활 속에서 수가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된다는 것을 알게 되고, 물체 세기를 통해 수량을 인식한다.
② 공간과 도형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공간 안에서 위치와 방향을 인식하고 주변 물체들의 형태를 변별하면서 도형에 대한 초보적인 이해를 발달시키는 내용이며, 유아는 자신이나 물체의 위치와 방향을 인식하고, 보는 위치에 따른 공간적 차이를 알아간다. 또한 시각적·촉각적 탐색을 통해 기본 평면 도형 및 입체도형의 특징을 알아보고, 도형을 나누거나 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구성할 수 있다.
③ 기초적인 측정하기
측정은 길이, 크기, 무게, 들이 등의 속성을 비교하고 순서짓는 것에서 시작하여 더 나아가 사물이 지닌 속성

참고문헌

: 영유아 수・과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 김현자 서명원 박경란 박근주 / 창지사 / 2009
: 유아수학교육 / 한유미 / 창지사 / 2013
: 네이버 지식백과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아동수학지도] 3~5세 누리과정(수학적 탐구하기)에 근거하여 유아기 아동의 수학적능력을 발달시키기에 적합한 물리적 환경구성과 교사의 역할에 관해 기술하세요. : 유아수학지도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수학정보그림책 읽기 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성취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보고서
  • 수학정보그림책 읽기 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성취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보고서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컴퓨터와 기술공학의 발달로 세계는 급속도로 변화해 가고 있고, 우리는 정보화 시대의 수많은 정보들에 둘러싸여 살아가고 있다. 이처럼 변화하는 세계에 발맞추어 나가기 위한 방편의 하나로 수학적 소양을 갖추는 일은 중요하다(NCTM, 1989). 수학적 소양이란 문제해결을 위해 수학적 방법을 다양하게 사용하는 능력뿐 아니라, 탐구하고, 추측하고,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개인의 능력을 뜻한다(김미희, 2000). 따라서 학생들에게 수학적 소양을 길
  • 수학적 탐구 개념들을 간략히 정리 하고 그중의 하나를 선택하여 유아들과 직접 활동 할 수 있는 활동 계획안을 계획 해 보시오
  • 수학적 탐구 개념들을 간략히 정리 하고 그중의 하나를 선택하여 유아들과 직접 활동 할 수 있는 활동 계획안을 계획 해 보시오 (텔레토비 인형을 귀에 대면서 속닥 속닥 ) T:텔레토비 친구가 고맙다고 전해달래요 ~ 우리친구 저번시간에 배운 덧셈과 뺄셈을 이용해서 텔레토비 친구를 꼬꼬마 까지 데려다 줬는데, 어땟나요? C:재미있었어요. T:우리 친구들도 어디 다닐때 텔레토비 친구처럼 길을 잃어버리지 않게, 엄마손 꼭 잡고 다닐수 있죠? 다음시간에는 나누기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할꺼에요 다음시간에 만나요
  • 영유아기 수학적 탐구의 개념과 학습방법
  • 영유아기 수학적 탐구의 개념과 학습방법 제 1절 부분과 전체, 패턴 1. 부분과 전체 - 부분과 전체에 대한 도입 부분과 전체의 개념을 이해한다는 것은 논리적 사고의 계발에 중요한 역할을 함 - 전체란? 여러 부분들과 나누어질 수 있고 이 부분들로 다시 전체를 구성할 수 있음을 이해하는 것을 의미함. 하나는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질 수 있으며 이 부분들을 다 동일하게 나눌 수 있음을 알게 됨 2. 부분과 전체 - 유목 포함 관계 카미(kamii, 1985)는 유아들에게 3송이의 수선화와 8송이의 장미를 보여준 후에 장미가 더 많은지 수선
  • 수학적 탐구의 개념과 방법
  • 수학적 탐구의 개념과 방법 Ⅰ 유아기 수학적 탐구능력의 발달단계 연령별 수학적 탐구능력 발달과정 1)만 2세 미만 -수의 연산 -물체의 수량화(2~3개 정도) -수량적 비교(3~4개 정도) 2)2세 -수 단어 획득(하나~넷까지) -수세기 능력(1~4까지 3)만 3~5세 수세기 능력(20까지) -4세 : 10까지 -5세 : 20까지(*기수개념도 획득) 수 단어 획득(스물까지) -3~4세 : 열까지 -5세 : 스물까지 그림, 언어, 숫자나 기호 표상능력 획득 -3~4세 : 그림 표상능력 -4~6세 : 언어
  • 수학적 탐구의 방법
  • 수학적 탐구의 방법 1. 분류와 순서 짓기 사물의 공통된 속성을 알아내고 이에 따라 사물을 모아보는 분류 능력과 사물의 특징적인 속성의 차이를 인식하고 차이 순서대로 배열하는 순서 짓기는 논리․수학적 사고 발달에 전제가 되는 기초능력으로써 유아들의 수 개념 발달을 돕는다. 분류와 순서 짓기의 내용으로는 여러 가지 사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고, 준거에 의해서 분류하기, 사물의 크기에 따라 순서 짓기를 포함하였다. 또한 유아들이 일상생활에서 일정한 규칙을 가지고 반복되는 규칙성을 인식하도록 하는 내용을 포함하였다. 규칙성에 대한 이해는 단순한 규칙성을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