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과 교육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 구매만족
  • 프리미엄

창의성과 교육

자료번호 e139110
수정일 2012.09.22 등록일 2003.10.24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go*** 가격 1,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창의성과 교육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창의성의 정의

3.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

4. 창의성교육을 위한 시사점

본문내용

창의성과 교육
흔히 21세기를 정보화 시대라고 알고 있지만 사실은 창의성 시대라고 해야 할 것이다. 인터넷과 통신 매체의 발달로 우리는 많은 정보를 손쉽고 빠르게 얻을 수 있는 유리한 정보화 시대이다. 이러한 정보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문제해결력 뿐만 아니라 정보로부터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창의적 문제해결력이 절실히 요구된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 창의성 개발은 필수 불가결한 요소가 되었다. 이러한 국가적 관심사를 뒷받침하는 시책의 하나로 국회는 1999년도 말에 국가적인 차원에서 창의적 영재를 양성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 `영재교육진흥법`을 통과 시켰다. 이에 따라 영재교육을 위한 예산마련이 가능해지고 창의적인 영재를 위한 교육이 활기를 띨 것으로 보인다. Porter(1999)는 영재성과 관련된 정의를 단일능력(a single capacity), 다중능력(multiple capacities), 정보처리이론(information processing theory), 질적 차이(Qualitative differences), 창의성의 차이(creativity definitions), 성취후 정의(the after-the-fact definitions), 영재성 대 재능(giftedness versus talent), 다른 문화적 관점(other cultural views)로 분류하고 있다. 일반적으로는 `영재성` 및 `재능`과 관련된 정의들을 `IQ 정의`, `퍼센트 정의`, `성취후 정의`, `재능 정의`, `창의성 정의`의 다섯 가지로 분류하고 있으며 USOE(1972)는 일반 지적 능력, 특수학문 적성, 창의적 생산적 사고 능력, 지도력, 시각 및 공연 예술, 정신운동 능력을 강조하고 있다. 창의적인 학생을 키우는 위한 성패는 무엇보다도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을 어떻게 선발하여 어떠한 교육을 하는데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Gallagher(1996)는 우리가 영재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먼저 다음과 같은 4가지 물음에 대한 답을 정리해야 한다고 하였다: (1) 영재성이란 있는가? (2) 영재성이란 것이 존재한다면, 영재성을 지닌 학생들을 발견할 수 있는가? (3) 우리가 이런 학생들을 발견한다면, 우리는 차별적인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가? (4) 우리가 위와 같은 교육을 제공하는 것은 도덕적으로 올바른 것인가?
마찬가지로 우리가 창의성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먼저 다음과 같은 4가지 물음에 대한 답을 정리해야 한다고 하였다: (1) 창의성이란 것이 있는가? (2) 창의성이란 것이 존재한다면, 창의성을 지닌 학생들을 발견할 수 있는가? (3) 우리가 이런 학생들을 발견한다면, 우리는 창의성 교육을 어떻게 제공할 수 있는가? (4) 우리가 위와 같은 교육을 제공하는 방법은 올바른 것인가?
마찬가지로 우리가 창의성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위의 4가지 물음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주제를 다루고자 한다.
첫째, 창의성의 정의에 대해서는 많은 의견이 있어 왔으나, 아직까지도 완전히 합의된 정의가 이루어지지는 않고 있다. 이는 창의성이 그 사회의 가치관이나 문화, 시대의 흐름에 따라 달라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에서 창의성의 정의를 올바르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둘째, 많은 연구자들이 창의성 훈련을 통해 창의성 증진방법을 모색하였으며, 실험 연구들에 대한 효과가 분석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창의성 증진 방법 모색의 모형들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창의성 교수-학습 방법을 탐색하려고 한다.
셋째, 창의적인 학생을 키우는 위한 성패는 무엇보다도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을 어떻게 선발하여 교육을 제공하는 방법은 올바른 것인가? 선택하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의 제공을 위하여서는 행정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2. 창의성의 정의
창의성 정의는 학자나 또는 지역의 특성에 관련하여 무척이나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창의성은 아이디어, 사물, 기술, 접근 방법을 새로운

참고문헌

김영채(2000). 창의적 문제 해결: 창의력의 이론, 개발과 수업. 서울: 교육과학사.
김정섭(2002). 창의성 교육을 위한 패러다임의 전환:문제 해결에서 문제 찾기로. 2002연차 학술발표대회 발표 논문집. 창의성과 문화. pp. 59-70.
문병상(2003). 창의성의 심리학적 고찰. 2003 대구광역시교육청 위탁 유치원 교원 창의성 교육 직무연수 교재, pp. 69 - 86.
서혜애(2002). 창의성 계발 과학교육과 과학적 창의성. 과학교육연구, 26,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연구소, 113-148.
송규운, 윤정진, 황동주(2002). 유아 창의성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제 22권 제 2호, pp. 287-312.
스텐버그(1997). 성공지능. 서울 : 영림카디널.
전경원(2000). 동서양의 하모니를 위한 창의학. 서울 : 학문사.
정범모(2001). 창의력-그 심리, 인물, 사회. 서울: 교육과학사.
제르미 레프킨(2002). 소유의 종말. 서울 :
황동주(2002). 창의적 지식 생산자 양성을 위한 영재교육. 한국교육개발원 연수교재 PM 2002-2-1. 한국교육개발원.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창의성과 교육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교육과정변천과 역할,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지도원칙,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창의성교육과 전통미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수업모형과 제6차, 제7차교육과정 비교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교육과정변천과 역할,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지도원칙,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창의성교육과 전통미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수업모형과 제6차, 제7차교육과정 비교 Ⅰ. 서론 미술과 교육과정에서는 미술과를 창작과 감상의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표현 및 감상 능력을 기르고, 창조성을 계발하며, 정서를 함양함으로써 전인적 인간을 육성하는 교과로 보고 있다. 따라서 미술과에서는 미적 대상을 발견하고 느낄 수 있는 체험 속에서 미적 감정을 도야하며, 개성을 살려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존중하고, 미술품의 가치와 미술 문화를 이해하고
  • 2010년 1학기 인지와창의성교육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10년 1학기 인지와창의성교육 기말시험 핵심체크 제1장 지능의 개념 제2장 지능의 발달과 측정 제3장 지능구조이론 제4장 과정과 통합적 접근 제5장 정서지능과 사회인지 제6장 주의집중과 지각 제7장 기억력과 사고력 제8장 인지발달 제9장 창의성의 개념과 본질 제10장 창의적 사고의 과정 제11장 창의성의 발달 제12장 창의성 교육과 지도 -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 [창의성계발교육] 창의성을 기르는 교수, 학습 모형
  • [창의성계발교육] 창의성을 기르는 교수, 학습 모형 1. 창의성을 보는 시각 인간의 능력 가운데 가장 독특하고 신비스러운 것은 아마도 창의성일 것이다. 이러한 창의성은 과거에는 하나의 특성(traits)으로서 다분히 선천적인 성향이거나 영감(inspiration)으로 인식되어 왔는데, 최근에는 창의성을 하나의 정신과정(mental process)으로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교육의 입장에서도 창의성을 인지과정으로 보는 게 바람직할 것이다. 특히 아동교육의 단계에서 그러하다. 왜냐하면, 창의성을 특성으로 보고 교육적인 노력을 전혀 고려하지 않거나 아동들에게 창의적인
  • 교육학-창의성과 자아개념(창의학습,유아기자아)
  • 교육학-창의성과 자아개념(창의학습,유아기자아) ness)과 혁신성(novelty) 강조 ◦ 생산적 사고와 동일시, 즉 전체와 부분을 연결시키는 사고작용이 창의성(Wertheimer) ◦ 지각 이론에서 창의력을 인간의 사물에 대한 인지형태로서의 긴장 추구 과정(Schachtel) ◦ 천재성의 최고표시(Clark) ◦ Gowan: 5가지 측면 정의 ①인지적, 합리적, 문제해결측면 ②인성 특성, 가족과 환경적 기원 ③정신건강, 심리적 개방성, 자아실현 ④정신분석학적 측
  • [창의성교육] 창의성에 관한 고찰
  • [창의성교육] 창의성에 관한 고찰 Ⅰ. 창의력의 개념 능력을 나타내는 다른 여러 개념과 마찬가지로 창의성 역시 그것을 연구하는 학자들의 수만큼 다양한 의미를 갖는다. 창의성을 개념화하는 접근방법으로는 다양한 방법으로 나눌 수 있지만, 여기서는 크게 창의성을 지적/정의적 측면으로 보는 방식과, 과정/결과의 측면으로 보는 방식으로 나누어 살펴보기로 한다. 창의성을 지적 능력의 한 특성으로 보는 이론에서는 창의성을 지능의 한 측면, 사고유형, 사고젼략의 하나로 파악한다. 즉, 창의적인 업적을 이루고자 하는 개인이 자신의 기존 지식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목적에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