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교육 -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과 나의 경험 - 그에 대한 교육적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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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과 교육 -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과 나의 경험 - 그에 대한 교육적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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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덕과 교육 -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과 나의 경험 - 그에 대한 교육적 사례

목차

1.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2. 나의 경험
3. 교육적 적용
4. 참고 도서

본문내용

도덕과 교육 -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과 나의 경험 - 그에 대한 교육적 사례
1.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은 『니코마쿠스 윤리학』과 『에우데모스 윤리학』이라는 두 논문에서 발견된다. 보통 원전은 혼란스럽고 많은 일탈들을 포함하긴 해도, 그 안에서는 일관된 윤리 이론이 전개된다. 때로는 덕을 가리키는 헬라스에서 온 ‘aretaic' '윤리학’으로 불리는 덕 윤리학은 도덕철학을 지배하는 세 주된 윤리 이론들 가운데 하나를 형성한다. 다른 둘은 결과주의와 의무론이다. 결과주의에서는 우리가 언제나 우리 행위들이 기대한 결과에 관해 생각해야만 한다고 말하며, 의무론은 결과와 상관없이 규칙에 따라 행하고 행하지 말아야만 한다는 견해를 취한다.
윤리학에 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강의는 젊은이들을 위한 것이었으며 ‘활발히 활동하는 삶을 살기 위해 무엇을 해야만 하는가?’ 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이기도 했다. 이것은 그들의 삶에 돈이나 권력, 공공의 존경과 같은 성공의 표시들을 확실히 담아내기 위해 그들이 무엇을 해야만 하는가에 관한 질문이 아니다. 이런 성공 표시들이 성공적인 삶에 필요한 것일 수는 있지만, 성공을 구성하지는 못한다. 그의 목적론적 형이상학에서 나온 대답은, 만일 그들이 그들의 삶을 인간의 목적이나 기능에 따라 충분히 살아간다면, 성공이 일어날 것이라는 것이다. 성공을 하기 위해, 그들은 이성적이며 덕이 있는 삶을 사아야만 한다. 바로 이점이 이런 주제들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글들을 기차역 서점에서 발견되는 자기 계발서들과는 달리 도덕철학의 성과로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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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나의 경험
중용과 실천적 지혜, 상대성을 지닌 덕의 개념 등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은 모드 부분이 서로 맞닿아 있어 그 근본적 생각이 일맥상통하고 있는 것 같다. 인간의 궁극적인 목적인 행복은 사람마다 다른 것이지만, 그것은 일시적인 쾌락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관조에서 오는 이성의 실천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성을 실천하는 방법은 덕인데 그 덕은 지나침이나 모자람이 없는 상태인 중용을 지키는 가운데 행해져야 한다.

가. 그 첫번째
교대 3학년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과외를 해 보았을 것이다. 나 또한 1학년 여름방학부터 과외를 많이 하게 되었는데, 누구를 가르친다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었다. 지식만을 가르친다고 생각하면 어려운 것도 아니겠지만, 나와 그 집을 연결해주셨던 고등학교 때 학원 선생님은 나를 굉장히 신임하고 계셨고, 학생과의 관계뿐만 아니라 나에 대한 학원 선생님과 학부모님의 기대는 매우 드높았고, 갈 때마다 조카뻘인 나에게 ‘선생님’이라는 호칭을 꼬박꼬박 써주시며 아이를 잘 봐달라는 말을 하셨다. 학부모님과도 관계를 맺는다는 게 고등학교를 갓 졸업한 나에게는 부담스럽게만 여겨졌다. 한 달 반 만에 중학교 1학년 중간고사범위까지 가르쳐주기로 했다. 그 학생은 평균 80점대로 학교에 입학했지만 중학교 1학년 때 나날이 성적이 떨어져 나를 만날 때쯤에는 평균 50점대를 기록하는 학생이었다. 나는 첫 과외이니만큼 욕심이 나서 갈 때마다 단어시험을 꼭 쳤고, 모르는 단어는 몇 번이고 재시험을 치며 단어를 외우도록 했다. 뿐만 아니라 교과서도 거의 달달 외우도록 지도했다. 그렇게 서로가 힘든 과외를 마치고 2학기를 맞아 서울로 올라온 나에게 전화가 왔다. 다시 평균 30점이 올랐다는 것이다. 그리고 내가 가르쳤던 영어는 무려 90점이 넘었다는 반가운 소식이었다. 자신감이 생긴 나는 그 후로 과외가 들어올 때마다 학생들에게 그렇게 힘든 훈련(?)을 시켰고, 다행히도 착한 학생들은 나를 잘 따라주었다. 내 욕심이 하늘을 찔렀을 때에는 한 번에 100단어 이상 시험을 쳤고, 그 자리에서 학생과 외국어 모의고사 한 회분을 다 풀었다. 거기서 끝난 게 아니라 오늘 배운 것에 나온 문법까지 하고 나면, 욕심많은 나와 마음씨 좋은 학생은 녹초가 되곤 했다. 하지만 서울에서 한 학생을 가르칠 때는 도저히 그렇게 할 수가 없었다. 고 1 수학을 가르쳤는데, 나의 욕심대로라면

참고문헌

아리스토텔레스가 들려주는 행복 이야기, 서정욱
삶의 길,
현대사회와 윤리, 한국 국민 윤리학회, 형설출판사
아리스토텔레스, 김영사
도덕 교과서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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