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과 교사 생활지도
해당 자료는 6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6
  • 품질인증
  • 구매만족

교직과 교사 생활지도

자료번호 e150782
수정일 2020.02.24 등록일 2003.12.03
페이지수 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ac****** 가격 1,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교직과 교사에 관하여 논하시오.
생활지도에 관하여 논하시오

목차

1.교직과 교사
1.교직의 특성
2.교사의 자질
3.교사의 유형
4.이상적인 교사상

2.생활지도
1.생활지도의 개념
2.생활지도의 목적
3.생활지도의 원리
4.생활지도의 기본방향
5.생활지도의 영역

본문내용

교직과 교사 생활지도
1.교직과 교사
1.교직의 특성
교직이란 일반적으로 교사의 직을 가리키는 말로써 교육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에 관하여 공식적으로 정하여진 자격조건을 갖춘 자만이 수행할 수 있는 직업을 말한다.
*교직의 특성
① 교직은 미성숙한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이다.
② 교직은 주로 인간의 정신생활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이다.
③ 교직은 본질적으로 인간의 자아실현을 도모하는 직업이다.
④ 교직은 국가 사회 및 인류의 발전에 공헌하는 직업이다.
⑤ 교직은 전문직적 성격을 띤다. 정신적 활동이며 장기간에 걸친 교육과 훈련을 받지 않고서는 그 직업에 종사할 수 없다.
2.교사의 자질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어설 수 없으며 한 국가의 전체 교육력은 교사 한 사람 한 사람이 가진 교육력의 총합이 된다. 그래서 교육에서 교사의 자질이 중요하다.
*교사의 자질
① 지식
; 교사에게 필요한 필수적인 자질로 전공과목 및 일반교양의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② 인성
; 인성은 성격과 같은 개념으로 보아도 좋을 것이다. 성격은 사람의 기분, 태도, 의견 등을 포괄하며,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에서 가장 뚜렷이 드러난다.
③ 교육기술
; 교직은 전문직이므로 교육방법과 기술을 필요로 한다. 교육기술 중에서도 효과적인 학습상황 조성능력을 특히 중시하고 있다. 교육기술에 속하는 요인으로는 흥미를 자극하는 능력, 풍부한 보충설명, 학생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듣는 것, 잘 정리되니 과제물 부과, 예시물의 사용, 개인차에 대한 탐색, 학생에 대한 평가기술 등을 들 수 있다.
④ 교직에 대한 태도
; 교사는 교직에 대한 깊은 관심과 순수한 동기를 가지고 교직을 천직으로 생각하며, 자기가 가르치는 학생을 존중하고 신뢰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Combs- 교과목에 대한 풍부한 지각, 학생과 동료교사들을 잘 아는 것, 교사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지각, 학습목표와 과정에 대한 풍부한 지각, 적절한 교수방법에 대한 지각.
*Highet- 담당 교과목을 잘 알 것, 담당교과목을 좋아할 것, 학생을 좋아할 것, 유머? 기억력?의지력?친절성 등을 가지는 것

참고문헌

참고문헌
1. 김대연(1993), 교육학개론, 서울: 형설출판사.
2. 김도수(1993), 교육학개론, 서울: 교육과학사.
3. 박아청(1984), 교육심리학, 서울: 학문사.
4. 오기형?김인회?이창행?이종석?이성고(1985), 교육학개론, 서울:문음사.
5. 윤희준공저(1978), 생활지도, 서울: 교육출판사.
6. 김종서(1984), 교사론, 서울: 교육과학사.
7. 김종철(1984), 교사론, 서울: 교육과학사.
8. 노희관?이용남 공저(1993), 교육학 총론, 서울: 교육과학사.
9. 박영환(1994), 인간과 교육, 서울: 형설출판사.
10. 정우현(1993), 현대교사론, 서울: 교육과학사.
11. 고승덕(2001),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 서울: 학문사.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교직과 교사 생활지도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2016년 2학기 교직실무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 2016년 2학기 교직실무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제1부 교직에 대한 이해 제1장 교직의 개념 및 특성 1. 교직의 이해 1) 교직의 개념 - 교사, 교육 행정가, 교육 연구가 등 교육과 관계가 많은 사람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가르치는 일에 종사하는 직업을 총괄적으로 뜻하며 현대 사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직업의 하나로 간주하고 있다(서울특별시 교육위원회,1984). - 교사는 가르치는 행위를 통해서 학습자의 교육적 변화를 일으키는 사람으로, 가르치는 일을 전문적으로 맡아 일하는 전문 직업인을 일컫는 말이다(정영수, 2007). - 교사들이 몸담아 일하는 직종이 바
  • 교직 이수 교재 연구 강의법
  • 교직 이수 교재 연구 강의법 1. 강의법이란? 강의법은 교수자가 지식이나 기술에 대한 설명을 통해 학습자들을 이해시키는 교수자 중심의 교수방법이다. 즉 교수자가 언어를 통해서 학습내용을 일방적으로 제시하고, 대부분의 학습자는 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학습활동이다. 판서나 교재 또는 핸드아웃을 보조교재를 사용할 수 있으며 근래에는 파워 포인트가 많이 쓰인다. 강의법은 여러 가지 교수법 중에서 역사가 가장 깊은 것의 하나로, 서적이 희소하였기 때문에 교수자만이 책을 가질 수 있었던 중세의 대학에서 성행되던 방법이다. 학교와 같은 학습상황에서 주로 사용되는 강의법에
  • 2022년 2학기 교직실무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제1장 미래사회와 유치원 교사 1. 교육환경과 교육의 변화 1) 미래 교육의 변화요인 ① 인구변화에 따른 학령인구의 감소 ② 사회문화적 측면에서 다문화·글로벌 사회, 통일 등으로 인해 다양한 인종과 문화와 가치들이 혼재한 사회에서는 구성원들 간의 갈등 가능성이 높아지고, 다른 사람과 공존하는데 필요한 역량이 중요해질 것임 ③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는 기술로, 우리는 디지털 혁명이라고 부르는 3차 산업혁명을 넘어 인공지능을 핵심으로 극단적인 자동화를 지향하는 4차 산업혁명이 진행되고 있는 지능정보사회에 진입함 2) 인재상의 변화 ① 미래 교육의
  • 2014년 2학기 교직실무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2014년 2학기 교직실무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제1강 교직의 개념 및 특성 1. 교직의 이해 1) 교직의 개념 - 교사, 교육 행정가, 교육 연구가 등 교육과 관계가 많은 사람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가르치는 일에 종사하는 직업을 총괄적으로 뜻하며 현대 사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직업의 하나로 간주하고 있다(서울특별시 교육위원회,1984). - 교사는 가르치는 행위를 통해서 학습자의 교육적 변화를 일으키는 사람으로, 가르치는 일을 전문적으로 맡아 일하는 전문 직업인을 일컫는 말이다(정영수, 2007). - 교사들이 몸담아 일하는 직종이 바로 교직이며 교육현장에서
  • 교직실습/ 보육실습 [교재 · 교구 제작 일지 양식]
  • 양식이라서 내용 없음.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