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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인한 원격교육 원격수업 온라인수업 문제점 해결과 활성화 방안 및 향후과제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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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20.10.21 등록일 20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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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코로나19로 인한 원격교육 원격수업 온라인수업 문제점 해결과 활성화 방안 및 향후과제0k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코로나 바이러스의 병명
2. 원격수업의 정의와 내용
3. 한국에서 원격수업의 실시에 관한 의문점
1) 원격 수업 종류는 어떻게 되나?
2) 최대 600만명까지 EBS 등에 동시 접속할 수도 있는데, 모두 수용 가능한가?
3) 스마트 기기가 없거나 인터넷이 지원이 필요한 가정은 어떻게?
4) 초등 1~2학년 등 저학년이 온라인 수업에 집중할 수 있나?
5) 실습 수업이 많은 직업계고는 수업을 어떻게 진행하나?
6) 출결 확인은 어떻게 처리하나?
7) 몸이 안 좋거나 인터넷 연결 상태가 안 좋을 경우 출석 확인을 어떻게 하나?
8) 원격 수업 내용도 학생부에 기재되나?
9) 수행평가는 어떻게 이뤄지나?
10) 중간·기말고사 등 지필평가는 어떻게?
11)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등교개학이 이뤄지지 못한다면?
12) 출석은 실시간 또는 사후 체크


4. 세계 각국의 원격수업의 실태와 현황
5. 원격수업 온라인 수업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6. 원격수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7. 원격교육, 원격수업 위한 학사 운영 대책방안
8.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코로나19로 인한 원격교육 원격수업 온라인수업 문제점 해결과 활성화 방안 및 향후과제0k
Ⅰ. 서 론

우리나라는 중국은 떨어질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가 형성 되, 옛날부터 우리나라와 교류가 있어왔기 때문에 우리의 역사적 흐름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중국과 우리나라는 매우 가까운 관계임에도 불구하고 최근에 우한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하여 서로 불편한 관계에 놓이게 되었다. 그 여파는 중국뿐만 아니라 한국, 미국, 일본 등 전 세계적으로 퍼지고 있어 심각한 지구촌의 경제적 침체를 야기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한국의 경우 바른 대응으로 인하여 중국보다는 피해가 적지만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코로나19'가 급속히 확산하는 가운데, 첫 발병지인 중국 우한시가 폐쇄되었다. 중국 우한시는 2020년1월 23일 오전 10시를 기점으로 우한을 오가는 버스, 기차, 여객선, 항공기의 운항을 전면 중단했다. 그에 따른 시민들의 생활이 잘수록 불편해지고 있다. 우한시에서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도시를 벗어나지 말 것을 시민들에게 방송하고 있어 사실상 도시 봉쇄를 선언하였다. 교통 운행 재개 시점은 정확히 파악하지 않은 상황이다. 코로나19 확진자는 616명, 사망자도 17명이며, 매일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다.
인접국가이니 우한으로서 시작된 바이러스가 한국에도 급속도로 퍼지고 있어 중국인에 대한 협오가 지나칠 정도여서 중국인의 삶이 더욱 힘들어지고 있다. 중국인이 많이 사는 대림동, 안산의 경우 중국인이 기침만 해도 기겁을 한 한국인이 도망가기도 하고 있으며, 중국말을 하면 중국인인줄 알고 침을 밷기도 하고 반중감정을 심하게 나타내게도 한다. 이는 극히 일부이고 대다수 99%는 그러한 행동을 하지 않지만 그런 수모를 당하는 당사자 입장에서는 극히 모욕적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하여 한국뿐만 아니라 세계경제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세계경제가 침몰한다는 애기가 나올 정도로 심각한 상태에 직면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코로나19의 전 세계에서 급속도로 확산되는 가운데 전례 없는 초·중·고교 개학에 안 되고 있어 온라인 개학이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른 ‘e-학습터’ 로그인 등 원격수업 테스트를 진행했지만, 인터넷 연결이 끊어지거나 강의 사이트 접속이 원활하지 않는 등 벌써부터 삐걱대고 있어 좀 더 보완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학생과 교사사이 원격수업 사이트 접속이 증가하는 바람에 1시간 넘게 미접속되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으며, 고등학교에서는 당장 대학 입시에 반영될 학교생활기록부(학생부) 작성이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인한 사상 초유의 온라인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시점에서 여러 가지 면에서 장단점과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어 이에 따른 향후대책이 절실해 보인다.이 장에서는 온라인수업 문제점 해결과 활성화 방안 및 향후과제에 대하여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강환웅, 2020, 한의신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체제 향후 과제는?
-김준원, 2020, 우먼포스트, 세계 경제를 흔든 코로나19의 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전망
-김정겸(2009).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의 공동체의식과 학습준비도가 학습효과에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9(1), 73-92.
-김종숙(2007). 이러닝 학습성과의 영향변인 탐색과 인과분석의 교육정책적 함의. 열린교육연구, 15(3), 101-125
-남윤서, 2010, 중앙일보, 온라인 개학 대비…'과제형 수행평가' 금지, 부모 찬스 막는다
-박찬영, 2020. 공기청정기 제조 제나노 매니저 "코로나 바이러스 크기 작아 무사통과" 메디소비자뉴스(http://www.medisobizanews.com)
-박소정, 2010, 조선비즈, 하루 앞으로 다가온 온라인 개학…원격 수업 출결은 어떻게? 수행평가는?
-박근빈, 2020, 뉴데일리경제, 장기전 돌입, 코로나19 방역 성공을 위해 남겨진 과제
-이하은, 2020, 한국대학신문, 코로나19 전 세계 강타…원격수업 급부상
- 이장원, 2020.연합인포맥스, 코로나가 들춰놓은 우리의 두얼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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