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과 학습에 관해
본 자료는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창의력과 학습에 관해

자료번호 e218236
수정일 2004.10.28 등록일 2004.10.28
페이지수 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yt***** 가격 7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1. 많은 각주와 참고문헌을 표기했습니다.
2. 열심히 작성했습니다.
3. 많이들 다운 받으셔서 좋은 결과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창의적 사고의 개념.
2. 창의적 사람들의 특성.
3. 창의력 교육의 필요성의 대두.
4. 창의력을 개발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5. 창의력과 학교에서의 학습

본문내용

창의력과 학습에 관해
1. 창의적 사고의 개념.

혼란스러울 정도로 많은 학자들이 창의적 사고에 대한 개념과 정의를 내리고 있다. 이는 창의력에 대한 개념이 이것이 옳다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개방성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성을 반영하는 것으로 여겨야 한다.
Taylor는 창의력이란 생산적 사고와 창조적 사고를 표현하는 복잡한 심리적 과정으로 인내심과 성취, 변화, 개선을 구하는 태도, 그리고 아주 큰 소산을 낳게 하는 정열 같은 것이라 정의했다. Torrance(1977)는 그의 저서 <창의성과 사토리를 찾아서>에서 “창의성이란 더 깊게 파고 두 번보고 실수를 감수하고 고양이에게 말을 걸어보고 깊은 물 속에 들어가고 잠긴 문 밖으로 나오고 태양에 플러그를 꽂는 것”이라고 하기도 한다. 또한 Razik는 현대에 접어들수록 창의성은 모든 사람이 지닌 보편적인 잠재 능력으로서 측정 가능하고 교육에 의해 증진될 수 있는 것이라는 관점으로 변화되었다고 지적 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정의들과 다양한 접근들이 있지만 행동이나 산출물들이 창의적이기 위해 공통적으로 지녀야 할 특징으로 Amabile(1989)는 신기함과 적절함이라는 두 요소를 꼽고 있다.
창의력의 개념을 정의하는 보편적인 단일 정의는 없으며 학자들에 따라 다양한 관점에서 정의 되고 있다. 학자들의 논의를 종합해 보면 창의력이란 인간의 고등정신 기능으로 독창적이고 새로운 아이디어나 산출물을 생성하고, 어떤 문제나 상황에 직면했을 때 기존의 관계 양식이나 해결 방법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 한다 또 누구나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것으로 교육이나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는 것으로 정의 할 수 있겠다.


2. 창의적 사람들의 특성.

Baron(1969)은 창의적인 사람의 특성으로 자신의 창의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독자성을 견지하고 자신감이 넘치며 모험을 즐기는 경향이 있고 정력적이며 호기심이 강하다고 말한다 반면에 부정적인 특성도 말하는데 고집이 세고 권위에 도전적이도 협동심이 결여 되어 있고 매사에 냉소적인 경향이 있다고 한다.


참고문헌

김언주 외 <신교육심리학> 문음사 1998년
정원식, 이상로, 이성진 공저 <현대교육심리학,> 교육출판사 1998년.
이순연 <한국교육은 창의력이다> 세종출판사 2001년
이순연 <창의력이 세계로 흐른다> 열린아트, 2003년
문정화, 하종덕 공저 <또 하나의 교육 창의성> 학지사 1999년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창의력과 학습에 관해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공업, 공학교육에서 창의력 향상을 위한 교수 학습 방안
  • 공업, 공학교육에서 창의력 향상을 위한 교수 학습 방안 . 창의력 향상의 필요성 일반적으로 창의성 교육이라고 하면 가르치는 내용이 창의적인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많은 연구들이 밝히고 있듯이 수업방식의 차이가 창의성 신장에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한다.(Yamamoto, 1964). 단지 교사가 창의성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그 자체가 학생들의 창의성에 커다란 도움을 준다는 사례도 있다. 이러한 사실은 창의성을 길러주는 교과내용의 연구도 중요하지만 창의성 함양에 관심을 가지는 교사의 활동이 그만큼 중요한 것임을 역설하고 있다. 창의적인 능력 함양이라는 교육적 의도
  • [사범/법학] 창의력과 학교학습
  • [사범/법학] 창의력과 학교학습 1.창의력의 정의 창의력, 창조력 등의 정의는 인간의 능력이나 인성까지 종합한 고도의 복잡하게 얽힌 고등 정신으로 명확하게 이해하기 곤란한 개념으로 이해하는 방법도 다양하게 접근 되어 왔다. 창의력이란 문제가 있거나 아이디어를 필요로 하는 곳에서 다양한 생각들을 구상해 내는 능력이며(Gallagher,1975), 창의성은 독창적이고 가치 있는 작품이나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능력 또는 힘이라고 정의된다. 또한 Taylor는 창의력이란 생산적 사고와 창조적 사고를 표현하는 복잡한 심리적 과정으로 인내심과 성취, 변화, 개선을 구하는
  • [창의력 창의성 교육] 창의력 개발을 위한 음률표현지도
  • [창의력 창의성 교육] 창의력 개발을 위한 음률표현지도 1. 유아를 위한 창의적 음률활동의 유형 가. 리듬동작 음악에 맞추어 동작활동을 진행하는 방법은 대단히 다양하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구조적 리듬동작과 반구조적 리듬동작의 두 가지로 나누어 살펴보겠다. 구조적 리듬활동 (structured-rhythmical activity)이란 교사가 유아를 위해 음악에 맞추어 움직임의 형태를 보여주거나 움직임을 위해 특별한 제시를 하거나 노랫말이나 노래제목에 따라 특별하게 정해진 동작을 하는 활동을 말한다. 유아는 모방을 통해서 많은 것을 배우며, 모방하는 경험
  • 국어과목에 있어서 창의력과 협동학습의 적용-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국어과목에 있어서 창의력과 협동학습의 적용-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1> 서론 지난 50 여 년간 우리 사회는 급격한 변화를 겪어왔다. 농업을 기반으로 한 산업구조에서 불과 수십 년 만에 산업사회로 탈바꿈 했고 산업사회 이후 곧장 후기 산업사회로 직행해왔다. 이러한 사회의 급격한 변화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상의 급격한 변화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산업사회가 일 품종 대량생산체제라면 후기산업사회는 다품종 소량생산체제이다. 일품종 대량생산체제에서는 근면하고, 성실하며, 주어진 지시를 어긋남 없이 수행해 낼 수 있는 책임감이 요구되었다. 그러나 다품종 소량생산체제에
  • [국어 교육][창의성 증진][창의력 증진][창의성][창의력]국어 교육을 통한 창의성 증진 방안(창의성의 개념과 성격, 창의력신장을 위한 동시 지도법, 창의력 신장을 위한 언어 활동 자료 브래인 캔디 활용 실제)
  • [국어 교육][창의성 증진][창의력 증진][창의성][창의력]국어 교육을 통한 창의성 증진 방안(창의성의 개념과 성격, 창의력신장을 위한 동시 지도법, 창의력 신장을 위한 언어 활동 자료 브래인 캔디 활용 실제) Ⅰ. 서론 모든 언어 활동이 창의적인 사고 능력을 증진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창의적인 사고력을 증진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언어 활동 자료와 활동 방법, 그리고 교수 방법 등이 필요하다. 이를 포함하여 국어과에서 창의성을 증진하려고 할 때 특히 다음과 같은 점을 염두에 두면 좋겠다. 첫째, 창의성을 기르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가르쳐 주어야 한다. 창의성을 기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