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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실 속의 상대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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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학생관
초등학교 5학년은 자신만의 기준과 가치관을 정립하기 시작하는 시기이며, 또래 집단을 형성하고 또래 집단에서 우상
- [사범/법학] 교육과 사회평등의 관계를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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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평등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평등사회란 과연 가능한 것인가. 만약 가능하다면 이것을 실천하는 방안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가. 학자적인 관점으로 대응할 경우 이 세 가지 질문에
소개글
마음은 어디에서 오는가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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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마음’이란 단어는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쓰이는 말이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개념에 대해서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누군가 마음이 무엇이며 마음은 어디에 있는지 묻는다면 쉽게 답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마음은 무엇일까? 신경계의 물리적 상호작용으로 인한 부수물인가? 아니면 아직 발견하지 못한 보이지 않는 실제일까? 또한 마음은 어디에 있을까? 마음이란 보이지 않기 때문에 간단히 해답을 찾지 못한 채 오늘날까지 내려오고 있다.
마음 즉 의식이 어디에 있느냐 하는 문제는 크게 몸과 마음은 분리되어 있다는 근세에 주장된 심신이원론과 몸과 마음은 분리되지 않는 하나의 것이라는 현대의 심신일원론의 관점이 대립하고 있다. 최초로 심신이원론을 언급한 사람은 심리철학의 선구자로 불리는 데카르트이다.
데카르트는 “인간은 정신적 실체와 물리적 실체로 이분되어 있으며, 이 두 부분은 ‘송과선(pineal gland)’이라는 구조를 통해 상호작용을 하게 된다”라고 주장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이원론적 주장은 몸과 마음의 상호관계를 제대로 설명하지 못할 뿐 아니라 인간의 모든 특성은 순수 물리적인 결과라고 주장하는 진화론이 발달하면서 점점 설득력을 잃게 됐고 또한 물질 보존의 법칙에 위배되는 것이라는 문제점이 지적되어 이제는 몸과 마음이 명확하게 나눠질 수 없다는 ‘심신일원론’이 학계에 지배적이다. 데카르트적 이원론에는 상호작용론과 그 모순점들을 벗어나려했던 부산현상론(극단적유물론)과 그에 반하는 역부산현상론 그리고 이 둘을 함께 취하려했던 병행론 등이 있다. 일원적 심신관계이론에는 행동주의로 대표되는 유물론과 경험적 유물론인 동일성이론등과 주관적 관념론(유심론) 등이 있다. 동양적인 생각과 유사한 서구의 이론으로는 스피노자와 그를 계승한 것처럼 보이는 스트로슨의 양면이론이 있다. 다음에서 각각의 심신이론들의 주장과 그 비판을 요약적으로 서술해 보았다.
1. 상호작용론
데카르트가 주장했던 상호작용론은 앞에서 말했던 것과 같이 '사고하는 정신적 실체와 공간상에서 연장을 갖는 물질적 실체가 서로상호 작용('송과선'을 통해서)하여 인과관계를 야기 시킨다'는 엄격한 정신적 물리적 실체의 구분을 가지고 상호작용하면서 하나의 단일체계를 형성한다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일상적으로 우리가 흔히 가지고 있는 생각과 비슷하지만 우리가 또한 버릴 수 없는 물리법칙의 하나인 질량-에너지 보존법칙에 위배된다. 이 이론에 따르면 정신적 실체가 물리적 실체에 작용할 때 물리적 에너지는 증가해야 하고 그 반대의 경우에는 감소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선험적인비판이 있을 수 있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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