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시대 학습지도안
해당 자료는 13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3

삼국시대 학습지도안

자료번호 e272450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05.06.23
페이지수 1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dz****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수업지도안] 고등학교 10학년 국사Ⅲ. 통치 구조와 정치 활동
  • 삼국이 존재하던 시대를 ‘삼국시대’라고 부르고, 그리고 이 삼국을 바로 ‘고대국가’라고 불러요. 아직 고대국가가 무엇을 뜻하는지 감이 잘 안 오죠? 오늘 수업을 통해서 배워봅시다. 자, 오늘의 학습목표입니다.(c) 읽어볼까? ◎잘 읽
  • 태권도 지도안
  • 학습 지도안 1차시 - 태권도의 역사 2차시 - 예절 및 경기규칙 3차시 - 서기, 지르기 4차시 - 방어 및 공격기술 1 5차시 - 방어 및 공격기술 2 6차시 - 방어 및 공격기술 3 7차시 - 태극1장 8차시 - 태극2장 9차시 - 태극3장 10차시-
  • [학습지도안]고등학교 국사 교과서 분석 -II. 선사시대의 문화와 국가의 형성
  • [학습지도안]고등학교 국사 교과서 분석 -II. 선사시대의 문화와 국가의 형성 [학습지도안]고등학교 국사 교과서 분석 -II. 선사시대의 문화와 국가의 형성 [선사시대의 문화와 국가의 형성 수업지도안, 선사시대의 문화와 국가의 형성 학습지

소개글

이 자료는 한국고대시기(특히 3세기부터 6세기까지의 삼국의 발전양상)수업을 위한 학습지도안이며 실제 수업에 사용 된 지도안입니다.

목차

1. 교재 및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목표
1) 대단원의 학습목표
2) 중단원의 학습목표
3) 소단원의 학습목표

4. 대단원의 학습계획

5. 단원교수

6. 본시의 지도방향과 목표
1) 본시의 주제
2) 본시의 수업목표
1) 지식면
2) 기능면
3) 태도면
3) 본시의 내용
4) 몬시에 필요한 도구

7. 본시 지도상 유의사항

8. 본시교수-학습활동 지도안

본문내용

삼국시대 학습지도안
Ⅰ. 교재 및 단원명
1. 교과
① 교과서명 : 고등학교 국사
② 저자 및 출판사 : 교육인적자원부
2. 단원명
① 대단원 : Ⅲ 통치 구조와 정치활동
② 중단원 : 1. 고대의 세계
③ 소단원 : 3) 삼국의 발전과 통치체제
Ⅱ. 단원의 개관
정치사란 국가와 사회의 운영을 둘러싸고 벌이는 정치 활동의 역사이다. 정치를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정치 활동의 주체인 정치 세력, 정치 세력이 활동하는 틀인 정치 구조, 그들이 정국을 운영해 나가는 구체적인 실상인 정치 운영, 그 운영의 논리인 정치 운영론 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여야 한다. 또한 정치 활동의 고리가 되는 권력의 속성을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19세기 이전까지는 정치현상을 국가의 전체 현상으로 간주하였으므로 정치사는 곧 그 나라의 역사로 간주되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우리 역사 속의 정치사를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각 시기별로 정치 세력의 존재 형태와 성격, 통치 체제의 정비와 운영, 각 시대의 과제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 백성의 생활 안정을 위한 정국의 운영 방향 등의 종합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아울러 민족사의 전개 과정에서 이루어진 이러한 정치 활동은 우리 사회가 스스로의 힘으로 발전해 온 과정이고, 통치 구조의 변화 과정도 당시의 사회 모순을 해결하기 위한 우리 조상들의 노력의 결과임을 인식하여야 한다.
Ⅲ. 단원의 목표
1. 대단원의 학습목표
① 고구려 전성기인 5세기 광개토왕의 정복 활동의 내용과 그 의미를 알아보자.
② 백제의 사비성 천도의 의미와 이후 6세기의 한반도의 정세 변화를 알아보자.
③ 신라의 통일 과정과 통일 이후 전제 왕권의 확립에 대해 알아보자.
④ 과거제도의 실시로 관리 등용이 고대와 비교하여 어떻게 달라졌는지 알아 보자.
⑤ 무신 정권기의 관리 등용과 정치 세력의 성격에 대해 알아보자.
⑥ 고려 말 공민왕 시기 성균관을 통해 성장한 신진 사대부에 대해 알아보자.
⑦ 조선 초기 정치 구조의 정비 방향을 알아보자.
⑧ 조선의 정치 체제를 고려와 비교하여 정리해 보자.
⑨ 붕당 정치와 서원의 관계를 알아보자.
⑩ 사림의 정치적 역할을 알아보자.

참고문헌

1. 뿌리깊은 한국사 이야기
2. 한국사 오디세이
3. 한국사통론
4. 고등학교 국사교과서
5. 국사 교사용지도서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삼국시대 학습지도안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한지의역사와 삼국비교를 통한 한지의 우수성 및 발전방안
  • 한지의역사와 삼국비교를 통한 한지의 우수성 및 발전방안 서론 우리의 전통문화 유산중 한지(韓紙)는 예로부터 물이나 공기에 못지 않게 인간 생활을 영위하는데 없어서는 안될 소중한 물질로 여겨져 왔으며, 그 우수성을 국내외적으로 인정받아 온 자랑스러운 문화 유산이다. 한지는 우리 선조의 정성과 장인 정신이 담긴 예술품이며 진수로, 수천 년에 걸친 우리 문화의 견인차요, 과학기술 축적의 용기(容器) 이었다. 한지는 책자, 그림 등 예술 작품의 창작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였고 장판지, 벽지, 부채 등과 같은 생활필수품에도 널리 이용되었으며 지갑(紙甲, 종이를 다
  • 삼국의 정립과 발전
  • 삼국의 정립과 발전 Ⅰ. 삼국의 정립 삼국은 각기 구려국(句驪國) 백제국(伯濟國) 사로국(斯盧國)이라는 소국(小國)에서 비롯하여 주변의 소국을 통합해 가는 과정에서 세 나라로 정립(鼎立)되었다. {삼국사기}의 기사에 따르면 삼국은 기원 전후 시기에 주변의 소국을 통합하여 이미 중앙과 지방으로 편성된 영역국가의 체제를 갖추었던 것으로 되어 있으나, 영역국가로서의 삼국의 정립은 대개 3-4세기를 지나야 가능했던 것으로 보는 것이 일반이다. Ⅱ. 백제의 전성기와 근초고왕, 근구수왕 정립 이후 삼국은 상호 간에 경쟁과 대결을 통해서 발전해 갔다. 삼국 중 가장
  • [역사, 국사] 삼국의 발전(백제고구려신라에 대한 발전사항을 정리)
  • [역사, 국사] 삼국의 발전(백제고구려신라에 대한 발전사항을 정리) 지증왕(6C초)의 업적 농업 발달 - ㆍ수리 사업 ㆍ우경 보급 행정 정비 - ㆍ국호: ( ) ㆍ’왕’이란 칭호사용 ㆍ수도의 행정구역정리 ㆍ지방의 주,군 정비 소를 이용하는 사람은 그렇지 못한 사람보다 2.4배 정도 경작 능력이 크다고 합니다.
  • [과외]중학 국사 2-1학기 중간 02 삼국의 성립과 발전
  • [과외]중학 국사 2-1학기 중간 02 삼국의 성립과 발전 Ⅱ 삼국의 성립과 발전 - 1 삼국의 형성 1. 고구려는 어떻게 나라의 기틀을 마련하였나 (1) 고구려의 성장 ①건국 : 동명성왕이 부여 이주민과 토착민이 힘을 합해 동가강 유역에 건국 ② 발전 : 국내성 천도, 중국 세력 축출과 체제 정비 ㉠태조왕(2세기) : 옥저와 동예 정복, 계루부 고씨가 왕위 독점 ㉡고국천왕 : 부족적 전통의 5부족을 동․서․남․북․중의 5부로 편성, 왕위의 부자 상속 ㉢미천왕(4세기 말) : 대동강 유역 확보, 요동 진출 ③
  • [과외]중학 국사 2-1학기 기말 03 삼국의 성립과 발전(교사용)
  • [과외]중학 국사 2-1학기 기말 03 삼국의 성립과 발전(교사용) Ⅱ 삼국의 성립과 발전 [수․당의 침략] ★★★ 1 고구려가 수․당의 거듭되는 침공을 막아 낼 수 있었던 원동력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훈련된 군대를 보유하고 있었다. ②탁월한 전투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③요동 지방의 철광 지대를 확보하였다. ④성곽을 이용한 견고한 방어 체제를 구축하였다 ⑤돌궐과 연합 세력을 구축한 뛰어난 외교력을 갖고 있었다. 고구려의 승리 요인은 잘 훈련된 군대와 성곽을 이용한 방어 체제, 요동의 철광 지대 확보, 굳센 정신력이었다. [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