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사와 사양교육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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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사와 사양교육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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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2장 한국교육사
  제1절 : 삼국시대
1.고구려
2.신라
3.사상가

 제2절 : 고려시대
1.관학
2.사학
3.과거제도
4.사상가

 제3절 : 조선시대
1.관학
2.사학
3.과거제도
4.사상가
5.실학

제4절 : 근대교육
1.고종의 교육입국 조서
2.학교제도
3.일제탄압정책
4.사상가


제3장 서양교육사
제1절 : 그리스 교육
1.스파르타와 아테네의 비교
2.사상가

제2절 : 로마의 교육
1.교육목적
2.시대구분
3.학교제도
4.사상가

제3절 : 중세시대
1.초기의 기독교 교육
2.기사도 교육
3.Karl대제와 궁정학교
4.Schola 철학
5.대학의 발달
6.시민교육

제4절 : 인문주의 교육
1.르네상스
2.종류
3.사상가

제5절 : 종교개혁과 교육
1.종교개혁
2.신교와 구교의 교육

제6절 : 실화주의 교육
1.실학주의 배경
2.실학주의 교육 특징
3.종류
4.사상가
5.교육령

제7절 : 계몽주의와 교육
1.계몽주의
2.계몽주의 교육의 종류
3.사상가
4.범애주의

제8절 : 신인문주의 교육
1.종류
2.사상가

제9절 : 신교육 운동
1.새로운 학교의 출현
2.사상가

본문내용

한국교육사와 사양교육사
제1절 삼국시대. 참고
가. 교육사를 연구하는 목적: 현실교육에 대한 적이해
나. 학교성립이 된 배경: 서양 ➜ 문자의 발명, 한국 ➜ 유학의 도입
제1절
1. 고구려. 사서 오경(논어, 맹자, 대학, 중용/ 시경, 서경, 역경, 예기, 춘추)
;이것이 전부 교육되기 시작한 것은 조선시대 구재(九齋)학당에서 교육
1.태 학
경 당
1. 우리나라 최초의 관학
2. 최초의 고등교육기관
3. 소수림왕 2년(372): 불교도입
4. 교육내용: 유학의 경전( 5경, 3사, 삼국지)
5. 문묘에 대한 기록이 없다.
1. 우리나라 최초의 사학
2. 초등교육기관 ➜ 고등교육기관(중등)
: 서양의 수도원 학교
3. 교육내용: 통경습사, 문무겸비 교육
4. 각 고을마다 위치
2. 신라. 문묘: 한 지역에 하나만이 존재하였으며, 권위의 상징으로서 주로 관학에만 존재하였다.
2.
국 학
화 랑 도
독 서 출 신 과
1. 관학, 고등교육기관
2. 통일신라때 성립
3. 신문왕 2년(682)
4. 내용: 유교경전
5. 문묘가 존재
6. 논어와 효경을 필수과목
1. 비형식적 교육(생활교육), 귀족교육, 종교교육(중세의 기사도 교육)
2. 교육이념: 세속오계, 삼덕
3. 고유사상 + 외래사상(儒佛仙)
4. 유사시 군사단체
1. 원성왕 8년
2. 골품에 의한 관리등용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유학경전 능통정도에 따라 관리를 등용하는 제도
3. 과거제도의 전신」
4. 특, 상, 중, 하품
5. 귀족들의 반발로 널리 시행되지 못함
3. 사상가: 원효, 설총, 최치원, 원광
원효. 교종: 귀족중심, 선종: 서민중심
① 정토종(해동종) ➜ 대중불교의 선구 일심사상, 화쟁사상, 원용회통 금강삼매경론, 대승지신뢰소
제2절 고려시대의 교육
1. 관학
(1) 국자감
① 고등교육기관 개경에 위치 문묘존재
② 3과 국자학(문무관 3품이상), 태학(5품이상자제), 사문학(7품이상자제), 잡과(율서산) 8품이상자제
➜ 신분제도에 따른 분류
③ 교육내용: 유학의 경전(논어, 효경 필수과목
(2) 동서학당 ➜ 5부학당
① 중등교육기관 개경에 위치 문묘가 없음
(3) 향교
① 중등교육기관 각 지방에 위치 문묘존재
2. 사학
1 2 공 도
서 당
1. 고등교육기관(오늘날의 대학)
2. 최충의 문헌공도: 최초의 12공도
3. 관학이 쇠퇴할 때 보조적 역할
4. 과거제도 준비(인재양성)
1. 초등교육기관
3. 과거제도. 과거제도: 교육과정을 결정하는 가장 큰 이유(유교경전이 가장 중요한 과목이 이유)
3.
(1) 광종 9년(958) 처음으로 실시
(2) 쌍기의 건의(최초의 지공거 출제자)
(3) 배경: 고려 중앙집권적 왕권 강화
(4) 무과가 없었으며, 문과, 잡과 승과가 있었다.
(5) 한번 시행으로 합격을 결정(단층체) ➜ 크게 발전하지 못했다는 증거가 됨.
(6) 동당감시: 예조인 국자감에서 실시
(7) 서민자제가 응시 가능
(8) 좌주 문생제도(지공거와 급제자를 사제지간으로 이루게 함.)
(9) 문음(음서)제도: 문무관 5품이상의 자제를 바로 관리로 임용.
4. 사상가: 최충, 안향, 이색, 정몽주
(1) 최충
: 해동공자로 불리었으며, 12공도의 최초인 문헌공도 창시
(2) 안향
① 최초의 성리학 도입 교육이념: 忠孝禮信誠敬. 성리학: 信, 誠, 敬
① 교육목적: 인재양성
② 교육적 인간상: 주치와 성경의 인 섬학전 창시: 장학금 제도
(3) 이색
① 교육이념: 불심유성동일관: 불교와 성리학의 진리는 동일
② 교육목적: 문무겸비인 양성, 과거제도에서 무과 설치 제의
③ 교육방법: 개성존중
④ 교수 5단계설: 본문강의 ➜ 의의를 논함 ➜ 이동의 분석판별 ➜ 이치에 적합 ➜ 주시에 합
제3절 조선시대: 관학, 사학, 과거제도, 사상가, 실학
1. 관학
성균관
향교
1. 고등교육기관
2. 한성
3. 문묘존재
4. 입학자격: 생원과 진사만이 원칙으로 입학(예시합격자)
5. 입학정원
6. 교육내용: 4서5경(9齋: 구재)
7. 교육목적: 고급관리양성(과거준비)
8. 명륜당 : 인간의 이치, 우주의 이치, 강학을 한 장소
: 향교에도 있음.
존경각 : 책자를 모아두는 곳
양 재 : 기숙사(동서 두군데) 양현고: 장학재단, 식당
재 회 : 학생회, 계성전: 공자, 맹자 아버지를 위해
9. 성적평가: 대통, 통, 약통, 조통, 벌
1. 중등교육기관
2. 각지방에 설치
3. 문묘존재
4. 목적: 인재양성(과거준비), 지방민의 교화(사회교육)
5. 향약의 발달, 향수: 책임자, 향노: 원로들 ➜ 양반들의 모임
6. 부녀자들에게 삼강실행록을 가르침
7. 향사례(활쏘기), 향음례(음식잔치), 양노례(양노잔치)
8. 지역사회학교의 개념과 유사
9. 일제시대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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