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교] 체육과 교수학습지도안 - 농구
해당 자료는 8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8
  • 품질인증
  • 구매만족
  • 프리미엄

[체교] 체육과 교수학습지도안 - 농구

자료번호 e370397
수정일 2010.06.07 등록일 2006.08.16
페이지수 8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le******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체교] 체육과 교수학습지도안 (배구)
  • [체교] 체육과 교수학습지도안 (배구) Ⅰ. 교재 및 단원명 1. 교재 : 고등학교 1학년 2. 단원명 (1) 대단원 : 개인 및 단체운동 (2) 중단원 : 단체운동 (3) 소단원 : 배구 Ⅱ. 단원 설정의 이유 단체 운동에 속하는 구기 운동은 인간의 운
  • [체육과 교수 학습 과정안] Ⅱ. 육상활동 1. 달리기 (5/5) (학습지도안)
  • [체육과 교수 학습 과정안] Ⅱ. 육상활동 1. 달리기 (5/5) (학습지도안) 체육과 교수・학습 과정안 1. 단원명: Ⅱ. 육상활동 1. 달리기 2. 단원의 개관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이어 달리기는 축구, 야구, 농구 등의 구기 활동 못지 않게 흥
  • 농구 - 드리블 및 패스 기술에 대해 배우기
  • 농구 소단원 : 드리블 및 패스 기술에 대해 배우기 수업목표  1. 드리블 및 여러 가지 패스 기술과 방법을 숙지한다.  2. 학생들의 신속 정확한 판단력, 결단력, 책임감, 협동심을 기를 수 있다. 교수․학습 활동 도입 교사

소개글

체육과 교수학습지도안입니다 종목은 농구이며 고등학교 2년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학습지도안 구하기 힘드실텐데 유용하게 쓰세요
농구에 필요한 학습을 차시별로 알차게 구성해 놓았습니다.

목차

1. 단 원 의 개 관

2. 단원의 학습 목표

3. 단원 학습 지도 계획

4. 지도상 유의점

5. 본시 학습 지도안

6. 세 부 시 간 계 획

7. 자 기 평 가 서

본문내용

[체교] 체육과 교수학습지도안 - 농구
1. 단 원 의 개 관
농구는 구기운동 중에서 가장 큰 공을 가지고 가장 작은골에 득점하는 운동으로, 비교적 좁은 경기장에서 여러 사람이 경기할 수 있으며 경기의 진행 속도가 빠르고 변화가 다양하여 많은 득점으로 흥미 있는 운동이다. 달리기 뜀뛰기, 던지기 등의 기초적인 운동 기능을 활용하므로 순발력, 민첩성, 지구력 등의 기본 운동능력과 체력, 신속 정확한 판단력과 결단력, 그리고 책임감, 협동심 등 올바른 사회적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한 실제경기를 통하여 농구의 흥미를 가지며 보다 고도의 기술을 익힘으로써 즐기는 운동으로 승화하길 바라며 평생 스포츠로 자리 잡고 있다.
2. 단원의 학습 목표
1. 농구의 역사와 특성 및 효과를 이해한다.
2. 농구의 운동 원리를 알고, 운동에 적용할 수 있는 기능을 기른다.
3. 농구의 기초 기능(드리블, 패스, 캐치)과 복합기능을 기른다.
4. 농구 경기의 연습 과정을 통해 건강을 증진시키고, 체력을 향상시킨다.
5. 농구 경기를 통하여 타인을 존중할 줄 알며, 책임감, 협동심, 준법 정신, 예의 등의 바람직한 사회성과 태도를 기른다.
6. 기초기능과 전술훈련을 통한 실제농구 경기에 임할 수 있는 경기능력을 기른다.

참고문헌

두산동아 , 금성 출판사 체육교과서 참고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체교] 체육과 교수학습지도안 - 농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학습지도안(농구)
  • 학습지도안(농구) Ⅰ.단 원 명 : 농 구 Ⅱ. 단원의 개관 1. 단원의 구성 농구경기는 좁은 장소에서 손으로 공을 다루며 즐기는 단체운동이다. 경기 자체가 박력 있고 스피드가 있어 흥미를 느끼고 신체적, 정신적 욕구를 충분히 살릴 수 있는 인위적인 운동이다. 또한 여러 가지 구기 종목 가운데 서도 농구 경기는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남, 여 모두에게 심신 단련을 위한 적합한 운동이다. 특히 강인한 체력이 요구되는 운동으로 농구경기에 필요한 순발력, 근지구력, 민첩성, 교치성 등의 기초 체
  • 학습지도안-체육학(구기종목:농구)
  • 학습지도안-체육학(구기종목:농구) (3) 기능면 ① 급격한 방향 전환이 많아 순발력, 민첩성, 조정력, 판단력을 기르는데 효과적이며, 신체를 조절하는 능력, 상황 판단력 등을 기르는데 도움을 준다. ② 정확한 패스, 드리블, 슛의 기능을 익힐 수 있다. ③ 경기 기능 및 심판 능력을 기를 수 있다. 4. 학습 지도 내용 및 지도상의 유의점 (1) 학습 내용 ① 출석 및 견학자와 복장 위반자 처리 ② 준비 과정 : 준비운동 실시 ③ 주과정 : 패스, 드리블, 레이업 슛 연습 ④ 정리 및 평가 : 정리
  • [예체능] 농구수업지도안(12차시)
  • [예체능] 농구수업지도안(12차시) Ⅰ. 단원의 개관 단 원 단 체 운 동 소 단 원 농 구 학습기간 2005. 5. 2. ~ 예정시간 12 시간 1. 단원의 구성 농구경기는 좁은 장소에서 손으로 공을 다루며 즐기는 단체운동이다. 경기 자체가 박력 있고 스피드가 있어 흥미를 느끼고 신체적, 정신적 욕구를 충분히 살릴 수 있는 인위적인 운동이다. 또한 여러 가지 구기 종목 가운데서도 농구 경기는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남, 여 모두에게 심신 단련을 위한 적합한 운동이다. 특히 강인한 체력이 요구 되는 운동으로 농구경기에 필요한 순발력, 근지구력, 민첩성, 교치성 등의 기초 체력을 향상시키고, 심판에 복종하는 태도와 사회성, 준법성 등의 규범에 적응하는 습관을 기른다. 본 단원에서는 기본적인 패스, 캐치, 드리블, 슛의 간단한 분야로 구분지어 바람직한 인간 변화의 과정을 경험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2. 발 전 계 통 선수학습 (초6) 본시학습 (중2) 후속학습 (중3) ∙ 간이농구 ․볼 다루기 ․볼 잡기 ․볼 던지기 ----> ∙ 운동 기능 ․패스, 드리블, 슛 ∙ 경기 기능 ․수비기술, 공격기술 ․수비전술: 지역,대인방어 ․공격전술: 속공,지공 ∙ 경기 방법 및 규칙 ----> ∙ 응용 기능 ․패스, 드리블, 슛 ∙ 경기 기능 ․실전경기: 3:3경기 5:5경기 ∙ 경기 방법 및 규칙 3. 지도상 유의점 가. 운동을 할 때 부상예방과 안전에 유의하도록 한다. 나. 농구의 특성을 고려한 준비 운동과 정리 운동을 실시한다. 다. 남학생과 여학생의 체력과 기능 차이를 고려한다. 라. 개인차를 고려한 지도 계획을 세운다. 마. 농구의 심동적 능력증진을 위한 학습환경을 조성하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한다. 바. 학생 스스로 운동수행의 결과를 체크하여 자기 반성을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한다. 사. 농구를 통해 협동심, 책임감, 인내심, 자신감 등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Ⅱ. 계획단계 1. 학습 과제 분석 가. 학 습 목 표 기 능 운동기능인 패스, 드리블, 슛 등을 정확한 자세와 동작으로 실시할 수 있다. 수비기술과 공격기술을 숙달하고 경기에 활용할 수 있다. 수비전술과 공격전술을 숙달하고 경기에 활용할 수 있다. 지 식 농구 경기의 특성 및 효과 등을 설명할 수 있다. 농구 경기의 전술 및 경기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태 도 농구 경기를 통하여 체력 향상 및 건강 증진을 위한 생활화된 습관을 습득할 수 있다. 농구 경기를 통하여 동료간의 협동심, 책임감 등을 기를 수 있다. 나. 내 용 구 조 운 동 기 능 캐 치 패 스 : 체스트, 바운드, 숄더, 언더핸드, 오버헤드, 훅 피 벗 풋 워 크 : 스트라이드 스텝, 점프 스텝 드 리 블 : 낮은 드리블, 높은 드리블, 양손 드리블 슛 : 스탠딩 슛, 점프 슛, 레이업 슛 농 구 경 기 기 능 수비기술 : 드리블 체크, 스냅 공격기술 : 인사이드 컷, 페인트 수비전술 : 지역방어, 대인방어 공격전술 : 속공, 지공 경기방법 및 규칙 경기방법 : 경기인원, 경기시간, 득점 경기규칙 : 바이얼레이션, 퍼스널, 테크니컬, 더블, 팀 파울 2. 단원 지도 계획 단 계 소 단 원 학 습 내 용 차시 학습자료 수업형태 지도상 유의점 진 단 단원의 개요 농구의 특성과 효과 기능,지식 측면 진단 (공다루기, 문제풀이) 1/12 이동식 칠판 농구공 10개 진단자료 일제수업 진단평가 농구의 기초적인 내용 이해 진단평가의 객관도,신뢰도 지 도 캐치 및 패스 캐 치 체스트, 바운드, 숄더 패스 2/12 농구공 10개 일제수업 동료수업 캐치와 패스의 실시 요령을 알고 정확하게 실시 패 스 오버헤드, 언더핸드, 훅 패스 3/12 농구공 10개 일제수업 동료수업 스냅을 이용하여 자연스럽게 시야을 넓혀 실시 드리블 높은, 낮은, 양손 드리블 4/12 농구공 10개 일제수업 동료수업 드리블 동작을 알고 정확하게 실시 슛 스탠딩, 점프, 레이업 슛 5/12 농구공 10개 일제수업 동료수업 슛의 동작을 알고 정확하게 실시 운동기능익히기 패스, 드리블, 슛의 종
  • 교육공학 수업지도안-농구
  • 교육공학 수업지도안-농구 1. 개요 구기(농구) 활동은 학생들 에게 매우 친숙한 게임으로 다른 게임 유형보다도 동기 유발에 유리한 점이 많다. 그러나 구기 활동의 전략 이해 및 기능 습득을 충분히 성취하는 경우는 드물다. 또한 구기 활동은 남학생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경향이 많다. 따라서 남․여 학생들에게 ‘구기 활동’의 기본적인 기능 및 가치를 심어 주는 것은 매우 의미있는 활동이 될 것이다. 학생들로 하여금 구기 활동에 꾸준히 참여하는 태도를 기르고 구기 활동의 속성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데 있을 것이다. 2. 학습자분석 발달적 측면 구기(농구)활동을 할 대상은 중등학교 일반학생으로서 어느 정도의 신체성장 발달과 근육이 발달하였고, 농구나 축구 같은 인기 종목에 대해서는 흥미와 관심, 농구 활동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신체적인 성장 외에도 정신적으로 많은 성장을 하게 된다. 책임 의식이 증대되는 것과 동시에 다른 동료들을 능가하려는 욕구가 강해져, 기능이 뛰어난 남학생들의 경우 적극적으로 게임에 참여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하고 게임 활동 중 크고 작은 다툼이 벌어지기도 한다. 미적인 안목이 높아져 아름다움을 추구하려는 성향을 보이며, TV에 나오는 농구 스타들의 멋진 플레이와 폼을 따라하기도 한다. 흥미에서도 성차가 나타나 2차 성징을 보이는 여학생은 운동을 기피하는 성향을 보이기도 한다. 지적인 특성으로는 주의 집중 시간이 길어지고 합리적으로 사고와 판단이 가능한 시기이다. 환경적 측면 현대의 아동들은 체격은 커졌으나 여가시간을 밖에 나가서 뛰놀며 보내기보다 집에 앉아 게임을 하거나 TV를 보면서 보내기 때문에 체력이 약하다. 따라서 미미한 신체활동에도 쉽게 지치고 힘들어하는 경향을 보일 수 있다. 자녀에 대한 부모의 높은 교육열로 상황에 따라서는 농구와 같은 구기활동을 과외로 배운 경험이 있어, 학생간의 개인차가 두드러질 수 있다. 3. 학습환경 학습 환경은 마루바닥의 실내체육관으로, 기후변화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이점이 있다. 비교적 넓은 공간으로 40여명 가량의 학생을 수용하기에 충분하며 시설이 깨끗하다. 농구공과 농구골대가 한쪽에 마련되어 있으며, 농구 종목에 맞도록 라인이 그려져 있다. 해당자료는 한글2002나 워디안 자료로 한글97에서는 확인하실 수 없으십니다.
  • 농구지도안 세안입니다. 교생실습. 수업지도안
  • 1. 단원의 개관 농구는 여러 사람이 함께 하는 구기운동으로 다양한 기술과 작전으로 승부를 겨루는 재미있는 운동이다. 단체 운동에서는 개인의 기능도 뛰어나야 하지만, 팀을 구성하는 모든 선수들이 조화를 이루어야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다. 따라서 단체 운동을 할 때에는 동료를 이해하고 양보하며 어려움을 참고 견디는 마음이 중요하다. 본 단원은 농구로서 경기 규칙을 준수하고 자신의 채임을 다하는 자세를 배양함과 동시에 경기를 통하여 준법정신과 남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른다. 또한 농구의 방법과 규칙을 이해하여 구기 운동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는 단원이다 2.교수․학습 목표 가. 패스와 관련된 과학적 지식을 탐구하여 응용할 수 있다. 나. 여러 가지 패스의 기본 원리를 알고 실천적 지식이 될 수 있도록 한다. 다. 이동하면서 상황에 맞는 드리블을 할 수 있다. 라. 정확하고 안정된 자세로 여러 가지 슛을 할 수 할 수 있다. 마. 경기 규칙을 알고 연습 경기를 통하여 협동심과 책임감, 준법정신을 기를 수 있다. 3.단원의 내용 4.수업진행 방법 메슬러의 체육수업 스타일 중 자기점검형 스타일을 적용하여, 학생은 드리블 과제에 대한 내용을 조별로 수행하고 자신이 부족한 부분의 과제를 선택하여 숙달시키는 방법을 사용한다. 중학교의 줄넘기 대회의 분위기 형성과 동기유발을 위해 수업에 있어 몸 풀기로 개인줄넘기와 단체줄넘기를 도입한다. 레이업 슛의 완성을 수업의 주요 내용으로 선정하며 각 조는 4인 1조로 형성되어 수업을 진행한다. 조에는 상위수준의 학생이 포함되어 팀 내에서 협동을 도모하고 서로간의 상호작용과 피드백 작용을 도모한다. 5.지도상 유의점 가. 수준별로 소집단을 편성하여 소집단 지도와 수시로 개별 지도를 하도록 한다. 농구의 패스와 관련된 과학적 원리를 탐구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한다. 다. 학생의 실제 학습 시간(ALT-PE)을 최대한 증대하도록 한다. 라. 학생들의 탐구를 자극하는 발산적 질문을 한다. 마. 긍정적, 교정적, 구체적 피드백과 상기어를 제공한다. 바. 설명은 수업의 여세를 유지하도록 주의하며, 순회 지도로 개별화 교육이 되도록 한다. 사. 연습 경기를 통하여 책임감과 협동심, 준법정신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한다. 단원명 농구 제재 드리블 차시 5 학습대상 중학교2학년 남녀혼성 32명 학습자 수준 중 학습환경 중 학습자료 학생 : 체육복, 운동화 교사 : 농구공, 콘, 휘슬 학습목표 기능 각자 드리블을 제자리에서 연습한 후에, 양손을 이용하여 제자리 드리블을 익힌다. 앞으로 이동하며 드리블을 할 수 있다. 드리블의 기본 자세를 익힌 후, 과제 네가지를 4개 조로 나누어져 각 스테 이 션을 교사의 주도하에 과제를 진행한다. 4인1조로 조를 나누어 골대에서 10미터 뒤에서 드리블해서 레이업 슛을 할 수 있다. 지식 드리블은 손목의 스냅을 이용하여 손바닥과 손가락을 공에 밀착시켜 미는 듯이 한다. 이때, 손에서 공이 떨어져 나가지 않도록 하며, 공만 보며 드리블하지 않는다. 신체의 중심을 충분히 낮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