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교육과  차별
해당 자료는 8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8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여성의 교육과 차별

자료번호 e397055
수정일 2017.09.13 등록일 2006.12.04
페이지수 8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o******** 가격 2,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한국사회의 성 불평등
  • 한국사회의 성 불평등 한국사회의 성 불평등 [한국 가족사 속 여성, 한국사회 여성노동 특징, 노동시장 성차별 실태, 노동시장 고용차별, 노동시장 교육차별, 노동시장 교육 차별, 노동시장 승진 차별, 노동시장 해고 차별] ◎가부장제(patr
  • 여성장애인의 교육과 취업
  • 여성장애인의 교육과 취업 여성장애인의 교육과 취업 (장애인 권리, 여성장애인 차별, 차별이론, 장애인차별이론, 여성장애인 교육, 장애인 교육기관, 여성장애인 교육 실태, 여성장애인 취업인구, 여성장애인 취엽률, 여성장애인 문제점)
  • 여성교육론
  • 여성의 경제활동에 중점을 두었다. 직장내에서는 다양한 문제들이 존재하는데, 남녀 사원간의 차별이 대표적일 수 있다. 임금, 승진, 직능차별, 고용분야에서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여기에 대해 앞으로 언급하고자 한다. 여성의 교육수준이

소개글

여성의 교육과 차별에 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저의 자료실을 방문하신 분 학업에
나날이 커다란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1. 서 론

2. 여성교육
1) 성인여성의 의미
2) 성인여성의 발달 특성
(1) 일반적 특성
(2) 여성의 특징
3) 성인여성과 교육
4) 성인여성과 학교교육
(1) 고등교육
(2) 교육 영역별 성별 이분화

3. 여성의 차별
1) 문화적 차별
2) 교육적 차별
3) 경제활동 및 고용 측면에서의 차별
4) 정치적 차별
5) 법적 차별

4. 대학생활 및 교수 -학습 과정에서의 성별 불평등
1) 고등교육 환경의 차이-여자대학과 남녀공학 대학
2) 교수- 학습 과정에서의 성차별

5. 성인여성의 사회교육
1) 대학 비진학 고졸 여성의 취업률
2) 성인전기 여성의 사회교육 기ghl

6. 성인여성 사회교육의 쟁점
1) 여성 사회교육의 성격
2) 사회교육에 대한 여성의 욕구
3) 여성 사회교육의 발전을 위한 전망

7. 결 론

본문내용

여성의 교육과 차별
1. 서 론
사회가 급속하게 변하고 있는 오늘날, 여성 또한 그 변화의 영향을 받고 있다. 가족의 형태가 변하고 직업 활동에 참여하는 여성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여가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여성들은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다. 그 결과 여성의 교육 요구는 증가되었으며, 이러한 현상은 학교 교육 이후에 공백기를 가진 여성들로 하여금 사회교육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거나 관심을 갖도록 촉진시키고 있다. 이와 함께 현재 여성 사회교육 기관은 ‘80년대 이후 양적으로 많이 팽창하였다. 우리나라의 주요 여성 사회교육 기관으로는 여성회관, 한국여성개발원, 대중매체, 여성단체, 문화센터, YMCA, 대학부설 사회교육원 등이 있다. 이러한 기관들은 교육내용을 여성 의식 교육, 직업 기술교육, 여가 교양 교육, 학력 인정 교육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의 여성 사회교육 현황을 살펴보면 교육 내용이 편협하거나, 전통적인 여성의 역할만을 답습하고 있으며, 일정한 체계가 없이 교육이 실시되고 있는 등 문제가 많다는 점이 지적되고 있다. 여성 사회교육은 현재의 문제점에서 벗어나 여성들이 건전한 활동을 하고, 민주적이고 진보적인 사고와 지도력을 형성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야 할 것이다. 또 남성과 여성의 동반자적 역할을 재정립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여성의 교육의 필요성과 여성의 차별을 살펴보고 개선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여성교육
1) 성인여성의 의미
성인여성은 20, 30대를 중심으로 한 성인 전기는 10대의 청소년기를 벗어나 독립된 사회인으로서의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준비 과정으로써 자아정체감의 확립, 성역할의 습득, 직업 및 진로 선택에 대한 의사결정등 다양한 발달과업을 수행해야 한는 중요한 전환기적 시기이면서 동시에 이 시기는 개인의 발달과정에서 신체적, 지적으로 가장 정점에 있는 시기이다.
2) 성인여성의 발달 특성
(1) 일반적 특성
*신체적발달- 모든 면에 있어서 최고의 절정에 이르는 시기이다 또한 인생 주기 동안에서 인간이 가장 건강하다고 느끼는 시기이기도 하다. 지적발달- 셩인 전기의 사람들이 다른 연령대에 비해서 가장 높은 지적 기능을 소유하고 있다.*성격 및 사회성 발달 - 개인이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환경변화에 적응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에릭슨에 의하면 성인전기의 사회성 발달에서 가장두드러진 특징은 다양한 인간적 유대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위기를 극복하면서 정체감을 형성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참고문헌

[1] 강연숙, 여성사회교육의 효과성 확보 방안 연구, 광주 : 중견반 연구논문집, 2005
[2] 권건일·김인아, 사회교육의 이해 (프로그램 이론과 실제), 서울 : 양서원, 1996
[3] 김경아, 여성사회교육기관의 교육내용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1989
[4] 김수일 외, 사회교육 요구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1982
[5] 김영숙, 평생교육 진흥을 위한 여성단체 교육활동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사회교육학과 사회교육전공, 1990
[6] 김재인, 세계화와 여성사회교육의 과제, 서울 : 한국여성사회교육회, 1995
[7] 김재인, 여성 사회교육의 현실과 발전과제, 서울 : 교육월보, 1992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여성의 교육과 차별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