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발달과 교육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 품질인증

정서발달과 교육

자료번호 e428574
수정일 2010.06.07 등록일 2007.04.06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an********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유아의 정서발달에 대한것을
월별로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7.1] 정서의 개념

[7.2] 정서 이론

[7.3] 영유아의 정서발달

[7.4] 영유아의 정서 발달을 위한 지도방안

[7.5]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서발달과 교육
[7.1] 정서의 개념
*정서
→지각, 사고, 그리고 행동을 유발하고, 조절하고, 안내하는 하나의 느낌으로써 경험되는것.
→희랍어로 ‘흥분시키다’,‘선동하다’, ‘뒤흔다’를 의미하는 ‘emovere’에서 유래
→오늘날에는 이와 유사한 의미를 지닌 느낌(feeling), 감정(affect)등과 흔히 혼용되어 사용
→인간의 전반적인 사고와 행동에 기초가 되므로 유아기부터 정서 발달에 대해 보다 세심한 관심을 기울이고 지도해야함.
*정서지능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고 조정할 줄 아는 능력을 의미하는 용어(1990년 샐로비와 메이어가 최초로 사용)
→정서지능을 구성하고 있는 요인: 정서의 인식과 표현, 정서의 조절, 정서의 활용
→최근 개인의 성공적인 삶의 영위능력과 관련되는 것으로 여기고 있어 관심이 증가
[7.2]정서이론
1.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 인간 발달은 태어날 때부터 가지는 무의식적인 비이성적․이기적․즉각적인 만족을 추구하는 원본능에서 나온 성적․공격적인 정서적 충동과 그러한 충동을 통제하거나 조절하려고 하는 자아가 계속적으로 갈등하면서 이루어진다고 봄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정서의 영향을 어떤 다른 발달 이론보다 강조하고, 정서가 모든 행동의 근본적인 원인이 된다고 봄
but 정식분석학적인 관점에서 정서란 원본능에서 나온 정서적 충동이라는 점에서 그리고 가끔 방어기제를 통해 나타난다는 점에서 부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둠.
*에릭슨: 프로이드처럼 정서가 인간 행동의 기초가 된다고 강조,
but 심리 사회 발달 단계에서는 서로 반대되는 정서를 중심으로 한 갈등이 핵심
2.인지발달 이론
피아제: 발달에 관한 정서적인 면보다는 지적 측면에 초점을 두었고, 유아의 인지적 활동을 하면서 나타내는 두려움, 분노, 즐거움 등에 대해서는 관심을 보이지 않았음.
3.학습 이론
→모든 인간의 행동은 측정이 가능한 관찰될 수 있는 행동에 국한되고, 이는 경험 혹은 학습의 산물로 봄
→특수한 학문적 기술을 학습시키는 것을 우선적으로 여겨 정서발달에 대해서는 그 중요성을 인정하지 않았고, 정서표현에 대해서는 통제가 필요하다고 보았음. 즉 보상, 벌, 타임아웃, 모방 등과 같은 행동 기법의 적절한 사용을 통해 바람직한 정서 표현이 가능하고 여김.
4.기능주의적 접근
1)생존기능
→보편적인 인간특성(흥미, 기쁨 ,화남, 두려움, 놀람등)을 지닌 정서가 진화 ․ 지속되어 온 것은 정서가 인간이 살아남고 주변 환경에 적응하는 것을 도와주는 가치를 가지기 때문이다.
2)동기유발 기능
→과거: 화, 두려움, 흥분 등과 같은 정서는 효율적인 행동을 방해하는 부정적인 정서로 간주
→최근: 정서의 긍정적인 측면 즉 인간의 행동과 사고를 안내하거나 조직하는 동기 유발 기능을 강조
3)의사소통기능
→정서적 신호는 의사소통의 전반적 기능을 하는 중요한 수단


참고문헌

영유아 발달 / 최보가, 김태선, 추영란, 손낙주 / 정림사 / 2000.02.01
영유아발달과 교육 / 이명조 / 양서원(박철용) / 2005.02.25
영유아 발달 / 김신옥 / 창지사 / 2005. 01. 13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정서발달과 교육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아동발달] 영아기의 정서발달 중 기질과 애착 발달에 대하여 - 기질의 발달, 애착, 애착형성 4단계, 대처방법과 태도
  • [아동발달] 영아기의 정서발달 중 기질과 애착 발달에 대하여 - 기질의 발달, 애착, 애착형성 4단계, 대처방법과 태도 기질이란 환경적 자극에 대한 정서반응의 질과 강도에서 안정적으로 나타나는 개인차를 의미한다. 많은 발달심리학자들은 영아와 아동의 기질 차의 원인과 그 차이로 인해 발생되는 결과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이는 영아기에 형성되는 기질이 후기 성격 발달의 기초가 된다고 믿기 때문이다. 기질에 관한 연구는 버클리 휄스 종단연구에서 처음 이루어졌는데, 이 연구에서는 기질을 영아기부터 성인기까지 연속성을 띠는 성격 발달의 한 측면으로서 다루었다.
  • 아동문학-사회정서발달과아동문학과의관계
  • 아동문학-사회정서발달과아동문학과의관계 아동문학의 정의 아동을 위해 창작된 모든 문예작품.성인이 성인을 대상으로 하여 쓴 문학작품 가운데, 어린이에게도 흥미있게 읽히는 작품, 예를 들면 D.데포의 《로빈슨 크루소》 등을 넓은 의미의 아동문학으로 치는 경우도 있고, 또 어린이 자신이 쓴 작문이나 동시(童詩)도 아동문학 속에 포함시키려는 입장도 있다. 그러나 엄밀하게 말하자면 이런 것들은 아동문학이 아니다. 아동문학은 어디까지나 어린이를 대상으로 성인이 만든 문학작품으로 보기 때문이다. 심리학에서는 아동이라 하면 보통 6세에서 12∼13세까지의 어린이를 말하는데, 아동문
  • [아동발달] 영아기의 정서발달에 대하여
  • [아동발달] 영아기의 정서발달에 대하여 정서의 분화를 설명하는 접근법으로 생물학적 성숙, 사회적 경험(학습), 인지발달을 강조하는 접근법이 있다. Izard는 정서발달에서 생물학적 요인을 강조하는데, 정서와 관련된 영아의 얼굴표정을 측정하기 위하여 MAX(Maximally Discriminative Facial Movement Coding System)라는 도구를 개발하였다. Izard는 MAX를 사용해서 여러 가지 자극에 대한 영아의 얼굴표정을 비디오테이프로 녹화해서 관찰하였다. 자극 상황은 영아의 손에 얼음조각 쥐어주기, 영아의 손등에 테이프 붙이기, 영아가 좋아
  • 가정교육학과 아동발달 사회정서발달
  • 가정교육학과 아동발달 사회정서발달 Ⅰ.정서발달 1. 아동의 여러 가지 정서 ①애정 취학 전 아동이 나타내는 애정의 특징은 상호적이다. 실제로 아동이 정상적 성장 발달하는데 가장 비중이 큰 정서는 애정이다. 그만큼 애정은 기본적인 요구 가운데서도 가장 핵심이 되는 요구라 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발달상 애정은 6~7세경: 애정관계가 중심이 됨, 특히 어머니에 대한 애정이 지배적, 10~12세 경: 차차 동료와의 관계가 벌어짐, 연장자에 대한 애정도 조금씩 싹튼다. 18세 전후로 동료에 대한 애정은 이성에게로 향한다. *지나친 보호와 사랑은 어린이의
  • [아동발달] 영아기 사회정서발달 - 정서의 발달, 기질의 발달, 애착의 발달, 애착발달의 이론, 애착형성의 단계, 보울비(Bowlby) 애착관계, 애착의 유형, 반응, 영향요인
  • [아동발달] 영아기 사회정서발달 - 정서의 발달, 기질의 발달, 애착의 발달, 애착발달의 이론, 애착형성의 단계, 보울비(Bowlby) 애착관계, 애착의 유형, 반응, 영향요인 1. 정서의 발달 1) 영아기 정서발달  (1) 정서란: 자극에 직면하여 발생하거나 자극에 수반되는 여러 가지 생리적 변화 또는 눈에 보이는 행동 반응    ① 생리적 변화: 혈압, 맥박, 호흡 등    ② 눈에 보이는 행동: 미소, 찡그림 등  (2) 영아기 정서의 기능 또는 목적    ① 영아의 상태를 타인에게 알리는 역할: 양육자로 하여금 영아를 살피게 함     `
최근 본 자료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