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와 LG전자의 사례를 통해 본 인재교육 성공 사례와 인재교육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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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와 LG전자의 사례를 통해 본 인재교육 성공 사례와 인재교육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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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07.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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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GE와 LG전자의 사례를 통해 본 인재교육 성공 사례와 인재교육 방안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 GE와 크로톤빌의 인재교육
1. 크로톤빌 연수원
2. 크로톤빌의 프로그램
3. CEO와 크로톤빌
4. 크로톤빌의 시행착오와 개선
5. 크로톤빌의 성공 및 가치분석
6. 크로톤빌이 한국 기업에 시사하는 바

Ⅲ. 본론 2 : LG전자와 HPI프로그램을 통한 인재교육
1. LG전자와 인적자원
2. HPI 프로그램
3. CEO와 HPI 프로그램
4. 맞춤형 교육 : LG전자의 특별 프로그램
5. LG전자의 인재교육에 관한 전략적 제언

Ⅲ. 결론

붙임 : 참고문헌

본문내용

GE와 LG전자의 사례를 통해 본 인재교육 성공 사례와 인재교육 방안
Ⅰ. 서론
기업의 영속적 성장을 위해서는 경쟁 환경을 극복해 나갈 미래 리더를 육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우수 인재를 어떻게 확보하고 유지하느냐 하는 것’에 관한 논의와 더불어 갈수록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이른바 ‘인재 쟁탈전’에서 승리하기 위해 애쓰는 기업이 늘어가고 있다.
훌륭한 인재를 선발하는 것만으로는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 및 발전이 보장되지 않는다. 선발된 인재가 향후 기업조직의 리더로서 기업의 성장과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도록 육성되지 않는다면 오히려 인재를 확보하는 과정에서 시간과 비용이라는 자원만 낭비한 꼴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에 필요한 우수 인재를 미래 리더로 키우기 위한 기업 자체의 인재 육성 전략을 제대로 구축하는 것은 오히려 인재를 선발하는 것보다 중요한 문제일 수 있다. 즉 좋은 사람을 선발하는 것보다 그들을 어떻게 체계적으로 교육하고 훈련시킬 수 있는가를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기업의 미래 리더를 확보하는 방법은 크게 내부적인 교육 훈련과 외부 영입의 방법이 있다. 모든 기업은 이른바 스타급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경쟁하지만 기업의 문화와 조직을 상대적으로 잘 이해하고 있을 내부 인재가 리더가 되는 쪽이 더 바람직하다고 본다. 하지만 기업 자체의 인재 육성 전략의 가치에 대한 이해와 실천의 폭은 그리 크지 않아 보인다. 1970년대 말, 기업들은 석유 값의 급격한 인상과 저임금이 바탕이 된 나라들로부터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비용절감에 매달렸다. 그와 더불어 기업들은 인재 양성에 대한 투자액을 대폭 낮추고, 교육 및 연수 프로그램, 인재 개발 업무, 훈련을 위한 관리시간 등을 크게 줄이거나 없애버리기까지 했다. 1990년대 들어 일부 기업이 인재 개발에 대한 투자를 다시 재개했지만, 현재 주요 관리자급의 대부분은‘인재 개발을 위해 돈을 쓰지 않던’시대에 배출된 이들이다. 게다가 과거의 인재 육성 프로그램들은 대부분 유행의 물결을 많이 탔으며 사실 별 내용이 없었다는 평가가 많다.
이렇듯 기업들은 인재 육성을 사업전략의 필수적인 요소라기보다는 단순히 인적자원 기능의 일부로 여겼다. CEO들은 인재 육성을 자신의 업무영역으로 보지 않았기에 시간을 할애하지 않았다. 오로지‘최고로 똑똑한 사람을 모셔오기’가 그들이 중시하는 전략의 전부였던 것이다. 모든 기업은 최고로 재능 있는 사람을 찾아내고 그들을 양성해 문제를 해결코자 한다. 하지만 재능 있는 사람을 고용하는 것은 전술은 될 수 있겠지만 전략은 되지 못한다. 뛰어난 인재들이 널려 있다면 그저 채용하기만 하면 되겠지만, 사실 그리 많으리라 장담할 수도 없기 때문이다. 엄청난 대가를 치르고 데려온다 해도 제 역량이 제대로 발휘되는지의 문제도 있다. 오늘날의 기업들은 각 단계별로 유능한 인재를 필요로 한다. 정보기술의 혁명, 세계화 등으로 고객과 주주, 직원들과 기타 관계자들 사이의 원활한 관계를 위해 그 어느 때보다도 능력 있는 인재들이 필요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붙임 : 참고문헌

박귀현, 주간경제 591호, 2000.10.4.
램 차란,『GE 인재양성 프로그램』, 미래의 창, 2004
잭 웰치,『끝없는 도전과 용기』, 청림출판, 2001
로버트 슬레이터 지음, 강석진, 이태복 옮김, 『잭 웰치와 GE방식 필드북』, 물푸레, 2000
NSG 수석 컨설턴트 박연기 (http://blog.naver.com/lkj0904?Redirect=Log&logNo)
손현덕 기자, 매경 이코노미, 2004.9.1.=140014170251)
심재우,『GE의 핵심인재는 어떻게 단련 되는가』,스마트비즈니스, 2006
Thomas A. Stewart, "See Jack. See Jack Run Europe", Fortune, September 27, 1999
현대오일뱅크 ceo 서영태
( http://blog.naver.com/youngseo428?Redirect=Log&logNo=70008123518)
박재호 영남대 교수 , 한국인사관리협회
(http://www.kpiok.co.kr/Magazine/View.asp?DSeqNo=1934&Opt_Sort=3&Page=1)
한국일보, 2004. 5. 10.
변지성 기자, 피플&피플, 잡코리아, 2005. 10.
www.lge.co.kr
LG전자의 핵심인재육성을 통한 인재 : Action Learning 방법을 적용한 HPI육성 프로그램 개요-오명진, LG전자 Leaning center 과장. 2001.
LG 전자의 핵심인재 육성을 통한 인적자원개발. 한국경영자총협회/2005

붙임 : 이미지 및 도표 출처

www.g-telp.co.kr
www.dt.co.kr
www.economist.co.kr
www.chosun.com
www.eklc.co.kr
www.google.com
www.mk.co.kr
www.lge.co.kr
www.image.naver.com
www.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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