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의미,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의의,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실태, 자기주도적학습능력과 인터넷활용학습, 자기주도적학습능력과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향후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육성방안
해당 자료는 6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6
  • 품질인증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의미,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의의,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실태, 자기주도적학습능력과 인터넷활용학습, 자기주도적학습능력과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향후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육성방안

자료번호 e660630
수정일 2021.03.12 등록일 2010.04.15
페이지수 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me******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아동보호시설의 실태와 문제점
  • 육성을 목적으로 한다. ④아동직업훈련시설: 아동복지 시설에 입소되어 있는 만 15세 이상의 아동과 생활이 어려운 가정의 아동에 대하여 자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습득을 목적으로 한다. ⑤자립지
  • 과외 교육-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 (4)소외․취약 계층에 대한 교육 지원 10) 사회제도와 의식 개혁:학벌주의․왜곡된 교육관 극복 (1)대학 서열구조 완화 (2) 지역인재 유치정책 적극 도입 (3) 능력중심 인사관리시스템 정착 (4) 학부모 의식 개선 10. 결론 및 제언
  • 사업계획서(온라인 도서 대여사업)
  • 향후계획 사업전개방안 - 기존의 인터넷서점들의 운영실태 및 노하우 확보 - 도서관등의 기관에서 폐기 처분 된 책을 확보할 수 있는 경로 - off_line 중고서점과의 연계 - 책을 많이 소장하고 있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거래선 확보 향후 대책 사

소개글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의미,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의의,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실태, 자기주도적학습능력과 인터넷활용학습, 자기주도적학습능력과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향후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육성방안

목차

Ⅰ. 서론

Ⅱ.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의미

Ⅲ.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의의

Ⅳ.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실태

Ⅴ. 자기주도적학습능력과 인터넷활용학습

Ⅵ. 자기주도적학습능력과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Ⅶ. 향후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육성 방안
1. 지적 호기심의 육성
2. 효력감의 증대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의미,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의의,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실태, 자기주도적학습능력과 인터넷활용학습, 자기주도적학습능력과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향후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육성방안
Ⅰ. 서론
자기 주도적 학습력의 신장이 중요한 과제로 부상하게 된 것은 현대 사회의 특징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현대 사회의 지식의 양은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되었고 이렇게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지식을 과거의 학습 방법과 과거에 요구되어진 전형적인 학습자관으로는 도저히 해결할 수 없게 된 것이다. 따라서 현대 사회에서 요구되어지는 학습자는 가능한한 모든 능력을 동원에서 계속해서 학습해야하고 기존의 학습된 지식을 배경으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낼 것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계속해서 지식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력의 기초 기능은 탐구, 추리, 기억, 창의성, 대인관계, 메타인지, 지각통제 등으로 이러한 능력의 신장은 학교가 역점을 두고 개발시켜야할 능력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자기 주도적 학습은 성인교육 즉, 평생교육 차원에서 도입된 것임에서도 알 수 있듯이 평생교육 시대를 맞이하게 되는 시대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이 지니는 의의가 얼마나 큰 것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신교육체에서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길이 열려진 ‘열린 교육 사회, 평생 학습 사회’의 건설을 목표로 삼은 것은 적절한 방향의 전환이라고 볼 수 있다. 자기 주도적 학습력의 신장은 우리 교육이 21세기 한국 교육의 방향을 설정함에 있어 기본적 인성 교육을 중시하고, 지식과 정보를 자율적으로 선택 활용하며 생산하는 능력을 중시하는 교육으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도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길러주는 것은 필요한 일이다.
현대 사회의 변화와 특징은 교수․학습 패러다임의 전환을 요구하게 되었고 이러한 요구에 맞추어 학습을 수동적이고 피동적인 교사와 학습자의 전달과 수용의 과정에서 능동적이고, 창의적이며 계속해서 지식을 생산해내는 과정으로 변화를 가져왔다
다. 또한 결과지향적인 교수학습에서 과정 중심 교수학습에로의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이러한 교수학습관의 변화는 학습에서의 주도성에도 변화를 가져와 교사 주도의 학습에서 학습자 중심의 자기 주도적 학습으로의 변화를 요구하게 되었던 것이다.
Ⅱ.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의미
자기 주도적 학습력이란 학생이 자주적인 학습의욕을 가지고 공부하는 방법을 체득하여 스스로 배워나갈 수 있게 된 힘을 말하는 것으로 공부하는 방법의 학습, 주체적 학습, 문제해결 학습, 개별 학습, 자율 학습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는 학생 스스로 자신의 수준과 속도에 적절한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실천 계획을 세워 해결, 처리하는 학습능력으로, 스스로 자료를 모으고 분석, 종합하여 결론을 내린 뒤 자신의 학습과정과 성취상황을 반성, 평가하는 능력까지를 포함한다.
Ⅲ.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의의

참고문헌

경북사대 부속 중학교,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을 위한 열린 수업 모형의 개발과 적용, 1998
대전 갈마초등학교,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을 위한 재량활동 프로그램 편성·운영, 교육부 연구, 2000
봉선초등학교, 열린교육의 활성화를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의 신장, 1997
장흥고등학교, 탐구학습 여건 조성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전라남도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2002
충북대학교사범대학교 부설고등학교, 개별화 교수-학습 방법의 구안·적용을 통한 자기학습력 신장 방안, 교육부지정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1998
현정숙, 초등학교 아동의 자기주도학습력 향상을 위한 수업모형 개발,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9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의미,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의의,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실태, 자기주도적학습능력과 인터넷활용학습, 자기주도적학습능력과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향후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육성방안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방안
  •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방안 우리 나라는 급속한 경제발전을 위해 교육에 가장 많은 투자를 해왔다. 70년대부터 시작된 우리 나라의 교육열은 정말 대단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21세기를 살아가는 현 시점에서는 과거의 교육형태만은 고집해서는 안될 것이다. 우리는 그 동안 잘못된 교육풍토로 인해 많은 문제점들을 발견했다. 과거 교사 중심의 학습은 그 효율성 면에 있어서 어느 것에 뒤지지 않지만 그러한 방식은 일정한 수준 이상의 학습 수준은 이끌어 낼 수 없었다. 1990년도에 들어서면서 초등학교를 비롯하여 중등학교에서도, 교육 방법의 변화가 모색되어야 한다는 분명히 자
  • 사회과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 사회과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Web Site에는 방대한 양의 정보가 산재되어 있으며 정보 검색 능력과 정보를 가공할 수 있는 소양만 갖춘다면 누구나 이들 보고를 활용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다만, 단위 학습시간 내에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아내기란 여간 힘든 작업이 아니며, 찾았다고 하더라도 원하는 형태로 가공하기도 쉬운 작업은 아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 의식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6학년 사회 교과와 관련된 'Web Site 안내 시스템'을 구축·적용하여 교사가 학습자료를 제작할 때의
  • [자기주도적학습][자기주도적학습력]자기주도적학습의 개념, 자기주도적학습의 특징, 자기주도적학습의 성격, 자기주도적학습의 필요성, 자기주도적학습의 기준, 자기주도적학습의 방법, 자기주도적학습의 전략 고찰
  • [자기주도적학습][자기주도적학습력]자기주도적학습의 개념, 자기주도적학습의 특징, 자기주도적학습의 성격, 자기주도적학습의 필요성, 자기주도적학습의 기준, 자기주도적학습의 방법, 자기주도적학습의 전략 고찰 Ⅰ. 서론 현대사회가 복잡하고 다양하게 발전하면 인간생활은 편리하고 유익하게 될 것 같으나 해결해야할 문제는 계속 속출되고 있다. 민주정치의 발전, 공동체의식의 고양, 인간의 존엄, 자율적인 태도, 자원, 인구, 복지시설의 건설, 전통문화의 계승, 환경오염, 교통체증, 등의 문제가 사회발전과 인간생활의 향상을 위하여 계속하여 속출하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가 해결되면
  • '컴퓨터 보조학습이 학습장애아의 분수 사칙연산 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논문요약
  • 학번 이름 논문제목 컴퓨터 보조학습이 학습장애아의 분수 사칙연산 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저자 진 경 애 출신대학원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연도 2007년 8월 서론 의의 학습장애아 교육도 전통적인 교수자 중심의 학습관의 한계를 깨고 과거의 학습우수아에 적용하던 학습자 주도의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적절한 개별화 학습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목적 컴퓨터 보조학습이 학습장애아의 분수 사칙연산 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해당자료는 한글2002나 워디안 자료로 한글97에
  • 교단 선진화 기자재를 활용하는 자기주도적 영어 학습력 신장
  • 교단 선진화 기자재를 활용하는 자기주도적 영어 학습력 신장 21세기는 창의성과 다양성을 요구하는 지식·정보화 사회로써 신기술과 지식 창출 능력이 개인의 삶의 질과 국력을 좌우하게 되는 지식기반 사회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지식·정보화 사회에 대한 대응력을 제고하고, 정보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방법으로 정부와 교육청은 학교의 모든 교실에 PC, 프로젝션 TV 등과 같은 장비를 설치하고, 모든 교실을 통신망(LAN)으로 연결한 학교망의 구축으로 교실이라는 제한된 공간을 뛰어넘는 교육체제를 조성할 뿐 아니라, 교사가 자기 교과의 자료를 축적하고 이를 적절한 시기에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