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정의,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가치, 자기주도적학습능력과 독서교육, 자기주도적학습능력과 학습흥미수업,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교사역할, 향후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향상 방안
해당 자료는 6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6
  • 품질인증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정의,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가치, 자기주도적학습능력과 독서교육, 자기주도적학습능력과 학습흥미수업,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교사역할, 향후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향상 방안

자료번호 e676732
수정일 2021.03.15 등록일 2010.07.27
페이지수 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bo********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정의,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가치, 자기주도적학습능력과 독서교육, 자기주도적학습능력과 학습흥미수업,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교사역할, 향후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향상 방안

목차

Ⅰ. 서론

Ⅱ.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정의

Ⅲ.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가치

Ⅳ. 자기주도적학습능력과 독서교육(독서지도)

Ⅴ. 자기주도적학습능력과 학습흥미수업

Ⅵ.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교사역할

Ⅶ. 향후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향상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정의,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가치, 자기주도적학습능력과 독서교육, 자기주도적학습능력과 학습흥미수업,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교사역할, 향후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향상 방안
‘자기 스스로 학습을 선택하고 실행하는 것’이라는 포괄적인 의미에서 자기주도적 학습을 지칭하는 용어는 매우 다양하다. 이러한 용어들 가운데에는 자기계획 학습(self-planning learning), 독립학습(independent study), 자기교수(self-teaching), 독학(autodidaxy), 개별학습(individualized learning)등이 있다. 유귀옥에 의하면, 이와 같이 다양한 용어 중에서 자기주도적 학습(self-directed learning)이라는 용어가 가장 일관되게 사용되고 있으며, 그 개념 규정에 있어서는 “학습 경험을 계획하고 필요를 진단하고 자원을 찾고 학습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개인이 주도권을 갖는 과정”이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고 한다. 즉, 자기주도적 학습이란 타인의 조력 여부와는 상관없이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학습 욕구를 진단하고 학습 목표를 설정하며 그 학습에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확보하고 적합한 학습 전략을 선택, 실행하여 자신이 성취한 학습 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데 있어서 개인이 주도권을 갖는 과정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개념 규정에서는 지식을 인식하는 주체로서의 학습자의 자기주도성보다는 일련의 학습 활동을 수행하는 관리자로서의 학습자의 자기주도성의 측면이 더 부각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러나 단순히 학습 활동의 관리자로서만 학습자의 자기주도성을 부각시키는 경우는 오히려 자기주도적 학습을 매우 제한적인 의미로 축소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 즉, ‘유의미한 지식의 구성’이라는 학습의 가장 본질적인 측면이 도외시되는 것이다. 따라서 지식 구성과 학습자의 자기주도성에 관해 구성주의적 인식론에 입각하여 논의하는 것은 자기주도적
학습의 내재적 가치를 살펴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구성주의적 관점에 의하면 소위 지식이란 언제나 구성적인 학습 활동의 결과이며, 수동적인 수용자에게는 일방적으로 전달될 수 없는 것이라고 본다. 이와 같이, 학습이 구성적이고 능동적인 과정이라고 한다면, 학습자의 역할은 달라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즉, 학습자는 지식 구성 활동에 있어서 외부에 있는 정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기보다는 능동적이고, 자기주도적이며, 반성적으로 의미를 구성해야 한다.
Ⅱ.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정의
‘자기 주도적 학습력’ 이란 학생들이 각자에 맡겨진 사회과 학습 과제를 스스로 파악할 수 있으며, 파악된 과제는 자료를 적절히 활용하고, 서로 협력하여 해결하며 조리 있게 발표하고 종합할 수 있는 능력이라 정의한다. 즉 과제 파악 능력, 과제 해결 능력, 자료 활용 능력, 상호 협동 능력, 발표

참고문헌

대구화원초등학교 - 컴퓨터 통신망의 효율적 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1999
서울대신초등학교 -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서울특별시교육청지정 시범학교 운영보고서, 2000
서부교육청 -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먼저 생각합니다, 1998
조기문 -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자기 학습력 신장 지도 자료, 목포 : 호남교육사, 1999
전라남도교육청 -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기르는 열린 학습 방법, 영문화사, 1997
홍순약 -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기르는 교육, 서울교육, 97가을호, 1997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정의,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가치, 자기주도적학습능력과 독서교육, 자기주도적학습능력과 학습흥미수업,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교사역할, 향후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향상 방안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방안
  •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방안 우리 나라는 급속한 경제발전을 위해 교육에 가장 많은 투자를 해왔다. 70년대부터 시작된 우리 나라의 교육열은 정말 대단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21세기를 살아가는 현 시점에서는 과거의 교육형태만은 고집해서는 안될 것이다. 우리는 그 동안 잘못된 교육풍토로 인해 많은 문제점들을 발견했다. 과거 교사 중심의 학습은 그 효율성 면에 있어서 어느 것에 뒤지지 않지만 그러한 방식은 일정한 수준 이상의 학습 수준은 이끌어 낼 수 없었다. 1990년도에 들어서면서 초등학교를 비롯하여 중등학교에서도, 교육 방법의 변화가 모색되어야 한다는 분명히 자
  •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정의와 특징,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필요성과 구성요소, 자기주도적학습능력과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학습흥미수업,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교사역할, 향후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향상방안
  •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정의와 특징,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필요성과 구성요소, 자기주도적학습능력과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학습흥미수업,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교사역할, 향후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향상방안 Ⅰ. 서론 제7차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것은 자기 주도적 학습력의 신장이다. 이러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은 과거의 교사주도적인 수동적이고 획일적인 수업으로는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학습자를 자신의 인지 구조와 인지 전략을 통하여 새로운 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능동적인 존재로 인식하고, 학습자가 학습의 주체로 활동하도록 지원하고
  • 자기주도적학습력의 개념, 자기주도적학습력의 분류, 자기주도적학습력의 중요성, 자기주도적학습력신장을 위한 멀티미디어활용, 자기주도적학습력신장을 위한 방안과 자기주도적학습력신장 관련 제언 고찰
  • 자기주도적학습력의 개념, 자기주도적학습력의 분류, 자기주도적학습력의 중요성, 자기주도적학습력신장을 위한 멀티미디어활용, 자기주도적학습력신장을 위한 방안과 자기주도적학습력신장 관련 제언 고찰 구성주의에서 강조하는 학습에서의 유의미한 지식 구성은 문제 해결을 위한 자기주도적 학습 활동에서 가장 잘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Bowen과 Bedner는 학생들이 유기체 합성에 관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탐색하였다. 그 결과는 각 학생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준비(preparation, 문제의 표상을 구성하는 것), 생산(production, 해결안을 만들기 위해서 지식을
  •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방안
  •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방안 1. 서론 자기주도적 학습(SDL: Self Directed Learn-ing)이란 타인에 의해 미리 계획된 교육과정에 따라 학습 활동에 참여하기보다는 자신의 관심과 흥미, 적성 등에 따라서 교육의 전 과정을 스스로 형성해 가는 학습활동이라고 정의해 볼 수 있다. 즉, 자신의 관심이나 흥미, 적성 등에 따라 학생이 스스로 학습 활동의 목적, 내용, 방법, 평가 등을 설정하고 실행해 나가는 것을 뜻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자기주도적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학습 능력의 함양은 교육의 중요한 관심사가 된다. 그렇다면 왜 우리가 자
  • 창의력(창의성)의 요인과 구성인자, 창의적 문제해결(CPS)의 의미와 실제, 창의적 문제해결(CPS)의 구조와 단계, 창의적 문제해결(CPS)능력신장 자기주도적학습, 창의적 문제해결(CPS)능력신장 유의점과 제언 분석
  • 창의력(창의성)의 요인과 구성인자, 창의적 문제해결(CPS)의 의미와 실제, 창의적 문제해결(CPS)의 구조와 단계, 창의적 문제해결(CPS)능력신장 자기주도적학습, 창의적 문제해결(CPS)능력신장 유의점과 제언 분석 Ⅰ. 서론 학생들의 창의력과 문제 해결력의 신장을 위해서 교육과정의 변화와 같은 교육 현장의 외적 변화나 컴퓨터 활용의 수업 전략보다 더 중요시해야할 것이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 과학과목에서 학생들의 창의력과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 어떠한 것을 고려해야하는가? 앞서 언급했듯이 학생들의 최근 학습 태도 변화는 이러한 변화에 부응하기 어려워지고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