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의미와 성립요건,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필요성과 선행연구,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학습이론과 자기주도적학습,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방법과 시사점
해당 자료는 12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2
  • 품질인증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의미와 성립요건,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필요성과 선행연구,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학습이론과 자기주도적학습,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방법과 시사점

자료번호 e676851
수정일 2021.03.15 등록일 2010.07.29
페이지수 12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bo********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웹기반 활용의 사회과 주제해결학습 모형개발과 적용사례 및 시사점
  • 의 관리 방안, 그리고 사용 환경 등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설계가 반드시 전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 주변의 교육 현장, 특히 각급 학교 현장에서 웹을 이용하는 상황을 살펴보면, 선행되어야 할 교수-학습 설계는 뒷전으로 미루
  • [사회과학] 품질인증제도
  • 성립되어 90여개 국가 표준화단체들이 참가한 국제적인 조직기구이며 세계에서 가장 큰 민간적인 표준화기구이다. 비정부기관이며 제정한 표준도 원칙적으로 자발적이다. - 서비스의 국제적 교환을 쉽게 하고, 지적, 과학적, 기술적, 경
  • [교육방법] 실기교육방법론
  • 주도적 학습력을 기르는 수업 8) 다양한 교수매체를 활용하여 학습자의 이해를 높이는 수업 9) 전체가 참여하는 수업 10) 개별화가 이루어지는 수업 5. 수업설계 1) 수업 설계의 개념 2) 수업 설계의 필요성 3) 수업 설계의 조건 4) 수업 설

소개글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의미와 성립요건,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필요성과 선행연구,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학습이론과 자기주도적학습,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방법과 시사점

목차

Ⅰ. 서론

Ⅱ.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의미

Ⅲ.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성립요건
1. 자신의 속도로 학습할 수 있는가 - 과제 수준의 선택(적성, 능력의 존중)
2. 자신이 하고 싶은 과제를 학습할 수 있는가 - 학습 내용의 선택(필요와 흥미의 존중)
3. 본인이 학습하고 싶은 시기에 학습할 수 있는가 - 학습 시기의 선택
4. 본인이 원하는 방법으로 학습할 수 있는가 - 학습방법의 선택

Ⅳ.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필요성

Ⅴ.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선행연구

Ⅵ.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학습이론
1. 행동주의 학습 이론과 개별화 학습
2. 인지주의 학습 이론과 개별화 학습
3. 인본주의 학습이론과 개별화 학습
4. 행동주의․인지주의․인본주의 학습이론의 교육 방법 비교

Ⅶ.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자기주도적학습
1. 자기 주도적 학습의 개념적 고찰
2. 자기 주도적 학습의 교수법
1) 자기 주도적 학습의 기본원리
2)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교사의 역할
3) 자기 주도적 학습을 기르는 교과 지도의 일반원칙

Ⅷ.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방법
1. 학습조직의 훈련
2. 교수 ․학습의 기본 훈련
3. 학습 결과의 발표 훈련
4. 개별화를 위한 학습 자료의 활용 능력
5. 개별화 학습을 위한 학습 과제 해결 방법 훈련
1) 학습과제 제시 계획
2) 과제 제시
3) 과제 선정 및 과제처리

Ⅸ.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시사점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의미와 성립요건,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필요성과 선행연구,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학습이론과 자기주도적학습,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방법과 시사점
열린교육에서는 「개별화․개성화 교육」이라는 말과 「개별화 학습」이라는 말을 사용한다. 전자는 보다 큰 개념으로 학교교육의 전체 즉 학교의 시설, 설비, 학교 경영․운영, 학교 조직 등에 관계된 말인 데에 비해, 후자는 보다 작은 개념으로 교수․학습활동에 관계되어 사용하는 말이다. 여기에는 개별화 교수․학습활동으로서의 수업에 관한 논의뿐만 아니라 교수․학습활동을 포함한 학교교육 전체에도 관심을 가진다. 즉 학교의 형태 전체가 변하지 않는다면 교수․학습활동으로서의 수업형태는 크게 변하지 않으며, 「개별화 학습」에 핵심을 둔 「개별화․개성화 교육」을 목표로 하려 할 때 다음과 같은 관점에서 학교교육을 직시하고 재구성해야 할 것이다. 첫째 관점은 역시 일제지도 혹은 일제 획일 수업에서의 벗어남이다. 그렇다고 일제지도를 전부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지도(학습) 내용에 따라 그 적용 부분을 필요로 하는 것이다. 오랫동안 길들여진 전통적인 이 방법을 불식하는 것은 간단한 일은 아니고 대단한 결단이 필요하다. 그러면 일제지도로부터 탈피는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그것을 한마디로 말하면「어떻게 지도할까?」라는 관점이 아니고 「어떻게 배우게 할까?」하는 관점에 교사 자신의 입장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지도한다’라는 일은 전통적으로 학급 집단을 대상으로 한 일제지도에 연결된다. 그와 반대로 ‘배운다’라는 것은 학생의 능력 혹은 흥미 관심에 따라서 대상에 주체적으로 관계하는 과정이고, 학습은 그 학생의 독자적 행동이다라는 생각에 연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관점은 하나의 교과나 교과 내의 특정 영역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고 학교의 교육과정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다. 지금까지의 연구와 실천이 하나의 교과 혹은 하나의 특정 영역을 대상으로 하여 미시적 단편적으로 판단되어져 왔다. 그와 같은 연구와 실천은 자칫하면 학생 성장에 있어서 전체적인 균형을 잃을 두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동시에 학교라는 교육 기관이 갖는 전체적 기능, 역할을 잃을 두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적어도 초등학교에서는 학교에서의 교육활동 모두를 학교교육과정에 조직적으로 위치를 설정할 필요가 있다. 이것은
은 교육과정론과의 관계를 갖게 되지만 각 교과 영역의 테두리에 구애받지 않는 것으로 내용에서 지도(학습) 방법을 검토하고 싶다는 의미이다.
셋째 관점은 개별화 학습을 진전시킨 후에 조건 정비의 일을 고려하는 것이다. 개별화 학습에서는 당연히 학생들의 학습의 장을 의도적으로 제공해야 하다. 도서실특별교실의 개방, 학급감소에 동반하는 빈 교실의 적극적인 이용 등이 거기에 해당한다. 또 어린이들이 개별적으로 이용하는 학습자료의 정비도 필요하다. 각종 실험기구, 기기, 도서자료, 반복 연습류 등 주변에서 더욱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이러한 물리적 환경 이외에 인적심리적 환경도 정비 되어야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교사연구조직의 문제, 교수조직의 문제, PTA 관계 등이다. 요약하면 개별화개성화교육은 일차적으로 개별화학습이라 이름한 교수학습활동을 확립하는 것을 지향한다. 동시에 학교의 교육과정을 전체적으로 개선하는 것을 의미하고 나아가서 개별화학습을 위한 조건을 정비하고 학교교육의 일대 개혁을 도모하자 라는 의도가 있는 것이다.
Ⅱ.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의미
개별화 수업이란 수업의 초점을 개인에게 두고 가능한 한 모든 학생이 의도한 교육목표에 도달하도록 하기 위해 각 개인의 능력, 적성, 동기 등을 고려하여 적절하고 타당한 수업방법 및 절차, 자료의 선택, 평가 등을 변별적으로 실천하는 수업이라 할 수 있다. 즉 수업을 학생 각자의 개인차에 적응시키면서 동시에 모든 학생이 주어진 수업목표를 달성하도록 하려는 수업이다. 따라서 개별화 수업은 집단 중심의 학교교육이 갖는 여러 가지 문제와 모순을 탈피하려는 노력이라 할 수 있다. 개별화 수업은 똑같은 개인은 없다는 기본적인 전제로 출발하기 때문에 학습자 개개인의 '상이한 학습진도' '상이한 학습동기' '상이한 학습준비도' 등을 가설로 상정하고 있다.
Ⅲ.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성립요건
개별화교육에서는 학습은 학습자의 주체적 탐색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며 자기 방식대로 학습해 나간다고 가정한다. 또한 누구나 잘 배울 권리가 있으며 누구나 적

참고문헌

◉ 김문빈(1997), 개별화 교육과 수업개혁, 수업기술 나누어갖기 캠페인 자료
◉ 김만수(1997), 열린수업의 길잡이
◉ 박희찬(1995), 개별화교육의 작성과 실제, 현장특수교육 가을호
◉ 박영배 외 10인(1998), 수업방법탐구 열린 교과 교육적 접근, 형설출판사
◉ 박성익(2008), 개별화 학습의 전망과 과제
◉ 한국정신지체아교육학회(1999), 새교육과정의 운영과 지도, 천우문예사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의미와 성립요건,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필요성과 선행연구,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학습이론과 자기주도적학습,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방법과 시사점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