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수학Ⅰ 교과(수학교육) 특징, 고등학교 수학Ⅰ 교과(수학교육) 내용체계와 영역별내용, 고등학교 수학Ⅰ 교과(수학교육) 선수과목(수학)과 후수과목(수학Ⅱ), 고등학교 수학Ⅰ 교과(수학교육) 교수학습방법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0
  • 품질인증

고등학교 수학Ⅰ 교과(수학교육) 특징, 고등학교 수학Ⅰ 교과(수학교육) 내용체계와 영역별내용, 고등학교 수학Ⅰ 교과(수학교육) 선수과목(수학)과 후수과목(수학Ⅱ), 고등학교 수학Ⅰ 교과(수학교육) 교수학습방법

자료번호 e678147
수정일 2021.03.14 등록일 2010.08.10
페이지수 10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bo********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고등학교 수학Ⅰ 교과(수학교육) 특징, 고등학교 수학Ⅰ 교과(수학교육) 내용체계와 영역별내용, 고등학교 수학Ⅰ 교과(수학교육) 선수과목(수학)과 후수과목(수학Ⅱ), 고등학교 수학Ⅰ 교과(수학교육) 교수학습방법

목차

Ⅰ. 서론

Ⅱ. 고등학교 수학Ⅰ 교과(수학교육)의 특징

Ⅲ. 고등학교 수학Ⅰ 교과(수학교육)의 내용체계와 영역별내용
1. 내용 체계
2. 영역별 내용
1) 대수
2) 해석
3) 확률과 통계

Ⅳ. 고등학교 수학Ⅰ 교과(수학교육)의 선수과목(수학)
1. 수학교육의 목표
2. 기본지침
3.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
4. 수학과 교수 학습 방법

Ⅴ. 고등학교 수학Ⅰ 교과(수학교육)의 후수과목(수학Ⅱ)
1. 필요성
2. 성격
3. 내용
4. 선수과목
5. 진로관계

Ⅵ. 고등학교 수학Ⅰ 교과(수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등학교 수학Ⅰ 교과(수학교육) 특징, 고등학교 수학Ⅰ 교과(수학교육) 내용체계와 영역별내용, 고등학교 수학Ⅰ 교과(수학교육) 선수과목(수학)과 후수과목(수학Ⅱ), 고등학교 수학Ⅰ 교과(수학교육) 교수학습방법
민주주의는 인간의 불평등(human inequality)을 존중해 주는 사회이고, 공산주의는 불평등한 인간을 평등화 시키려는 사회이다.
인간은 태어나는 과정이 불평등하기에 우리 교육에서도 개인차(individual difference)가 있기 마련이다. 50명의 학생이 있는 곳에 50개의 개인차가 있으므로 교수 방법도 50가지가 있어야 한다. 학생의 적성과 현재의 성취 수준, 학습 스타일 등에 있어서 다양한 개인차에 맞을 만큼 다양한 학습전략이 마련되어야 한다.
어떤 학생은 단 한번의 설명으로 곧 이해를 하는 데 비해 어떤 학생은 같은 설명을 여러 번 되풀이 해주어야 한다. Bloom은 교수의 질에 있어서 가장 강조하는 것이 학습의 개별화이다. 학생 개개인은 지능, 적성, 흥미, 관심, 가정적 배경 등 모든 면에서 차이가 있으므로 교육은 먼저 학생의 이와 같은 개인차를 이해하고 이것을 학습 목표 달성에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가능한 데까지 그 능력을 충분히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Piaget에 의하면 학습을 인지발달에 종속되는 것으로 보고 보존 개념 발달 수준에 적절한 학습이 이루어져야만 일반화 가치가 있고 전이 효과가 있으며 파지력이 생긴다고 한다. 이러한 보존개념형성 시기는 개인에 따라 1∼2년의 차이가 있었다고 한다. 이 말은 개인의 능력 수준은 차이가 있으므로 개인차를 고려한 학습 전략이 필요하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Piaget의 연구에 의하면 수의 개념은 수량의 보존 개념이 형성되는 시기가 되어야 수를 파악할 수 있다고 한다. 그 이전에 수를 학습하는 것은 형식적이고 주입적인 학습이 되어 유의미한 학습이 되지 못한다고 한다.
한국과 같은 다인수 학급에서의 개인차를 고려한 학습지도는 담임교사의 지도의 한계성 때문에 어려운 점이 많다. 학급 학생들의 학력의 개인차를 줄이고 ,학습 부진아를 구제하는
는 방법으로 의사교환을 통한 소집단 버즈 형태의 학습 형태라든가 우수아가 부진아를 지도하는 상호 협력 학습체제가 한국의 교육 여건에서는 적절할 것으로 본다. 이상과 같은 생각에서 볼 때, 수학학습에서 개인의 능력 수준이 고려된 학습 전략이 필요하다고 본다.
Ⅱ. 고등학교 수학Ⅰ 교과(수학교육)의 특징
‘수학Ⅰ’은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의 10단계 수학을 이수한 다음, 보다 높은 수준의 수학을 학습하기 위하여 선택할 수 있는 첫 단계 과목으로서, 수학의 기본적인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수학적 사고력, 논리적 추론능력을 키워, 문제를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게 하며, ‘수학Ⅱ’과목 이수의 기초가 된다. 이 과목은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모든 학생들이 이수하기에 알맞은 과목이다.
‘수학Ⅰ’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대수’영역에서 지수와 로그, 행렬 ,수열, ‘해석’영역에서 수열의 극한, 지수함수, 로그함수, ‘확률과 통계’영역에서 순열과 조합, 확률, 통계 등으로 구성한다.
‘수학Ⅰ’의 학습에서는 10단계까지의 수학에서 습득한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을 토대로 하여 새로운 개념에 접근해 나가야 하므로, 기본적인 수학적 지식을 항상 확인하고 활용하면서 발전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또, 습득된 수학적 지식과 사고 방법을 토대로 문제를 발견하고, 자주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하며, 수학에 대한 흥미, 자신감, 긍정적 가치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Ⅲ. 고등학교 수학Ⅰ 교과(수학교육)의 내용체계와 영역별내용
1. 내용 체계
영역
내용
대수
지수와 로그
지수 로그
행렬
행렬과 그 연산 연립일차방정식과 행렬
수열
등차수열과 등비수열 여러 가지 수열
수학적 귀납법 알고리즘과 순서도
해석
수열과 극한
무한수열과 극한 무한급수
지수함수
지수함수와 그 그래프 지수방정식과 지수부등식
로그함수
로그함수와 그 그래프 로그방정식과 로그부등식
확률과 통계
순열과 조합
경우의 수 순열 조합 이항정리
확률
확률의 뜻 확률의 계산
통계
확률분포 통계적 추정
2

참고문헌

○ 교육부,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해설 공통수학·수Ⅰ·수Ⅱ·실용수학, 교육부
○ 고등학교 1학년 수학 http://www.gyo6.net/
○ 교육부(1997),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 김응태 외(2004), 수학교육학 개론, 서울대학교출판부
○ 구광조 외(1989), 수학과 교육, 서울 갑을 출판사
○ 수학교육학신론, 문음사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고등학교 수학Ⅰ 교과(수학교육) 특징, 고등학교 수학Ⅰ 교과(수학교육) 내용체계와 영역별내용, 고등학교 수학Ⅰ 교과(수학교육) 선수과목(수학)과 후수과목(수학Ⅱ), 고등학교 수학Ⅰ 교과(수학교육) 교수학습방법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중고등학생(학교) 영재교육 필요성과 목적, 중고등학생(학교) 영재교육 영재학급, 중고등학생(학교) 영재교육 수학과 과학프로그램, 중고등학생(학교) 영재교육 운영실제, 향후 중고등학생(학교) 영재교육 과제
  • 중고등학생(학교) 영재교육 필요성과 목적, 중고등학생(학교) 영재교육 영재학급, 중고등학생(학교) 영재교육 수학과 과학프로그램, 중고등학생(학교) 영재교육 운영실제, 향후 중고등학생(학교) 영재교육 과제 “어떤 어린이든 한 분야에는 뛰어난 재능이 있습니다. 영재 교육 대상을 종전처럼 최상위 1%가 아니라 적어도 15~20% 정도로 하고 있는데 최상위 1%가 아닌 20% 이내의 학생들 가운데서 영재성이 두루 나타납니다.” 영재 교육의 세계적 권위자로 손꼽히는 미국 국립 영재 연구 소장 조지프 렌즐리(60, 코네티컷대 교수) 박사가 한국 교육 개발원, 서울대, 서울시 교
  • [이산수학]고등학교 이산수학의 성격, 고등학교 이산수학의 목표, 고등학교 이산수학의 인식, 고등학교 이산수학의 내용, 고등학교 이산수학 교수학습방법, 고등학교 이산수학 평가, 고등학교 이산수학의 검토 분석
  • [이산수학]고등학교 이산수학의 성격, 고등학교 이산수학의 목표, 고등학교 이산수학의 인식, 고등학교 이산수학의 내용, 고등학교 이산수학 교수학습방법, 고등학교 이산수학 평가, 고등학교 이산수학의 검토 분석 Ⅰ. 서론 컴퓨터와 계산기는 수학적 아이디어와 응용을 탐구할 기회를 제공한다. 따라서 학생들은 수학적 활동에서 컴퓨터와 계산기를 활용하는 경험을 많이 가져야 한다. 컴퓨터는 추상적이고 형식적인 수학적인 대상을 구체적인 표현 형태로 제시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그 대상의 조작이 학생들의 통제 내에서 일어날 수 있다는 점에서 사고력 신장을 위한 중요한 도구로 등장할 수
  • 나의 초,중,고등학교 수학교육 경험기와 아동기 수학교육의 중요성-A4 4매
  • 나의 초,중,고등학교 수학교육 경험기와 아동기 수학교육의 중요성-A4 4매 나의 초,중,고등학교 수학교육 경험기와 아동의 수학교육의 중요성 1. 나의 초등학교 수학경험기 나는 어린 시절부터 항상 수학에는 관심이 없었다. 그 시절 수학이란 단어는 산수로 불려지고 있었고, 현재의 초등수학처럼 체계적이고 난이도가 높지 않은 걸로 기억된다. 단순히 1학년때는 물체와 사물을 이용하여 더하기, 빼기, 2학년, 3학년 시절에는 곱셈과 나누기, 4,5,6학년 때는 정확히 기억이 나지는 기본적인 산수는 아니었다. 나에게 수학은 어려웠다. 수학시간에 문제를 풀더라도 금방 집
  • 영재교육과 컴퓨터를 활용한 수학교육(21세기 학교수학)
  • 영재교육과 컴퓨터를 활용한 수학교육(21세기 학교수학) 1. 머리말 컴퓨터 통신은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는 효율적인 정보 검색 및 수집, 그리고 의사 교환이나 정보 교환의 수단이다. 특히 최근 컴퓨터 기술의 비약적 발전은 멀티미디어를 통신을 통해서도 실시간에 지원함으로써 그 활용 가능성을 더욱 증대시키고 있다. 이러한 가능성을 바탕으로 통신을 교수-학습 활동을 돕는 효과적인 교수 매체로 사용하기 위한 다각적인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컴퓨터 통신은 전통적인 교실 수업 환경에서 제공하기 어려운 매우 독특한 학습 경험을 가능하게 하여 줌으로써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 [청소년성매매A+] 현 고등학교의 해외수학여행(중국,필리핀) 성매매의 문제점
  • [청소년성매매A+] 현 고등학교의 해외수학여행(중국,필리핀) 성매매의 문제점 취재의도 성매매에 빠진 한국 학생들의 실태 필리핀 유학생 수, 한 해 평균 4만 명. 최근,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의 남자 유학생들이 성매매에 나서고 있으며, 현지처처럼 상대여성과 동거를 하는 학생들도 있다고 한다. 과연 필리핀 어학연수는 청소년에서 독인가, 약인가?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