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수업(발표학습)의 특징, 발표수업(발표학습)의 기본자세, 발표수업(발표학습)의 단계, 발표수업(발표학습)의 사례, 발표수업(발표학습)의 발표력신장지도, 발표수업(발표학습)의 수행평가와 시사점 분석
해당 자료는 8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8
  • 품질인증

발표수업(발표학습)의 특징, 발표수업(발표학습)의 기본자세, 발표수업(발표학습)의 단계, 발표수업(발표학습)의 사례, 발표수업(발표학습)의 발표력신장지도, 발표수업(발표학습)의 수행평가와 시사점 분석

자료번호 e686963
수정일 2021.03.28 등록일 2010.10.12
페이지수 8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e********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발표수업(발표학습)의 특징, 발표수업(발표학습)의 기본자세, 발표수업(발표학습)의 단계, 발표수업(발표학습)의 사례, 발표수업(발표학습)의 발표력신장지도, 발표수업(발표학습)의 수행평가와 시사점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발표수업(발표학습)의 특징

Ⅲ. 발표수업(발표학습)의 기본자세
1. 손 드는 방법
2. 발표하는 자세
3. 말하는 기본 요령
4. 듣는 요령

Ⅳ. 발표수업(발표학습)의 단계
1. 1단계 : 모둠별 발표 수업에 적극적인 참여 유도
2. 2단계 : 모둠 편성
3. 3단계 : 모둠별로 학습의 주제와 내용을 파악하기
4. 4단계 : 발표 수업에 필요한 자료 수집과 발표 형태 정하기
5. 5단계 : 모둠별 발표 수업 실시
6. 6단계 : 발표 수업에 대한 평가

Ⅴ. 발표수업(발표학습)의 사례
1. 학습목표
2. 준비물
3. 수업단계

Ⅵ. 발표수업(발표학습)의 발표력신장지도
1. 발표에 대한 자신감 심어 주기
2. 발표할 재료를 주기

Ⅶ. 발표수업(발표학습)의 수행평가
1. 수행평가의 목표 및 계획
2. 평가 상의 유의점
3. 수행평가 기준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발표수업(발표학습)의 특징, 발표수업(발표학습)의 기본자세, 발표수업(발표학습)의 단계, 발표수업(발표학습)의 사례, 발표수업(발표학습)의 발표력신장지도, 발표수업(발표학습)의 수행평가와 시사점 분석
Ⅰ. 서론
어린이들은 성장하면서 혼자서 무엇이든 해 보려고 한다. 이 때 적절한 자유와 선택의 기회를 주면 어린이의 자율성이나 자신감을 길러낼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어린이의 행동을 지나치게 통제하고 간섭하면 위축되어 자신감을 잃기 쉽다.
또한 어린이들은 그들의 뛰어난 상상력을 바탕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며, 무슨 일이든지 스스로 하기를 원한다. 또 관심이나 호기심이 왕성하고 매사에 참여하고자 한다.
이 때, 어른들이 칭찬해 주고 격려해 주면 야망과 포부가 큰 어린이로 점점 성장할 수 있는 반면, 말썽을 부린다거나 집 안을 좀 어질러 놓았다고 야단치거나 꾸중을 하면 죄의식과 열등감에 빠져 매사에 자신을 잃게 되기 쉽다.
학교도 어린이의 자신감을 길러 주기 위한 바람직한 환경이 되지 못할 요소들이 많다.
많은 어린이들을 교사 한 사람이 지도하다 보면 모든 어린이를 적절하게 보살피고 제때에 관심을 나타내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일률적인 교육은 어린이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발표의 기회를 골고루 주기가 어려운 형편이다.
여기에다, 만약 어린이의 잘못된 발표를 비난하고 무안을 주거나, 어린이의 질문 자체를 수업 방해라고 몰아붙이는 교사가 있다면 큰일이다. 이런 환경 속에서는 자신감에 찬 유능한 인간을 기를 가능성은 지극히 적어질 수밖에 없다.
이렇게 본다면 가정이나 학교에서는 어린이의 질문이나 발표 자체를 매우 소중하게 생각해야 할 것이다.
발표력이나 자신감은 성장과 함께 점진적으로 형성되는 개인의 성격 특성이기 때문에 하루아침에 바꾸거나 신장시킬 수는 없다.
.
중요한 것은 어린이의 하는 일을 자주 자주 칭찬해 주시고, 조그마한 표현이나 사소한 의견을 언어로 나타내도록 격려하고 보상해 주어야 한다. 물질적인 보상보다는 껴안거나 어깨를 두드려 주는 등 애정 표현을 해 주는 방법이 더 효과적이다.
그리고 자신감이나 발표력을 길러 준다고 해서, 의무적으로 발표와 질문을 하게 되면 오히려 그것이 또 하나의 짐 이 되어 자신감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한편 웅변 학원에 보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여 언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자극하는 환경의 조성이 필수적이다.
다른 사람이 써 놓은 글을 기계적으로 암기하여 발표하게 하는 것은 그다지 도움은 되지 못할 것으로 생각된다.
Ⅱ. 발표수업(발표학습)의 특징
학생들은 탐구과제를 명확히 인식하고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조사하여 수업에 임할 수 있어야 한다. 교사는 학생들의 토의와 정리 과정을 관찰하고 목표한 과제의 질이 충분하지 못한 경우 개입하여 보완지시를 내리거나 보충자료를 제공하고 설명 할 수 있어야 한다.
Ⅲ. 발표수업(발표학습)의 기본자세
1. 손 드는 방법
0 오른 손을 가볍게 든다.(높이는 머리까지)
0 손을 들 때 「저요!」라는 말을 하지 않는다.
0 눈은 선생님을 향하도록 한다.
2. 발표하는 자세
0 의자에서 일어나 옆으로 나와 선다.
0 서두르지 않고 침착하게 말한다.
0 자신을 가지고 정확한 발음으로 또박또

참고문헌

* 배영순(2006), 초등학생의 자기주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 윤판자 외(2002), 수업을 통한 창의력 개발, 대구광역시남부교육청
* 차경수(2004), 현대의 사회과교육 학문사
* 하우석, 발표의 기술
* 하인츠 골트만·윤진희(2006), 말하기의 정석, 리더북스
* 한효석·박근미(2000), 열린 교육 100가지, 푸른나무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발표수업(발표학습)의 특징, 발표수업(발표학습)의 기본자세, 발표수업(발표학습)의 단계, 발표수업(발표학습)의 사례, 발표수업(발표학습)의 발표력신장지도, 발표수업(발표학습)의 수행평가와 시사점 분석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원예학연습수업 발표 삼림욕 조사
  • 원예학연습수업 발표 삼림욕 조사 최근 ‘삼림욕’운동이 활발해지고 또 전국 곳곳에서 ‘휴양림’이라는 산림의 보건작용을 이용한 시설이 늘어나고 있다. 이른바 ‘웰빙열풍’으로 인해 삼림욕이 더욱 인기다. 이들을 숲으로 유혹하는 정체는 무엇일까. 우리의 생활 속에서 삼림욕이 우리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1.삼림욕이란 무엇인가? 신선하고 상쾌한 공기를 들이마시며 숲 속을 걷거나 머물러 있는 일을 의미한다. 숲이 우리에게 주는 혜택을 최대한 이용하는 것으로 숲의 맑은 공기, 맑은 물, 조용함 등을 접해 몸과 마음을 동시에 건강하게 하는 자연휴양법이다
  • 폐절제술 환자간호 발표수업
  • 폐절제술 환자간호 발표수업 adenocarcinoma란? 폐의 주변부에서 주로 발견된다. 여성에서나 담배를 피지 않는 사람에게서 주로 발병하며, 전이가 잘 되는 암종으로 림프절 이외에도 간, 뇌, 뼈, 그리고 부신 등에 전이가 된다. 폐절제술의 위험인자 연령 폐 예비력 심맥관계 질환 70세 이상이고 우폐를 수술하는 것이 훨씬 위험하다. 폐절제술의 종류 진단적 개흉술 폐전절제술 (pneumonectomy) 폐엽절제술(Lobectomy) 쐐기절제술 & 분절절제술 양엽절제술(Bilobectomy) 폐절제술의 합병증 농흉 - 늑막강내에 농이
  • 아동 성학대의 특성 및 사례 발표수업
  • 아동 성학대의 특성 및 사례 발표수업 1. 아동 성학대의 개념 및 현황 아동 성학대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는 연장자(일반적으로5세이상)가 자신의 성적인 만족을 위해 아동과 강제적으로 혹은 아동의 유인하여 계획적으로 성적인 접촉을 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런 정의는 특정 요소만 고집하여 융통성 없이 적용되어서는 안되며 예를 들면 강제적인 접촉이라던가 유인에 의한 것이라던가 나이차이가 세 살 혹은 그보다 작은 경우라도 성적인 만족의 의도가 있었다면 학대로 분류되어야 한다. 성학대 문화는 시대와 문화에 따라 다르게 받아들여지며 특정 행동 때문에 성학대 여부를 가려내는 것
  • 프리젠테이션을 위한 고려사항(발표수업,업무보고)
  • 프리젠테이션을 위한 고려사항(발표수업,업무보고)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서 우리가 노력해야 할 것들은 상당히 많다. 물론 모든 것들이 중요하겠지만 나는 이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바로 사전에 한점에 오차도 없는 치밀한 사전준비를 하는 것이다. 물론 모든 사람들은 그것을 프로젝트의 기본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내가 말하는 치밀한 사전준비란 무엇보다도 프리젠테이션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 나의 생각을 모든 사람들에게 충분히 전파시킨다`. 이것을 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고 나와 모든 사람들이 같이 공감 할 수 있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또 나
  • 수업 연구발표 계획서 (수업계획서)
  • 수업 연구발표 계획서 (수업계획서) ▣ 인구분포 세계인구 5명중 4명은 개도국에, 3명은 아시아에 거주 <세계의 지역별 인구 규모 추이 > 1997년 현재 선진국에는 11억 7천만명이 사는 반면 개도국에는 47억 2천만명이 거주하고 있어, 세계인구 5명중 4명이 개도국에서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대륙별로는 아시아가 35억 7천만명으로 세계인구의 60.6%를 차지함으로써 가장 인구가 많은 대륙이며, 다음은 아프리카(7억 7천만명), 유럽(7억 3천만명), 남미(5억명), 북미(3억명), 오세아니아(2천 9백만명)의 순으로 나타남. 한국은 4천 6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