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연수(교사연수) 유형, 교원연수(교사연수) 구조, 교원연수(교사연수) 필요성, 교원연수(교사연수)와 학점화, 교원연수(교사연수) 동향, 외국 교원연수(교사연수) 사례, 향후 교원연수(교사연수) 개선 방안 분석
해당 자료는 11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1
  • 품질인증

교원연수(교사연수) 유형, 교원연수(교사연수) 구조, 교원연수(교사연수) 필요성, 교원연수(교사연수)와 학점화, 교원연수(교사연수) 동향, 외국 교원연수(교사연수) 사례, 향후 교원연수(교사연수) 개선 방안 분석

자료번호 e688534
수정일 2021.03.28 등록일 2010.10.23
페이지수 11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e********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교원연수(교사연수) 유형, 교원연수(교사연수) 구조, 교원연수(교사연수) 필요성, 교원연수(교사연수)와 학점화, 교원연수(교사연수) 동향, 외국 교원연수(교사연수) 사례, 향후 교원연수(교사연수) 개선 방안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교원연수(교사연수)의 유형
1. 기관중심 연수
2. 학교중심 연수
3. 개인중심 연수

Ⅲ. 교원연수(교사연수)의 구조

Ⅳ. 교원연수(교사연수)의 필요성

Ⅴ. 교원연수(교사연수)와 학점화

Ⅵ. 교원연수(교사연수)의 동향
1. 교원양성․연수기관 평가인증제 도입
2. 신규․현직교사 연수 강화
3. 자율연수 기반 조성 및 활성화 유도
4. 자율연수 휴직제 도입
5. 교육학 전문박사학위 과정 개설
6. 해외체험연수 및 민간기업체 등 다양한 연수기회 확대

Ⅶ. 외국 교원연수(교사연수)의 사례
1. TECH-RAE 프로젝트의 성공 요인
1) 노트북컴퓨터 제공
2) TECH-RAE Coordinator의 활동
3) JobReady와의 협력관계
2. TECH-RAE 프로젝트의 교사 연수 전략
3. 프로젝트의 성과와 전망

Ⅷ. 향후 교원연수(교사연수)의 개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원연수(교사연수) 유형, 교원연수(교사연수) 구조, 교원연수(교사연수) 필요성, 교원연수(교사연수)와 학점화, 교원연수(교사연수) 동향, 외국 교원연수(교사연수) 사례, 향후 교원연수(교사연수) 개선 방안 분석
교원연수는 교원들이 현직에서 맡은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갖추고,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학교에서 필요로 하는 새로운 교과지식, 수업기술, 동기유발 방법 등을 배우고 익혀서 직전교육에서 미비했던 교육 결손을 보충해야 하며, 교원은 현직 연수의 기회를 토대로 자기성찰의 기회를 갖고 새로운 교수-학습 기술과 독창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전문직으로서의 교원의 지위를 확고히 해야 한다.
이러한 교원연수는 사회가 요구하는 지식이 급속도로 변하고 지식의 양적 증가가 매우 빠르게 일어나 연수 형태 또한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정보기술의 발전은 출석연수로 이루어지는 교원연수 형태를 변화시켜 원격연수가 가능하게 하였다. 1990년대 후반부터 시행된 원격연수는 출석연수가 가지고 있는 비효율적인 요소 즉, 교사들의 출석연수로 인해 생기는 수업결손에 대한 문제, 장소나 공간, 시간의 제약으로 인해 동시에 많은 교원들을 교육시킬 수 없는 연수 기회의 문제, 전통적인 교수-학습 방법에 의한 연수 진행으로 변천하는 시대의 흐름에 뒤떨어지는 강의식 연수의 문제 등을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로서 시행되어 왔다. 그러나 원격연수에 대한 역사가 짧고 그에 따른 시행착오로 인해 경제적, 시간적, 효율적인 측면에서 부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초등교원을 대상으로 연수를 실시하는 교육대학교에서는 한정된 경제적 자원 및 인적 자원, 정부기관의 부족한 지원 등으로 대부분의 기관이 원격연수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시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며, 또한 원격연수를 실시하고 있더라도 제한된 형태의 원격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초등교사 연수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교육대학교가 앞으로 원격연수를 시행하는데 있어서 시행착오 및 경제적, 시간적 손실 없이 시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교원연수에 대한 현황 및 문제점 분석, 원격연수의 현황 및 문제점 분석, 국외 교원연수 분석을 하였다. 이러한 기초연구를 통하여 초등교사원격연수의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원격연수 모형제시, 원격연수의 운영방안, 원격연수의 교육과정, 원격연수의 컨텐츠 개발방안, 원격연수의 평가 방안 등에 대해 연구하였다.
.
원격연수 모형으로는 일반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두 가지 유형의 원격연수와 전국 교육대학교가 현실을 고려하여 시행할 수 있는 두 가지 유형에 대해 분석하고 제시하였다. 일반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유형으로서는 기존 교원연수의 보조수단형과 단독 원격교사연수원 형태를 들 수 있다. 기존 교원연수의 보조수단은 기존 출석연수의 형태에 간단히 구축할 수 있는 원격연수시스템을 이용하여 현행 교원연수의 보조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는 형태로서 연수의 일부분만 활용함으로써 진정한 원격연수라 할 수는 없는 형태이다. 단독 원격교사 연수원 설립형은 현재 교육부에서 인가한 38개 연수기관이 자체 운영하는 연수원 형태이다. 이 형태는 연수기관 독자적으로 실시하는 연수형태이기 때문에 기관의 특징을 살릴 수 있고 지역특성에 맞는 형태를 구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원격연수원 설립 초기뿐만 아니라 운영하는 과정에 있어 많은 비용을 필요로 하고 있고, 새로운 원격연수용 컨텐츠를 개발하기 위해서 드는 비용 또한 적지 않기 때문에 예산의 규모가 작거나 충분한 지원이 이루어지지 않은 소규모의 기관에서는 시행하기에 어려운 형태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각 연수 기관들이 독자적인 컨텐츠를 개발하였을 때 동일한 과정의 중복개발로 인하여 비용의 낭비가 많은 편이다.
Ⅱ. 교원연수(교사연수)의 유형
1. 기관중심 연수
교육인적자원부와 그 산하 기관의 주관아래 다양한 연수기관에서 전체교원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각종 연수활동이며, 상급 자격 취득과 전문성 제고 및 자질 향상을 위한 자격연수와 교육의 이론방법 및 직무수행에 필요한 능력배양을 위한 직무연수가 있다. 초등교원연수원, 중등교원연수원, 종합교원연수원, 교육행정연수원, 지방교육연수원, 국가전문행정연수원, 원격교육연수원에서 실시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기관중심 연수제도는 교육공무원법 제37조“교육공무원에게는 연수기관에서 재교육을 받거나 연수할 기회가 균등히 보장되어야 한다.”와 제41조 “교원은 수업에 지장이 없는 한 소속기관의 장의 승인을 얻어 연수기관 또는 근무 장소 이외의 시설 또는 장소에서 연수할 수 있다” 규정과

참고문헌

◈ 김동석(1999), 교원연수기관 평가인증방안연구, 한국교육개발원
◈ 김성식(1999), 가상교육 연수의 제도적 기반 구축 연구, 한국정보교육학회
◈ 교육인적자원부 학교정책실(2005), 교원연수 운영방향
◈ 이병진(2002), 외국의 교원연수제도, 우리교육
◈ 정봉남(1997), 초등교사를 위한 음악교과전담연수의 실태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복수(1995), 과학교사 국내연수의 현황과 개선방안, 과학교육 10월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교원연수(교사연수) 유형, 교원연수(교사연수) 구조, 교원연수(교사연수) 필요성, 교원연수(교사연수)와 학점화, 교원연수(교사연수) 동향, 외국 교원연수(교사연수) 사례, 향후 교원연수(교사연수) 개선 방안 분석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교원양성과 연수교육 체제 개선 방안
  • 교원양성과 연수교육 체제 개선 방안 새로운 세기를 눈앞에 둔 시점에서 세계의 여러 나라들은 교육개혁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이는 ‘지식사회’로 특징지어지는 미래의 사회에서 국가의 대외 경쟁력은 곧 그 나라의 교육의 수준에 의해 좌우될 것이라는 판단에 기초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교육개혁이 소기의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실질적으로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가 된다. 세계의 여러 나라들이 교육개혁의 가장 중요한 과제의 하나로 교원의 자질 향상 방안을 모색하고 추진하는 것은 바로 이와 같은 이유에서이다. 한국의 경우도 이
  • 21세기의 교원 연수 체제
  • 21세기의 교원 연수 체제 지금처럼 우리 나라에서 교원의 역할과 책무성이 강조된 때가 예전에 없었던 것 같다. 교원정년 단축으로 인하여 많은 교사가 교직을 떠났을 뿐만 아니라, 급변하는 사회변화와 더불어 청소년의 의식구조가 달라지고,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정보처리 능력의 필요, 컴퓨터와 영어교육 등의 새로운 학습기술 습득, 문교당국의 신자유주의 경제논리에 따른 적자생존을 촉구하는 경쟁체제의 교원정책, 수요자 중심의 학생과 학부모의 교육권 확대 등은 구시대에 교육받은 교원들, 특히 아직도 평교사로 머물러 있는 교사들에게는 교단을 지켜나가는데 감당하기 어려운 압력으로
  • 미국의 교육개혁 - 교육개혁, 교육과정, 교원연수 제도, 교원평가
  • 미국의 교육개혁 - 교육개혁, 교육과정, 교원연수 제도, 교원평가 Ⅰ. 교육 개혁 < 미국의 교육 개혁 > 1. 1980년대 - 레이건 행정부 시절 연방교육부 주도하에 수월성 교육전국위원회는 1983년에 ‘Nation at Risk’라는 보고서를 제출하게 되며, 그 보고서는 미국의 국가교육이 국가와 국민으로서의 미래를 위협하는 진부한 수준에 머물고 있다고 판단하면서 전국적으로 공통된 교육과정을 설정할 것을 제안하였다. 영어는 4년간, 수학, 과학, 사회는 3년간, 컴퓨터과학은 졸업 전 최소 1개 학기를 이수할 것을 권장하였지만, 연방정부의 역할을 축소하려는 레이
  • ( 교육행정) 우리나라의 교원연수제도를 설명하고, 문제점 및 개선 방안을 제시하시오
  • ( 교육행정) 우리나라의 교원연수제도를 설명하고, 문제점 및 개선 방안을 제시하시오 Ⅰ.현재 교원연수제도의 현황과 문제점 2007학년도부터 서울지역 전 교원을 대상으로 '연수의무제'가 시행됩니다. 서울시교육청은 오늘 교육경쟁력을 강화하고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 행정을 위해 교원들의 자기개발 연수를 제외한 교수·학습지도, 생활지도 등 전문성 향상과정 연수를 연간 최소 1학점 15시간씩 의무적으로 받게 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서울 시내 초·중·고 교원(교장·교감 포함)을 대상으로 연간 최소 15시간의 교사연수의무제가 신설되고, 이를 이수하지 않으면 인사상 불이익을
  • 교원연수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교원연수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Ⅰ. 교원 연수의 개념 1. 교원 연수의 의의 및 목적 1) 교원 연수의 의의 교원 연수는 교원의 자질 향상과 교직의 전문성 제고를 도모하는 데 본질적인 목적이 있다. 또한, 교직 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연마하여 자신의 발전과 성장을 꾀할 수 있고, 교원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이처럼 교원 연수는 일반적으로 현직에 근무하고 있는 교원에게 교직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시키기 위한 계속 교육을 의미한다. 또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교원으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