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세안 들이재기
해당 자료는 18페이지 중 6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8

수학세안 들이재기

자료번호 e700543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1.01.02
페이지수 18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in********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수학세안들이재기

목차

1. 단원 : 5. 들이 재기

2. 단원의 개관
 가. 사회관
 나. 학생관
 다. 교재관

3. 단원의 목표
 가. 인지적 영역
 나. 기능적 영역
 다. 정의적 영역

4. 학습의 계통 및 관련

5. 과제 분석

6. 지도 계획(총11시간)

7. 평가 계획(관점)
 가. 인지적 영역
 나. 기능적 영역
 다. 정의적 영역

8. 지도의 실제
 가. 본시 교수․학습 개요
 나. 지도 과정
 다. 판서 계획
 라. 형성평가 계획

9. 수학과 교수․학습안에 대한 실태조사
 가. 설문지
 나. 실태분석 및 지도 대책
 다. 학생 좌석 배치도

본문내용

수학세안 들이재기
가. 사회관
우리는 생활 속에서 한 뼘, 한 줌과 같은 임의의 측정 단위를 자주 사용한다. 그러나 서로 다른 임의 단위를 사용할 경우 같은 물건을 측정하더라도 측정 결과는 다르며, 임의 단위가 사라졌을 경우 측정 결과는 무의미 해진다. 또한 임의 단위는 사람들마다 단위가 다르므로 수학적 의사소통이 어렵다. 따라서 사람들은 동일하게 사용되는 보편 단위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고, 전 세계적으로 공통적인 표준 측정도구와 보편단위를 요구하게 되었다.
이에 개정 7차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시간, 길이, 들이, 무게, 각도, 넓이, 부피 등의 단위를 도입하고 적절한 단위를 이용하여 어림하는 능력을 신장시키며 측정값의 합과 차를 구하는 방법을 학습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수학과 일상생활의 밀접한 관련성을 경험 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다.
따라서 이 단원에서는 학생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생활 장면과 관련지어 측정과 어림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지도 해야겠다. 또한 들이와 무게 단위를 구체적인 측정 활동을 통해 명확히 인식하도록 하고, 이를 바탕으로 단위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 해야겠다.
나. 학생관
교육 심리학자 Bruner의 저서〈교육의 과정 The Process of Education〉의하면, 아동들은 표상 양식 면에서 활동적 표상, 영상적 표상, 기호적 표상의 순서로 발달하기 때문에 교수·학습 경로도 같은 순서로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리고 인지발달 수준과 인지 경로를 고려하여 구체에서 추상으로 교수․학습이 이루어져야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하였다.
수학교과에 대한 선호도 조사에서 우리 학급의 43%(12명)의 학생이 수학을 매우 재미있다고 대답했고, 35%(10명)의 학생이 수학을 재미있다고 대답했다. 또한 64%(18명)의 학생들이 수학수업에서 실제로 만들거나 조작하는 활동을 선호하였다. 수학교과 내용 선호도는 도형 35%(10명), 수와연산 29%(8명), 확률과 통계 18%(5명), 측정 11%(3명), 규칙성과 문제해결 7%(2명)의 순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 초등학교 수학과 교사용 지도서(3-2), 서울 : 두산동아(주), 2010
∙교육과학기술부,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3-2), 서울 : 두산동아(주), 2010
∙개념씨 수학나무, 그레이트북스, 2009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수학세안 들이재기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3)수학-들이의 합과 차를 알기(세안)
  • 3)수학-들이의 합과 차를 알기(세안) Ⅰ. 수업을 선택하며 이 단원을 선택한 이유 처음 세안 수업을 선택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우리 반 아이들이 실생활에서 어떤 점을 가장 어려워하고 있을까, 라는 생각이 우선적으로 들
  • 수학과5-가-7-7세안
  • 수학과5-가-7-7세안 1. 단 원 : 7. 분수의 곱셈 2. 단원의 개관 가. 사회관 요즈음 계산기와 컴퓨터가 대중화되면서 일상생활에서 분수는 소수보다 많이 이용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다 보니 학생들에게 분수의 곱셈 계산뿐만 아니라 분
  • 3)수학-들이와 무게-들이를 어림하고 합과 차를 구할 수 있다.(세안)
  • 3)수학-들이와 무게-들이를 어림하고 합과 차를 구할 수 있다.(세안) 1. 단원명 : 5. 들이와 무게 2. 단원의 개관 1학년 1학기에 무게와 들이를 각각 비교하는 것을 학습하였다. 그리고 2학년에서 단위길이를 이용하여 길이를 측정하는 것과 어
  • 3)수학-들이와 무게-여러 가지 물건의 들이를 어림하고 직접 재어 비교하기(세안)
  • 3)수학-들이와 무게-여러 가지 물건의 들이를 어림하고 직접 재어 비교하기(세안) 1. 단원 : 5. 들이와 무게 2. 단원의 개관 1학년 1학기에 무게와 들이를 각각 비교하는 것을 학습하였다. 그리고 2학년에서 단위길이를 이용하여 길이를 측
  • 5학년 수학 세안(사다리꼴의 넓이)
  • 무시할 수 없다. 이로 인해 (중략) 수학과 교수 · 학습안 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목표 3. 단원의 지도 계획 4. 단원의 학습 계열 5. 본시 학생의 실태 6. 평가 계획 7. 지도상의 유의점 8. 본시 교수 · 학습의 실제 9. 본시 평가 계획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