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리과(한국지리교육)의 성격과 목적, 한국지리과(한국지리교육)의 개정중점, 한국지리과(한국지리교육)의 교과서구성방향, 한국지리과(한국지리교육)의 지도상유의점, 한국지리과(한국지리교육)의 지도방법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 품질인증

한국지리과(한국지리교육)의 성격과 목적, 한국지리과(한국지리교육)의 개정중점, 한국지리과(한국지리교육)의 교과서구성방향, 한국지리과(한국지리교육)의 지도상유의점, 한국지리과(한국지리교육)의 지도방법

자료번호 e715591
수정일 2021.03.21 등록일 2011.03.24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cy*******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과 재구성 - 세계 여러 지역의 자연과 문화
  • 의 구조 Ⅱ. 단원 재구성 방향  1. 단원선정이유  2. 단원 재구성 토의과정  3. 단원분석을 통한 문제점과 해결책 Ⅲ. 재구성의 실제  1. 단원 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목표  4. 단원의 지도 계획  5. 지도상의 유의점
  • 초등학교 슬기로운 생활교육 과정
  • 의 운영 나. 교수․학습 자료 개발 8. ‘슬기로운 생활’ 교과의 평가 9. ‘슬기로운 생활’ 교과의 교수․학습 계획과 지도 가. 교수․학습 방법 나. 학습 지도 과정 다. 학습 지도상의 유의점 10. ‘슬기로운 생활’ 신․
  • 수학과교수학습지도안중1집합
  • 의 구성 ‥‥‥‥‥‥‥‥‥‥‥‥‥‥‥‥‥‥‥‥‥‥‥‥‥‥‥‥‥‥ 13 4. 단원의 학습목표 ‥‥‥‥‥‥‥‥‥‥‥‥‥‥‥‥‥‥‥‥‥‥‥‥‥‥‥‥ 13 5. 단원의 지도상의 유의점 ‥‥‥‥‥‥‥‥‥‥‥‥‥‥‥‥‥

소개글

한국지리과(한국지리교육)의 성격과 목적, 한국지리과(한국지리교육)의 개정중점, 한국지리과(한국지리교육)의 교과서구성방향, 한국지리과(한국지리교육)의 지도상유의점, 한국지리과(한국지리교육)의 지도방법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한국지리과(한국지리교육)의 성격

Ⅲ. 한국지리과(한국지리교육)의 목적

Ⅳ. 한국지리과(한국지리교육)의 개정 중점

Ⅴ. 한국지리과(한국지리교육)의 교과서 구성 방향
1. 탐구식 구성
2. 풍부한 시각자료
3. 적절한 연습 문제
4. 평이한 용어사용
5. 현실여건 고려

Ⅵ. 한국지리과(한국지리교육)의 지도상 유의점

Ⅶ. 한국지리과(한국지리교육)의 지도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지리과(한국지리교육)의 성격과 목적, 한국지리과(한국지리교육)의 개정중점, 한국지리과(한국지리교육)의 교과서구성방향, 한국지리과(한국지리교육)의 지도상유의점, 한국지리과(한국지리교육)의 지도방법
Ⅰ. 개요
지리교육의 목적과 목표에 대한 최초의 연구는 김대경에 의해 이루어졌는데, 그는 지리학습의 목표 중에서 지리교육의 외적목표, 즉 제2목표인 국가 및 사회적 목표에 대해 분석하면서 이러한 목표에 대한 진술의 변화를 추적하였다.
이후 지리교과의 내재적 목표에 대한 논의는 물론이고, 지리교육의 목적과 목표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나 분석이 거의 없었으나 이경한, 남상준, 서태열에 의해 논의가 제기되었다.
이경한은 가치목표와 그 내용에 대한 연구를 하였는데, 지리교육의 인지적 목표에 비하여 가치목표가 상대적으로 등한시 되어온 사실을 지적하고, 지리교육 목표상에서 다루어지는 가치목표와 이의 변화상을 살펴보았다. 그는 그 동안 지리교육에서 중시되어온 가치목표에는 지역의식의 고양, 자연 환경과 인문적 현상의 다양성에 대한 인식, 향토애와 국토애, 국제 이해를 통한 세계 시민 정신의 함양 그리고 자연미 등이 있었으며, 교육과정상에서는 국력배양, 경제발전, 국가발전이라는 가치주입적 요소가 주를 이루었음을 밝히고 있다.

한편, 지리교과 고유의 목적과 목표에 대한 논의는 거의 부족한 편이지만, 서태열은 지리교육의 고유한 목적들을 여러 가지 갈래에서 정리하였다. 그는 지리교육의 목적을 장소감의 함양, 공간능력의 육성, 공간적 의사결정 및 문제해결 능력의 육성, 지리적 도해력의 육성, 인간-사회-환경과의 관계에 대한 인식의 함양 등의 5가지로 제시하였다. 그는 이러한 목적에 대한 분류를 지리학습의 평가를 위한 목표들로 상세화하는데 이용하여, 지리학습평가의 목표영역을 지리적 개념에 대한 이해와 기본적 지리지식의 획득, 지리탐구와 의사소통, 지리탐구 결과의 적용, 가치·태도와 관련된 정의적 목표 등의 4가지 대영역으로 구분하여

참고문헌

* 권정화, 지역인식논리와 지역지리 교육의 내용 구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97a
* 김연옥·이혜은, 사회과 지리 교육연구,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 남상준, 교과론과 지리교육 : 정당화의 관점과 교과론적 검토, 98지리과 교사 연수 자료, 1998
* 이찬 외, 지리과 교육, 서울 : 한국능력개발사, 1997
* 이태현, 자기 주도적 지리학습이 창의적 사고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국사·사회교육분과 현장연구보고서, 1999
* 조광준 외, 지리과 교육, 서울 : 교육출판사, 1996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한국지리과(한국지리교육)의 성격과 목적, 한국지리과(한국지리교육)의 개정중점, 한국지리과(한국지리교육)의 교과서구성방향, 한국지리과(한국지리교육)의 지도상유의점, 한국지리과(한국지리교육)의 지도방법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한국지리과][한국지리과 교과서][한국지리과 지도사례][퍼즐놀이]한국지리과의 성격, 한국지리과의 목표, 한국지리과의 체계, 한국지리과의 교과서, 한국지리과의 지도 사례(퍼즐놀이), 한국지리과의 지도시 유의점
  • [한국지리과][한국지리과 교과서][한국지리과 지도사례][퍼즐놀이]한국지리과의 성격, 한국지리과의 목표, 한국지리과의 체계, 한국지리과의 교과서, 한국지리과의 지도 사례(퍼즐놀이), 한국지리과의 지도시 유의점 Ⅰ. 개요 지리교육의 학습 대상인 지역은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relevant) 이해가 가능하도록 다루어져야 하고 지역에 대해 보다 잘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이 사용되어야 한다. 지리교육의 내용은 지리학의 연구 성과나 패러다임이 반영되는 것이 보통이지만 우리나라의 지리 교육 내용 구성 과정은 과거의 틀을 고수함으로써 변화하는 사회에 대응하지 못하는 측면이 있었다.
  • [과외]고등 한국지리 1-3국토의지리적정보 01
  • [과외]고등 한국지리 1-3국토의지리적정보 01 Ⅰ 국토의 이해 1. 다음은 지리 조사의 순서를 나타낸 것이다. ㉠단계에서 해야 할 일은?(중) 준비단계→실내조사→( ㉠ )→정리 및 보고서 작성 ① 지도 읽기 ② 문헌 조사 ③ 통계 자료 수집 ④ 관찰, 청취, 실측 ⑤ 조사 경로도 작성 2. 다음 그림은 지리 정보 시스템(GIS)의 활용을 보여준다. GIS의 특성을 잘못 기술한 것은?(중) ① 컴퓨터 지도 제작 기술의 발달과 함께 시작되었다. ② 원하는 각종 정보의 분석 결과를 다양하게 제공해 준 다. ③ 도시 계획, 토지 이용, 입지 선정
  • 지리교육과 한국의 지리교육의 변천 (1차~7차까지)
  • 지리교육과 한국의 지리교육의 변천 (1차~7차까지)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자신도 모르게 지리적 사고에 눈을 뜨며 살아간다. 즉 어머니의 모유를 먹기 위해 동물적 본능을 이용해 어머니에게 다가가기도 하며 성인이 되어서 좋은 환경이나 윤택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 우리는 지금과는 다른 곳으로 떠나기도 한다. 이렇게 볼 때 지리는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우리가 꼭 배워야 할 교과로 인식되었다. 그 결과 지리를 교육과정안에 도입하였으며 우리는 학교에 입학하면서부터 지리적 사고를 배우게 된다. 이런 지리교육은 시대와 함께 변화하게 된다. 과거 학교교육이 도입되면서부터 지리교
  • 한국지리와 세계지리 6차교육과정과 7차 교육과정
  • 한국지리와 세계지리 6차교육과정과 7차 교육과정 교육과정은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학교당국의 지도 하에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모든 교육내용 및 교육활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을 개발한다는 것 은 곧 교육활동을 통하여 어떠한 모습의 학생들을 기를 것이며, 그러기 위해서는 어떠한 교육내용을 선정할 것이며, 선정된 교육내용을 어떻게 조직하여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일은 학교경영의 여러 영역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영역이다. 동안 우리나라 학교현장에서는 교육과정의 개발이란 전적으로 중앙
  • 한국지리 교과서 요약 및 개선점 지적
  • 한국지리 교과서 요약 및 개선점 지적 ※한국지리교과서 요약정리 및 개선점 지적※ Ⅰ. 국토의 이해 2. 위치와 지역 형성 (1) 우리나라의 위치 ◇ 위치의 의미와 종류 * 위치- 어떤 한 물체의 타 물체에 대한 관계 ☞ 자연 환경, 산업 발달, 문화, 역사와 외교 등에 많은 영향. * 위치의 종류: 수리적 위치, 지리적 위치, 관계적 위치 ◇ 수리적 위치 * 정의: 위도와 경도로 나타내는 위치 * 우리나라의 수리적 위치 - 위도: 북위 33° ~ 43° 사이의 중위도에 위치 ☞ 온 ․ 냉대 기후 - 경도: 동경 124° ~ 132° 사
  • 장바구니
  • 다운로드